이태환 의장, 행정수도 완성 공동선언문 채택 주도
이태환 의장, 행정수도 완성 공동선언문 채택 주도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09.14 18:11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2일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 행정수도 이전 공식 지지 선언
국토균형발전 위한 광역시·도의회 차원의 연대, 정부 후속조치 요구 본격화
지난 12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이태환 세종시의회 의장이 제출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을 채택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맨 오른쪽이 이태환 의장.

세종시의회는 이태환 의장이 지난 12일 대전 호텔인터시티에서 열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과 청와대 및 정부부처 추가 이전 등을 요구하는 행정수도 완성 공동선언문 채택을 이끌어냈다고 14일 밝혔다.

지난 12일 열린 이 협의회는 이번 임기 후반기 첫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정기회이다.

세종시의회 이태환 의장이 제출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은 이날 열린 협의회에서 원안 그대로 가결된 가운데,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차원에서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후속조치를 촉구하는 공식 입장이라는 의미를 갖는다.

이어 국토균형발전을 위한 광역의회 연대 움직임 역시 한층 본격화될 전망이라고 세종시의회는 말했다.

이번 공동선언문’은 국가 경쟁력 제고 및 국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균형발전의 상징인 세종시를 행정수도로 완성하고 혁신도시 추가 추진 등 다양한 균형발전 전략을 과감하게 시행해야 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

이태환 의장은 “대한민국 역사상 처음으로 수도권 인구가 비수도권 인구를 추월했다는 최근 통계에서도 알 수 있듯, 국가균형발전은 더 이상 미룰 수 없는 시대적 과제가 됐다”면서 “이번 공동선언문 채택을 통해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전국 광역시·도의회의 지지 의사와 연대 의지를 확인한 만큼 행정수도 이전을 통한 수도권과 지방의 상생 방안을 함께 모색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에서 채택한 ‘행정수도 세종 완성을 위한 공동선언문’은 국회 및 관계 정부부처에 전달될 예정이다.

한편 이태환 의장은 이날 정기회에서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감사로 선임됐다고 세종시의회는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홍석하 2020-09-15 09:04:22
이태환의장님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