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인 ‘행정수도 불가론’에 세종·충청권 반발 ‘일파만파’
김종인 ‘행정수도 불가론’에 세종·충청권 반발 ‘일파만파’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09.07 15:36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충청권 정치권·시민사회단체 “당론? 개인 생각?” 추궁... 국민의힘 청주시의원들도 우려·비판
지난 3일 취임 100일 기념 온라인 기자회견을 하는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유튜브 오른소리TV 캡처)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지난 3일 연 기자회견에서 ‘세종시 행정수도 불가론’을 밝힌 것에 대해 정치권과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세종시를 비롯한 충청권에서 반발 여론이 확산하고 있다.

세종시의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은 7일 논평을 내고 “김종인 위원장의 행정수도 불가 발언이 김 위원장 개인의 생각인지, 국민의힘의 당론인지 묻고 싶다”고 추궁했다.

이어 세종시의회 민주당 의원들은 “대한민국 국가균형발전의 한 축을 담당할 충청권의 의지와 기대를 묵살하고 특단의 대책 또한 부재한 채 수도권 중심의 사고에서 한 치도 벗어나지 못한 인식이라는 점에서 유감의 뜻을 표명한다”고 반발했다.

이들 의원들은 기획재정부가 지난 1일 공개한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를 고작 10억원 반영한 것을 거론하면서 “입법부와 행정부 간의 시각 차이는 물론, 21대 국회가 여전히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초당적 합의에 이르지 못했다는 의미도 내포한다”면서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에 관련된 의제들을 재차 활발하게 논의하라고 촉구했다.

앞서 국가균형발전·지방분권·상생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이하 ‘충청권 공대위’)는 지난 4일 성명을 내고 “김종인 위원장의 행정수도 불가능 언급은 2003년 신행정수도특별법 제정 당시 현재 국민의힘이 사실상 당론으로 채택해 앞정섰던 과거의 역사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자기모순이자 이율배반”이라고 비판했다.

충청권 공대위는 이어 “아직까지도 행정수도 완성 및 국가균형발전에 대한 아무런 대책과 입장도 없이 원론적인 불가 혹은 반대 입장을 표명하는 것은 제1 야당으로서 무책임하고 비겁한 행태”라고 성토했다.

충북 청주시의회 국민의힘 소속 의원들도 지난 3일 입장문을 내고 “행정수도 이전은 청와대와 국회가 옮기는 것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세종시를 중심으로 충청권을 신수도권으로 조성해 수도권 과밀화를 해소하고 국가균형발전을 완성하려는 궁극적인 목표”라고 강조, 김종인 위원장의 입장에 대해 우려를 표하는 한편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도 지난 6일 논평을 내고 “국가균형발전의 백년대계를 완성하려는 국민의 뜻을 왜곡하지 마라”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 세종시당은 “국민의 삶과 나라의 장래 이익에 반하는 정치적 시도를 멈출 것을 간곡히 호소한다”고 밝혔다.

김종인 국민의힘 비대위원장은 지난 3일 국회 출입기자들과 가진 취임 100일 기념 온라인 기자회견에서 “수도라는 게 일조일석에 함부로 어느 지역으로 옮기는 성격의 것이 될 수는 없다. 앞으로 더 심도 있게 논의하기 전에는 행정수도라는 게 현재로서는 불가능하다고 생각한다”고 밝혔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정말 2020-09-07 18:37:04
저런 사람이 야당 대표라니 저런 사람에게 국가의 발전을 맡길수는 없는 법입니다.
이 나라가 서울만의 나라도 아닌데~
차라리 당명을 '서울의 힘'이라고 하지~

어디다가 국민을 갖다붙여요!! 정말 화나네~~

수도이전반대 2020-09-09 09:56:21
국가균형발전의 대의아래 천도론을 내세웠지만 그간 세종시인구는 대전청주 및 충청권인구만 80%이상 옮겨갔습니다. 충청도 일부소도시는 슬럼화가가속되었구요

수도권인구는 절대오지않는다는게 검증됬습니다. 천도론 반대합니다.
소중한 국비를 선거전환용으로 쓰지마시고 쇼그만했으면합니다. 서울시장선거와 대선때 민주당은 심판받을것입니다.

세종이 2020-09-07 17:15:22
당리와 자신의 입지를 위해선 국가대계도 차버리는 매국노갇은 옹졸한짓은 진정 이나라를 위한 정치인행동인가?
충청권은 어짜피 통합당 몫이 아니란사실을 인식하 고 버릴마음을 굳친것...
입법과행정의격리로 한해 수십원이상 혈세를 버리고 있는데 언제까지 연명과 기득권보호위해 고집만부릴것인가. 진정 역사의 매국노가 되려는가?
국가경쟁력 발전을위해 욕심을 버려야할것이다
좀더 크게보고 과감해져라 김종인 고령인의 명분없는 발악은 이제그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