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저소득층에 농식품 전자바우처카드 발급한다
세종시, 저소득층에 농식품 전자바우처카드 발급한다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08.16 02: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8일부터 신청·접수... 국내산 과일류·채소류·흰우유·신선계란 4종류만 구입 가능
1인 가구 월 4만원, 9인 가구는 12만원까지... 해당 월에 안 쓰면 다음달엔 못 써

세종시는 저소득층이 농식품을 구입할 수 있는 전자바우처를 지원하는 ‘2020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을 추진키로 하고 오는 18일부터 신청·접수를 시작한다.

세종시에 따르면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은 지난 7월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에 선정됨에 따라 추진되는 것으로, 읍·면·동 담당자 교육, 농협 등 판매장 설명회, 홍보물 및 카드 제작 등 사전준비 단계를 거쳤다.

수혜 대상자는 중위소득 50% 이하로, 세종시에서는 4,748가구가 해당된다는 것.

해당 가구는 오는 18일부터 31일까지 신분증을 지참하고 주소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전자바우처 카드를 발급받아 9월 1일부터 국내산 과일류, 채소류, 흰우유, 신선계란을 구매할 수 있다.

지원 규모는 오는 11월까지 3개월간 매월 1인 가구 4만 원에서 9인 가구 12만 원까지 가구원 수에 따라 차등지급된다. 해당 월에만 사용이 가능하고 사용하지 않은 금액은 이월되지 않는다고 시는 설명했다.

사용처는 신청·접수 때 제공되는 사용안내서에 지정돼 있는 관내 농협 하나로마트 등이다. 구입가능한 물품은 국내산 과일류, 채소류, 흰우유, 달걀에 한정된다.

특히 이번 사업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시범사업으로, 지정된 사용처별로 구비된 품목이 없거나 포스(POS) 시스템을 구축 중인 판매장이 있으므로 사용자들은 반드시 사용안내서를 숙지한 후 이용해야 한다.

신문호 세종시 로컬푸드과장은 “취약계층의 건강·영양 개선과 우리 농산물의 소비촉진에 도움이 될 것”이라며 “시범사업의 성과 창출을 위해 추진과정을 꼼꼼히 살펴보고 발생되는 문제점을 적극적으로 해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농식품바우처 시범사업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한 연구 사업을 병행하므로, 지원대상자는 신청접수 때 설문조사서를 의무적으로 작성해야 하며 사업종료 후 사후설문조사에도 응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