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국회 통째로 세종시 이전"...세종시민 '대환영'
김태년, "국회 통째로 세종시 이전"...세종시민 '대환영'
  • 류용규 기자
  • 승인 2020.07.20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치권·시민사회단체도 "일제히 환영... 이참에 행정수도 개헌을"
시민들 "행정수도는 어려운 듯했는데, 기대감·의욕 새로 갖게 돼"
20일 국회 본회의에서 교섭단체 대표연설을 하는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 (사진=YTN 화면 캡처)
김태년 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국회 원내대표 연설을 통해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로 내려가야 한다는 발언에 대해 세종시민단체와 시민들은 쌍수를 들어 환영하고 있다. (사진=YTN 화면 캡처)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7월 임시국회 교섭단체 대표연설에서 “국회가 통째로 세종시에 내려가야 한다. 청와대와 정부부처도 모두 이전해야 한다”고 제안한 것에 대해 세종시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은 일제히 쌍수를 들며 적극 환영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이하 공대위)는 이날 “국가균형발전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고뇌와 결단의 결과로 고무적으로 평가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 환영성명을 발표했다.

공대위는 지방분권세종회의와 대전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지방분권충남연대, 균형발전지방분권충북본부가 한데 연대한 충청권 4개 시·도를 아우르는 최대 시민사회단체이다.

공대위는 이 성명에서 “우리는 오늘 김태년 원내대표의 연설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의 새로운 이정표를 쌓는 유의미한 제안으로 평가받기를 기대하며, 국가균형발전과 연계하여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장정에 함께할 것임을 약속한다”면서 “개헌 과정에서 정권의 변화에 상관없이 항구적이고 불가역적인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헌법에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공대위는 이어 같은 날 오후 이를 뒷받침하듯 지난 17일 박병석 국회의장이 제헌절 경축사를 통해 차기 대통령선거 전에 개헌을 제안한 것에도 환영하는 논평을 냈다.

청와대와 국회, 정부부처의 완전한 세종시 이전은 지난 2004년 헌법재판소의 위헌 판결에 막혀 있는 만큼 박 의장이 개헌 골든타임을 제안한 것과 맞물리는 개헌 논의를 본격화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정의당 세종시당도 20일 “공공기관 세종시 이전으로 행정수도 완성을 이룩해야 한다"고 밝히며 "국회의 결단을 촉구한 점 환영한다”는 내용의 논평을 발표했다.

정의당 세종시당은 이 논평을 통해 “세종시는 국회와 청와대, 정부부처 모두 이전해 행정수도로서 면모를 과시하고, 나아가 지방자치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이라는 대의를 이룰 수 있는 혁신도시로 거듭나야 할 것”이라며 “늦은 감이 없지 않아 있지만, 집권여당의 원내대표가 국회 연설을 통해 행정수도 이전 논의를 시작한 점에 대해서 시작한 것을 환영한다"라고 밝혔다.

세종시의회(의장 이태환)도 21일 오전 김태년 원내대표의 대표연설을 반기는 한편 이를 계기로 행정수도 완성을 촉구하는 성명서를 발표할 예정이다.

세종시청, 정부세종청사 등의 공무원들도 조용하지만 환영과 기대를 감추지 않는 표정이었다.

세종시청 공무원 김 모(43) 주무관은 “사실 그동안의 과정을 볼 때, 세종시가 명실상부한 행정수도로 입지를 할 순 없지 않나 하는 의구심을 버릴 수 없었던 게 사실이었다”면서 “뜻밖에 김태년 원내대표와 박병석 의장의 발언이 터져나오면서, 문재인정부 후반기 또는 차기 정권에서도 행정수도로의 변환이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 기대를 품게 된다”고 말했다.

주부 이 모씨(54·세종시 한솔동)도 “김 원내대표가 연설한 내용을 담은 기사를 봤다”면서 “국회는 물론 청와대까지 세종시에 오는 기대를 조심스레 갖게 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