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비용 대비 편익 0.86..."경제성 충분하다"
KTX 세종역, 비용 대비 편익 0.86..."경제성 충분하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20.07.09 11:05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춘희 시장, 9일 브리핑통해 용역조사결과 발표하고 추진 의지 밝혀
ITX 세종역은 지하로 건설...서울, 수도권 접근성 높이고 청주공항 활성화
KTX세종역 예정 부지 전경
KTX, ITX 세종역 건설 타당성 용역조사에서 각각 0.86, 0.83으로 나와 추진에 탄력을 얻게 됐다. 사진은 KTX 세종역 건설 예정부지인 금남면 발산리 일대

KTX 세종역이 금남면 발산리에 건설되고 ITX 세종역은 지하로 건설된다.

특히, KTX 세종역은 경제성 분석 결과 비용 대비 편익(B/C)가 0.86으로 종전보다 0.27이 높아져 사업 추진의 동력을 확보했으며 총 사업비는 1,425억원이 들어가게된다. 이와 함께 경부선 지선을 대전-세종 광역철도 종점인 정부 세종청사까지 연장, 세종-서울 간 접근성을 높이는 ITX 세종역은 B/C가 0.83으로 약8,500억원의 국비로 사업을 추진하게 된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9일 정례브리핑을 통해 ‘세종시는 KTX-ITX 세종역 신설 사전 타당성 조사’ 용역 결과 B/C가 0.86 나왔다고 발표하고 “B/C가 높아진 것은 세종시 인구가 늘어나고 행정수도로 발전함에 따라 미래의 통랭량이 증가하여 국가교통수요 예측이 개선됐기 때문"이라며 KTX 세종역 건설을 구체화했다. 

비용 대비 편익(B/C)가 1은 사업의 타당성을 객관적으로 인정해주는 기준이 되는 수치로 0.86로도 경제적 가치가 충분한 것으로 세종시는 분석했다.

이 시장은 또, ITX 세종역과 관련, "상대적으로 인구밀도가 낮은 비수도권의 철도사업이라는 점과 향후 예타에서 고려될 지역균형발전 효과등을 감안할 때 B/C 0.83은 매우 의미있는 수치"라며 "2030년 개통을 목표로 서울과 접근성을 강화하고 청주공항 활성화로 행정수도 및 충청권 관문 공항으로 발돋움하는 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세종시는 용역결과를 토대로 KTX,ITX 세종역 건설 방침을 확정함에 따라 대전, 청주, 공주 등 인접 지역과 추진 과정에서 마찰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이춘희 시장이 이날 정례 브리핑에서도 "오송역 대체가 아니라 보완하는 역할"이라고 강조한 것이나 "청주 공항의 활성화와 행정수도의 관문" 등을 언급한 것도 인접 도시의 반발을 의식한 발언으로 해석됐다.

더구나 지역의 이해관계 외에도 정치적으로 첨예한 문제여서 자칫 충청권을 넘어 전국적인 현안이 될 수도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지난 2017년 5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진행한 용역에선 비용 대비 편익(B/C)이 사업추진 요건인 ‘1’에 못 미치는 ‘0.59’로 나와 추진이 사실상 좌절된 바 있다.

하지만 이번 용역에서는 B/C가 1을 넘지못했지만 갈등을 빚고 있는 KTX 세종역이 0.86으로 높아진 점에 주목하면서 사업추진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이번 조사 결과에다가 지난해 발표한 대전~세종 광역철도 계획 등을 담아 ‘세종시 중장기 철도망 추진전략’을 수립한 뒤, 국토부가 내년 착수하는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에 관련 내용 반영을 요청할 예정이다.

이럴 경우 인근 지자체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예상돼 진통도 불가피할 전망이다. 충북도는 국내 유일의 KTX분기역인 오송역 이용객 감소로 위상 약화가 우려된다며 반대의 목소리를 굽히지 않고 있으며 대전, 충남 역시, 서대전역과 KTX공주역 활성화와 연계해 반발이 예상되고 있다.

한편, 이번 용역에선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상징성 ▲정부부처 추가 이전 및 국회 분원 추진 등 미래여건 변화 ▲세종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 ▲대전 북부권 약 50만명 배후수요 ▲출장을 오가는 공무원 교통편익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발전 등이 종합적으로 검토됐다.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세종시가 추진하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부산시민 2020-07-09 15:10:34
세종 한 번 가려면 어떻게 가야됨?
전라도 편향이네
정부가 전라도만 밀어주나~

충북극혐 2020-07-09 11:35:31
오송역만 아니었으면 진작에 됐을텐데 이기적인 충북 쓰레기덜때문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