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어진동에 '발달장애인훈련센터' 구축
세종시 어진동에 '발달장애인훈련센터' 구축
  • 한오희 기자
  • 승인 2020.07.06 1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한국장애인고용공단,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업무협약 "다양한 취업훈련기회"
세종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있는 모습

세종시 발달장애인들에게 다양한 취업훈련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발달장애인훈련센터'가 구축된다. 

세종시교육청과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이사장 조종란)은 6일 ‘세종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운영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발달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직업 욕구에 대해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직업교육훈련지원을 제공해 직업생활을 통한 자립과 사회참여 기회를 확대하기 위한 목적이다.

양 기관은 ▲세종발달훈련센터 구축 ▲직업체험 프로그램 개발‧운영 ▲학부모 동행 체험 및 부모교육 등에 협력할 예정이다.

앞으로 한국장애인고용공단은 센터 구축, 직업프로그램 개발 및 운영, 인력관리, 학부모 동행 체험 및 부모교육 등을 담당한다.

센터는 어진동 케이티엔지 건물 4층을 임대해 11월 개소할 예정으로, 발달장애를 지닌 학생과 성인을 대상으로 실습중심의 직업교육과 고용 연계형 취업 훈련을 제공한다.

이곳에선 요양보조, 린넨 및 세탁, 유통서비스, 주방보조 및 외식서비스, 특수청소, 사서보조 등 다양한 직무의 체험이 가능하도록 직업체험관과 산업체 연계형 취업훈련실을 갖추어 다양한 직업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또 발달장애학생 직업 안정 지원을 위해 보호자·교사·사업체 담당자 등을 대상으로 한 다양한 연수도 실시할 계획이다.

시교육청은 진로직업 지도 인력을 배치해 특수교육대상학생이 세종발달훈련센터의 직업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진로 선택을 할 수 있도록 교육 대상자 선발, 일정 관리 및 사후 관리를 담당하고, 특수교육대상학생의 현장 중심 진로‧직업교육 프로그램 개발을 위해 공단과 긴밀히 협력할 예정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발달장애인훈련센터 설립을 통해 관내 특수교육대상학생들에게 보다 전문적인 직업훈련의 기회를 제공하여 발달장애 학생들이 졸업 후 취업까지 연계되기를 기대한다”며 “특수교육대상학생들의 직업훈련이 취업으로 연계되도록 공단과 지속적으로 협력하며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