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민단체가 선정한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은?
세종시민단체가 선정한 '행정사무감사 우수의원'은?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6.17 1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단, 의회 및 피감기관 모니터링 결과 발표
안찬영·이태환·박성수 상임위별 우수의원 선정, 시의원 모습 ‘유형화’ 제시 눈길
세종시의회 전경
세종시의회 전경

시민들로 구성된 세종시의회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단이 세종시의회 '안찬영·이태환·박성수' 의원을 상임위별 우수의원으로 선정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상임대표 정종미)는 지난 2일부터 9일까지 6일간 의회와 피감기관을 대상으로 시민 모니터링단(시민 및 단체활동가 50인)을 가동한 뒤 17일 결과를 발표했다.

정량평가와 정성평가를 종합한 위원회별 우수의원으로는 ▲행정복지위원회 안찬영 의원 ▲산업건설위원회 이태환 의원 ▲교육안전위원회 박성수 의원이 각각 선정됐다.

평가는 지난해와 비교하기 위해 동일한 기준이 적용됐다. ▲일반적 평가(성실성, 참여도 및 적극성, 공정성) ▲전문성 평가(피감기관에 대한 이해, 자료검토 수준, 질의 수준, 현안이해 수준) ▲기타(회의 성과, 미래성) 등으로 구분했다.

대부분의 의원들이 발전하는 모습을 보여줬다는 데 대해 의미를 부여했다.

늦은 밤까지 이어진 행정사무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가 적극적으로 진행된 점,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제보를 받아 현장의 목소리를 담으려 했던 점, 의원들이 행정사무감사 자료를 충분히 검토하고 문제를 지적한 점 등을 근거로 들었다.

아쉬운 점도 있었다는 지적이다. 일회성 질문이 자주 나온 데다, 문제점과 불합리한 행태에 대해 대안을 제시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없었다는 이유에서다.

시민의 눈에 비친 시의원들의 모습을 ‘S.E.J.O.N.G.’에 맞게 유형화해 제시하기도 해 눈길을 끌었다.

먼저 그럭저럭 행정사무감사를 진행했다는 평을 받은 'S(SOSO)쏘쏘'형에는 채평석, 이영세, 손현옥, 이순열 의원이 선정됐다.

다방면으로 우수하게 진행한 'E(EXCELLENT)엑설런트'형에는 이태환 의원이 뽑혔다.

다소 위압적이기는 했지만 날카로운 질문이 돋보이는 'J(JACKKNIFE)잭나이프'형에는 안찬영, 박성수, 유철규 의원이 선정됐다.

또 시민들의 평가가 들쑥날쑥 하지만 ‘한 방’이 있는 질문을 한 'O(ONESHOT)원샷'형에는 이윤희, 손인수, 임채성, 노종용, 김원식 의원이 선택을 받았다.

이와 함께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실망스러운 모습을 보인 'N(NO)노답'형 의원에는 박용희, 이재현 의원이 불명예를 안았다.

소속 상임위 위원들과 호흡이 척척 맞는 행정사무감사를 하여 ‘찐’호흡을 보인 'G(GROUP)그룹'형에는 차성호, 상병헌 의원이 각각 선정됐다.

행감에 임하는 세종시청과 시 직속기관, 세종시교육청 등 피감기관에 대해선 지난해와 비교해 대체로 달라지지 않는 등 문제가 있었다며 혹평을 가했다.

여전히 자료 준비가 미흡하고 업무 이해도가 낮아 전문성이 부족하며 면피성 답변이 많았다는 지적이다. 또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형식적으로 ‘수정 검토하겠다’는 답변으로 행감만 피하고 보자는 식의 태도를 보였다는 것이다.

모니터링에 참가한 시민들의 느낌은 어땠을까.

참가자들은 “모니터링을 하면서 내가 사는 도시의 현안 문제를 바로 들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매우 가치 있는 시간이다. 많은 시민들이 참여했으면 좋겠다.”, “구체적으로 시의원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알 수 있는 기회가 없었는데 의회에 직접 들어와서 보니 모니터링 활동이 꼭 필요한 것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다소 아쉬운 점은 당일 자료 요구가 과했고 행정사무감사 전 해당 직원에 전화하거나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으로 검색하면 해소될 사안을 질의했다” 등의 의견을 전했다.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는 앞으로도 도시 현안을 알 수 있는 소중한 교육의 장인 행정사무감사 시민 모니터링을 통해 지역사회발전과 자치기반 조성에 기여하겠다는 의지를 드러냈다.

이와 함께 정책감사를 위해 시민들로부터 정책과제를 모아 시의회에 제안하고 예산감시 활동을 통해 예산낭비 사례를 선정하는 등 더 나은 세종행정과 의정을 도모하기 위해 활동해 나갈 것이란 각오도 밝혔다.

이들은 행정사무감사에 대한 평가 및 개선을 위한 제안사항을 담은 보고서를 세종시의회에 제출할 예정이다.

한편 세종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에는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 세종YMCA, 세종YWCA, 세종교육희망네트워크, (사)세종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사)세종여성, 세종환경운동연합, 참교육학부모회세종지부 등 8개 시민단체가 참여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