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하수 관리 허점 세종시, 관정 체계 마련 시급”
“지하수 관리 허점 세종시, 관정 체계 마련 시급”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5.20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영세 부의장, “지속 가능한 지하수 관정 관리 체계 더 늦기 전에 마련해야”
이영세 의원 (사진=세종시의회)
이영세 의원 (사진=세종시의회)

미래 세대를 위해 지속 가능한 관정 관리 체계를 마련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세종시의회 이영세 부의장(더불어민주당, 비례대표)은 20일 62회 정례회 1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을 통해 지하수와 관정관리 체계화를 주장했다.

이 부의장은‘동지역 생활폐기물 매립장 옆 관정 설치 예산’이 삭감된 배경을 설명하면서 “담당 부서는 차수막 설치와 침출수 관로 이송 및 정화 과정을 거친다고 답변했지만, 폐기물 침출수가 토양을 통해 지하수를 오염시키고, 한 번 오염된 지하수는 되돌릴 수 없다는 점을 무시한 행정”이라고 일갈했다.

또 관내 등록된 지하수 관정 21,579개(2020년 3월 기준)를 비롯해 9천여곳에 달하는 미등록 시설과 신고 되지 않은 불용공으로, 관정 관리에 허점이 드러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속 가능한 수자원 관리를 위한 대안으로 ▲관정 개발과 방치공 처리절차 개선 ▲지하수 총량관리제 시행 ▲지하수 이용부담금 부과 등을 주문했다.

이와 함께 ▲‘세종시 지하수 관리센터’ 형태의 전문 조직 설립을 통한 지하수 관리 일원화 및 농어촌공사 등 전문기관과 상시 협조체계 유지 ▲지하수 총량관리제로 지역별 지하수량과 개발가능량을 산정해 지하수 개발․이용행위, 취수량 제한 ▲무분별한 지하수 개발과 사후관리 강화를 위해 지하수 이용 부담금 징수에 대한 특별회계 운영과 설치를 위한 조례 제정 등 구체적인 방안도 거론됐다.

이 부의장은 “세종시는 지하수 개발 가능량 대비 이용량이 38.2%로 전국 평균 22.4%에 비해 높은 수준”이라며 “특히 어진동과 조치원이 우려지역으로 구분되기 직전인 만큼 이에 대한 대책을 조속히 강구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