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돌미역, "활전복 물회도, 푸짐한 해신탕도 있어요"
보돌미역, "활전복 물회도, 푸짐한 해신탕도 있어요"
  • 박경자 기자
  • 승인 2020.03.05 10:52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각기행] 미역 소재로 한 전문음식점 '보돌미역' 반곡점
가자미 미역국, 활전복 무침 등 30여가지 요리로 인기끌어
'보돌미역' 반곡점의 해신탕은 여러가지 해물과 은이버섯 등이 뒤섞여 시원한 국물 맛을 내고 있다.

이번에 맛 기행은 미역국 전문점으로 간다. 미역이 몸에 좋은 건 익히 알고 있다. 특히, 산모들에게 산후조리용 전통적이고 대중적인 음식이 바로 미역을 식재료로 한 음식이다.

세종시 한누리대로 1934에 위치한 ‘모돌미역’이 바로 미역을 소재로 한 대표음식점이다. 경기도 일산에 본사를 둔 프랜차이즈로 지난 12월 22일에 문을 열었다.

메인 타워 건물 2층부터 6층까지는 공교롭게도 세종 트리니움 여성병원이 들어서 건물 구성과 좋은 궁합을 이룬 음식점이 되고 있다. 미역이 치유음식이라는 건 문헌에도 나와 있다.

당나라 서견이라는 인물이 쓴 ‘초학기’(初學記)에는 “고래가 새끼를 낳은 뒤 미역을 뜯어 먹어 산후 상처를 낫게 하는 것을 보고 고려인들이 산모에게 미역을 먹였다”라고 기록돼 있다.

보돌미역 반곡점에는 미역 메뉴와 정식, 세트, 단품 등 30여 가지가 있다. 가장 잘 나가는 음식은 가자미 미역국으로 이름 그래도 미역에 가자미를 넣어 시원한 맛과 생선 맛을 동시에 내게 한다.

코다리 정식은 식감이 쫄깃쫄깃한 코다리에다 미역국이 곁들어져 개운한 뒷맛을 가져다 준다.

이곳에 많은 메뉴는 미역국, 정식, 단품 메뉴로 크게 나눌 수 있으며 상황과 개인 취향에 따른 주문과 테이크 아웃이 가능하다는 게 장점이다. 진한 조개 육수에 조갯살의 식감이 어우러진 조개 미역국도 있고 소고기 미역국, 미역 누룽지 반계탕도 미역을 소재로 한 요리들이다. 살아있는 전복 미역국도 4가지 메뉴가 있어 선택에 고민을 할 필요가 없을 정도다.

해물이 뜸뿍 들어간 은이버섯 해신탕은 술을 먹을 때 안주감으로 아주 좋은 음식이었다. 전복과 은이버섯, 산낚지,조개, 새우 등 해산물에다 오뎅까지 곁들인 이 요리는 4명이 먹어도 충분했다. 시원한 국물 맛과 쫄깃쫄깃한 해물이 식감을 자극하면서 술을 권하는 시간을 만들어내고 있다.

부담없는 가격에 들 수 있는 정식은 석쇠불고기, 코다리 조림, 돌새전장 등이 있다. 이 가운데 돌새전장 정식은 직접 담근 돌게장에다 새우, 전복, 미역국 등이 코스로 나오고 있어 색다른 맛을 느끼게 하고 있다. 코다리 조림 역시 미역국이 들어가면서 코다리를 주재료로 만든 음식으로 직장인들이 즐겨찾을 수 있는 메뉴다.

이 밖에 활전복 내장 죽이라든가 물회 등은 겨울과 여름에 잘 먹을 수 있는 계절메뉴이며 활전복 수육도 별미가 되고 있다. 해신탕 등은 사전예약이 필요하다.

화전복 회무침은 싱싱한 전복에다 적당하게 버무린 채소 등으로 오돌오돌한 전복과 초고추장 맛이 일품이다.

보돌미역 이태우 점주는 “1인분씩 정성을 들여서 요리를 하기 때문에 맛이 균일한 것이 장점”이라며 “한꺼번에 큰 솥에다 많은 요리를 하면 국물이 있는 음식은 처음에는 싱겁고 나중에는 짜게 된다”고 말했다.

‘보돌’은 전남 고흥군나로열도 부근의 ‘보돌바다’에서 따온 작명으로 청정해역에서 미역과 김이 많이 생산되는 것으로 전해졌다.

보돌 미역 반곡점에서 식사를 한 후 바로 옆에 위치한 커피 전문점 ‘플랜 비 커피 로스터’로 들리는 것이 하나의 코스가 되고 있다.

보돌미역 바로 옆에 위치한 커피 전문점은 식사후 들리는 코스가 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박은혜 2020-03-06 10:29:08
미역국 너무 좋아하는데 막상 사먹게 되지는 않는 메뉴중에 하나 인것 같아요. 그런데 상호명이 보돌미역 이라니 너무 센스넘치네요. 포장이 되는것도 큰 매력이네요. 특히나 요즘같은 시기엔 더더욱요...

이병주 2020-03-11 13:23:11
화전복 회무침이 맛있어 보이네요. ㅋㅋ
가서 먹어보고 싶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