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동기기 충전배터리 화재 잇따라 '경계 주의보'
전동기기 충전배터리 화재 잇따라 '경계 주의보'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2.25 19: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2년간 과전압·과전류로 인한 화재 3건 발생
전동기기 충전 배터리 화재 모습 (사진=세종소방본부)

최근 전기자전거, 전동킥보드, 무선조정차(RC카) 등 전동기기 충전 배터리에서 발화된 것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잇따르고 있어 각별한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25일 세종시소방본부(본부장 강대훈)에 따르면, 전동기기에 사용되는 리튬이온 배터리로 대체로 크기가 작고 에너지 밀도가 높으며 인화성 액체 전해질을 사용해 화재나 폭발에 취약한 편이다.

특히 과충전으로 인한 배터리 내 과전압, 과전류에 따른 폭발 위험성도 있다.

실제 지난해 7월 고운동 한 아파트에서 전동킥보드 충전 중 배터리 과충전으로 추정되는 화재가 발생하기도 했다.

최근 2년간 이 같은 전동기기 화재만 모두 4건에 달했으며, 전국적으로는 5년간 22건의 전동킥보드 화재가 일어났다.

충전 배터리 화재 예방을 위해선 ▲사람이 없는 상태에서 장시간 충전을 하거나 취침 중 충전을 피하고 ▲인증 받은 안전한 제품을 사용해야 한다.

또, ▲다른 전동기기의 충전기기 혼용 및 고온의 환경 노출 금지 ▲겨울철 실내 충전 시 배터리 내부의 결로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충전해야 하며 ▲현관, 복도 등 위급한 상황에 대피로로 활용되는 장소에서의 충전은 피하는 것이 좋다.

천창섭 대응예방과장은 “배터리 자체 정격 전압에 따른 충전기를 사용하고 충전 중 배터리가 부풀어 오르거나 과도하게 뜨거워지면 충전을 바로 중지하고 폐기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