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학부모들 교육참여 ‘우수’..공모전 ‘두각’
세종시 학부모들 교육참여 ‘우수’..공모전 ‘두각’
  • 한오희 기자
  • 승인 2020.01.31 17: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연양초, 학교-학부모 소통 및 협력 분야 ‘최우수상’
온빛초․연서초, 학부모회 학교교육 참여 분야 ‘장려상’
연양초 학부모와 함께하는 숲체험 단체 사진
연양초 학부모와 함께 한 숲체험 단체 사진 (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 학부모들의 학교교육 참여 의지가 높고 활발하다는 점이 정부평가를 통해 확인됐다.

세종시교육청은 '2019 전국 학부모 교육참여 우수사례 공모전'에서 연양초등학교(교장 엄창섭)가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31일 밝혔다.

교육부가 주최하고 전국학부모지원센터가 주관한 이번 공모전은 교육 주체인 학부모의 학교 참여 인식을 높이고 교육 현장의 우수사례를 발굴․확산하기 위해 마련됐다. '학교'와 '학부모지원센터', '학부모회' 등 3개 분야를 대상으로 했다.

연양초는 학부모의 적극적인 교육 참여로 협력적 학교 문화 조성에 앞장선 점을 인정받아 ‘학교-학부모 소통 및 협력’ 분야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세종시가 출범하면서 현재의 자리로 위치를 옮겨 다시 개교한 연양초는 개교 초기 겪을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을 학교와 학부모가 협력해 예방하고 원활히 풀어냈다는 평가를 받았다.

‘우리 자녀가 어떻게 하면 잘 자랄 수 있을까?’라는 학부모들의 주요 관심사를 두고, 학교는 학부모가 학교교육에 참여할 기회를 만들고 학부모는 자녀들이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지원 방법을 모색했고, 마을에 나눔도 실천했다.

온빛초와 연서초도 ‘학부모회 학교교육 참여’ 분야에서 장려상을 각각 받았다.

혁신자치학교로 운영되고 있는 이들 학교는 학생, 학부모, 교사 상호 간 존중과 배려 그리고 공감을 통해 민주학교로서의 기반을 다지고 학부모의 자발적 학교교육 참여로 교육과정을 다양화하고 지역교육 생태계를 조성했다.

시교육청은 학교 교육력을 높이기 위해 다양한 학부모 학교교육 참여 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유․초․중․고 90개 학교를 대상으로 학부모 학교참여 지원 사업을 지원하고 새내기 학부모교실, 학교와 기관으로 찾아가는 학부모교실, 주제가 있는 학부모교실 등 학부모 역량을 키우기 위한 학부모 교실도 맞춤형으로 진행했다.

최교진 교육감은 “학부모가 자녀들의 교육을 위해 학교와 손을 맞잡는 것만으로도 학교의 변화가 시작된다”며 “아이들의 더 큰 행복을 위해 학교에 발걸음을 옮기는 모든 부모님들을 열렬히 응원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