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세종 광역철도’..새롬·종촌·아름동 경유안 부각될까
‘대전~세종 광역철도’..새롬·종촌·아름동 경유안 부각될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20.01.16 14:52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기존 광역도시철도망 계획 전면 재검토해야” 주장
대전~세종 광역철도, 보령선, KTX세종역 등 광역도시철도망 계획 손질해야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주장하고 있는 '세종시 종합철도망 계획안' (사진=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세종시가 추진중인 '대전~세종 광역철도(대전 지하철1호선 연장)' 노선안을 전면 재검토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주거밀집지역인 새롬, 다정, 종촌, 아름동 등 1~2생활권을 지나 조치원까지 연장하자는 것.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은 16일 세종시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대전~세종 광역철도 등 세종시의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전면적으로 재검토해야 한다"며 이같이 주장했다.

한국당은 이날 '대전~세종 광역철도'는 물론 '보령선(충청산업문화철도)', KTX세종역 등 '세종시 중장기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손질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송 위원장은 "현 세종시 도시교통 정책이 정치적 프레임에 갇혀 시민 편익을 외면한 채 방향과 목적을 상실했다"며 "도시철학 원칙에 입각해 중장기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다시 짜야 한다"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한국당이 제안한 세종~대전 광역철도 수정안은 중심상업지구와 주거 밀집 지역을 지나는 안이다. KTX세종역(추진중)~ 세종시외버스터미널~ 나성동을 거쳐 새롬, 다정, 종촌, 아름동~ 세종충남대병원~ 6생활권~ 조치원읍을 잇자는 것이다.

신구도심의 유기적 연결을 통한 균형 발전과 함께 기존 '세종2030 도시기본계획'을 수용한 제안이란 설명이다. 막대한 세종시 재정이 투입되는 교통망 구축은 시민 편익이 최우선적으로 고려되어야 한다는 원칙에 방점을 뒀다는 점도 강조했다.

반면 세종시는 현재 KTX세종역~ 세종시외버스터미널~ 나성동을 지나 정부세종청사역까지 연결하는 안을 추진중이다. 대전도시철도 1호선을 반석역~ 정부세종청사역(정부세종신청사)까지 14km를 연결하는 사업으로, 지난 4월 발표된 타당성조사용역에서 경제성(B/C, 0.95)을 확보해 청신호를 켠 상태다. 국가사업으로 추진될 경우 이르면 2029년 완공 예정이다.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안), 사진=세종시 제공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안), 사진=세종시 제공

한국당은 보령선의 노선안 수정 필요성을 제기했다.

장군면~고운동~정부세종청사~ 향후 이전할 국회세종의사당~ 5생활권~ 내판~ 조치원읍으로 연장하는 혁신안을 추진해야 한다는 것.

세종시 역시 최근 ITX세종역 신설안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노선 변경 필요성을 언급하기도 했다.

이춘희 세종시장은 지난 9일 정례브리핑에서 "당초 보령선과 KTX 세종역을 연결할 계획이었지만, 국철 신설안이 타당성을 가질 경우 보령선과 ITX세종역을 접속하는 방향으로 조정할 필요가 있다"고 설명했다. 기존 노선안은 세종터미널~3생활권~내판역을 잇는 안이었다.

송 위원장은 "이 같은 세종시 도시철도망은 기존 BRT 노선과 중첩되지 않아 효율적인 대중교통 분산 효과를 기대할 수 있고 사화간접자본 투자 원칙에도 부합한다"며 "물리적으로 도시 중심에 위치한 종촌역을 중심으로 대전~세종 광역철도와 보령선을 'X자'로 배열해 대중교통 분담 효율을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노선도, 사진=충남도 제공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노선도, 최근 세종시가 ITX세종역 신설안 추진을 공식화하면서 노선 변경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다. (사진=충남도)

대중교통 중심도시를 표방하고 있는 세종시가 최악의 ‘대중교통 지옥’으로 전락했다며 맹공을 퍼붓기도 했다.

그는 "시민들은 고통 속에서 하루하루를 견뎌내고 있지만 시의 대응은 근본적인 해결책 없이 땜질식 처방으로만 일관하고 있다"며 "대중교통 이용률 70%라는 거창한 목표는 정책 홍보지 속에만 있을 뿐, 실제로는 14.5%로 최하위 낙제점 수준"이라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세종시가 대중교통 지옥에서 탈출하기 위해선 특단의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시는 단기간 내에 실시 가능한 획기적인 대중교통 분담률 개선책을 내 놓아야 한다"고 촉구했다.

교통소외지역인 고운·종촌·아름동에 대한 '순환 BRT 보조노선' 신설 필요성도 재차 언급하고 나섰다.

송 위원장은 "신도심 인구의 35%(8만7천명, 12월기준)가 거주하는 이들 지역은 세종시 중심 교통수단인 BRT의 간접 영향권 밖(1.5km 이상)에 위치해 있어 순환 BRT 보조노선의 필요하다는 점이 도시계획 초기부터 제기됐던 사안"이라며 "이것만 즉시 시행해도 시민이 체감하는 교통 편의는 눈에 띌 정도로 개선될 것"이라고 비판했다.

'순환 BRT 보조노선' (사진=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당의 이날 중장기 광역도시철도망 계획 재검토 주장은 교통소외지역의 주민 편의 증진을 기대할 수 있다는 점에서, 총선을 앞두고 해당 지역 주민들의 표심을 자극할 것으로 보인다.

관건은 실현 가능성 여부다.

한국당이 주장한 대전~세종 광역철도의 조치원읍 직통 연결 방안은 세종시 역시 검토했지만, 막대한 예산 문제로 보류됐던 사안이다. 특히 도로가 아닌 새롬, 다정, 종촌, 아름동 등 주거 밀집지역 곳곳을 경유한다면 사업비 증가는 불을 보듯 뻔하다. 노선안 변경 가능성이 희박하다는 지적이 나오는 이유다.

이에 세종시는 대전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광역철도를 연결한 뒤 2단계로 내판역 접속안을 만지작거리고 있는 상황. 최근 추진을 발표했던 ITX세종역 신설안 역시 같은 맥락이다.

경부선 내판역 인근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약 8km 구간에 일반철도(국철)를 신설해 건설하는 ITX 세종역은, 현실화할 경우 광역철도와 국철을 동시에 신설할 수 있는 카드로 예산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송아영 위원장은 "앞으로 세종시 집행부는 물론 충청권 시도당 및 정치권과 유기적인 협력을 통해 광역도시철도망 계획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중앙당 정책으로 확정해 21대 총선 공약으로 추진하는 등 정파를 떠나 힘을 모을 것"이라고 제안했다.

자유한국당이 이날 내놓은 광역도시철도망 계획 재검토 주장의 현실화 여부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주장하고 있는 '세종시 종합철도망 계획안' (사진=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이 주장하고 있는 '세종시 종합철도망 계획안' (사진=자유한국당 세종시당)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발전 2020-01-16 21:05:01
찬성합니다~

세종시 교통 소외지역 사람들에게

좋은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지나가다 2020-01-20 10:21:58
광역철도를 동네 마을철도를 만들셈인가요?
대표적인 핌피네요.

아주조아 2020-02-10 20:24:53
한국당안이 최선의 대안이다.
이대로 추진하즈아~!!!!

완두두 2020-02-26 11:36:35
한국당의 대안이 최선이던 아니던 소외지역의 어려움을 알아주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지금까지의 행태는 세금내기 아까울 정도다
내 평생 처음으로 이번엔 한국당에 올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