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청 박근혜 표지석 페인트 뿌린 20대 ‘징역형’
세종시청 박근혜 표지석 페인트 뿌린 20대 ‘징역형’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12.04 2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지법 형사1단독, A씨에 징역 6월 집행유예 2년 선고
“의사표현 방식 동조하지 않는 시민에게 미쳤을 충격 감안”
세종시에 거주하는 한 시민이 세종시청 앞 설치된 박근혜 대통령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를 끼얹으며 철거를 주장했다.
세종시청 앞 박근혜 전 대통령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가 뿌려진 모습

세종시청 앞 박근혜 전 대통령 친필휘호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를 뿌린 혐의로 기소된 20대가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대전지방법원 형사1단독(재판장 유석철)은 공용물건손상 혐의로 기소된 A씨(24)에게 징역 6개월에 집행유예 2년을 선고했다고 지난 2일 밝혔다.

재판부는 “피고인의 의사 표현 방식에 동조하지 않는 다수의 시민들에게 미쳤을 충격 등을 감안하면 엄히 처벌하는 것이 마땅하다”면서도 “다만 피고인에게 전과가 없고, 해당 표지석이 크게 훼손되지 않은 것을 고려해 유리한 정상으로 고려한다”고 밝혔다.

A 씨는 5월 1일 오전 10시께 세종시청 앞 잔디광장에 세워진 박 전 대통령의 친필 휘호 표지석에 붉은색 유성 페인트를 끼얹은 혐의로 기소되어 재판에 넘겨졌다.

범행에 앞서 ‘세종시청 앞 박근혜 전 대통령 친필 휘호 표지석 철거를 요구하며 세종시민께 올리는 글입니다’란 제목의 전단지를 지나가는 시민들에게 미리 배부하기도 했다.

경찰 조사 결과, A 씨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친필 휘호가 새겨진 것에 불만을 품고 범행을 저지른 것으로 확인됐다.

세종시청은 496만여원의 예산을 들여 표지석을 원상복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