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시내버스 전면 개편된다
세종시 시내버스 전면 개편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3.07 16: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부터 지·간선노선으로 분리하고 3회까지 무료 환승제 도입

세종시 윤성오 건설도시국장은 7일 지·간선, 무료 환승제를 내용으로 한 '시내버스 노선개편 계획안' 을 다음달 1일부터 시행한다고 밝혔다
세종시 시내버스에 대한 지·간선제와 무료 환승제가 오는 4월부터 실시된다. 또 굽거나 중복된 노선을 조정하는 등 버스노선이 전면 개편되어 버스이용에 불편을 겪던 시민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게 된다. 

세종시 윤성오 건설도시국장은 7일 오전 11시 20분 세종시청 3층 브리핑 룸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시내버스 노선개편 계획안’을 내놓고 다음달 1일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발표했다.

윤 국장은 브리핑을 통해 “그동안 노선구간이 복잡하고 배차간격이 불규칙하여 시민들의 불편이 컸다” 며 “버스 운행체계의 효율적인 개선으로 시민들의 대중교통 활성화가 이루어지길 바란다” 고 말했다.

세종시는 조치원, 정부세종청사, 읍․면․동사무소 소재지 등 주요 환승지점을 연결하는 간선노선을 만들고, 여기에 환승지점과 각 마을을 연결하는 지선노선을 연결하여 2원화된 노선체계를 운영할 예정이다. 또 지선, 간선버스와 BRT 버스간 환승체계를 구축하여 이용 불편을 개선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승강장의 승객에게 도착정보를 알려주는 버스안내시스템(BIS)을 3월 중으로 개발하고 차후 대전·충남·북 까지 연결하는 광역BIS 시스템을 구축하여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시민들의 편의가 크게 개선될 전망이다.

이러한 지.·간선, 환승 체계를 도입함에 따라 버스운행횟수 증가와 정시성 확보로 세종시내 주요 지점간의 신속한 이동이 가능해질 전망이다. 간선노선의 배차 간격이 종전 40분에서 20~30분으로 조정되고, 배차시간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한편 지선의 운행회수를 확대해 목적지까지 빠르게 도착할 수 있게 된다. 또 지선과 간선 노선간의 운행시간을 조정, 연계성을 강화하여 환승불편을 최소화할 방침이다.

4월 1일 부터 버스노선 개편에 따라 주의할 점이 있다. 시내버스 요금은 1,200원으로 모든 노선을 이용할 수 있고 환승은 3회까지 가능하다. 도심권은 30분 이내, 벽지권은 90분 범위 내에서 전 노선 환승이 가능하다. 단 시외지역으로 나갈 시에는 추가요금이 들어간다.

세종시는 이번 개편안에 대해 이달 19일부터 26일 까지 읍·면 지역을 순회하며 주민설명회를 열고 의견을 수렴하여 개편안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시는 시내버스를 증차해 운행횟수가 부족한 노선에 대해 차량을 추가 투입하는 등 오는 2030년까지 편리한 대중교통 수범도시인 명품 세종시를 만들어 나간다는 계획이다.

다음은 윤성오 건설도시국장과의 일문일답이다.

- 조치원읍의 지선 순환버스 운행계획은 어떻게 되나.
“기본적으로 조치원역을 중심으로 동서 순환형으로 운행된다. 오전, 오후 등하교 시간에는 학생들을 위해서 봉산리, 방축골, 신흥주공, 신안리 쪽을 경유하는 별도의 다른 노선으로 돌아가게 계획하고 있다”

- 밀마루 전망대, 국제고 쪽은 지선 순환노선 계획이 없나.
“국제고 근처는 올 하반기 아파트 입주 시 추가노선을 투입할 생각이다. 또한 예정지역은 각 아파트 주민 입주 시 계획을 세워서 노선체계를 추가할 예정이다”

- 간선, 지선버스를 분리해서 운행하는데 버스 구분방법은 어떻게 할 것인가.
“버스 번호 배경색깔 등을 달리해 구분할 수 있게 할 계획이다”

- 신안리 대림아파트 쪽의 버스 증차 계획이 있는가.
“배차간격이 30 분에서 20 분으로 줄어 간선버스가 운행될 예정이다”

- 대전지역 버스와 환승 문제는 어떻게 준비하는가.
“BRT버스, 일반버스와 대전 버스가 환승되도록 대전시와 협의 예정이다”

- 금남면 주민들이 주로 이용하는 109번 버스노선 개편안은 어떻게 되어가나.
“대전시와 협의하고 있다”

- 지선, 간선, BRT 버스의 요금체계는 어떻게 되나.
“세종시 내에서는 1,200원으로 동일하고 시외로 나갈 시 거리에 비례해서 요금이 추가될 수 있도록 협의 중이다”

- 시내버스 첫차와 막차 시간은 어떻게 되는가.
“기존시간 그대로 유지될 것이다. 첫차는 오전6시정도, 막차는 밤 11시 30분정도 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