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상인회 통합은 어려울 '전망'
재래시장 상인회 통합은 어려울 '전망'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3.06 17:50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구두상 통합, 직선제 통합… 모두가 법의 테두리 벗어난 '논쟁'

   조치원 전통시장 상인회가 직선으로 회장을 선출하기로 의견을 모으고 있으나 행정 당국에서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직선투표로 선출된 회장은 인정할 수 없다.

조치원읍 일대의 전통 재래시장 대표 자리를 둘러싸고 상인회장들간 마찰을 빚어오면서 파행을 겪어왔던 전통시장 상인회가 대화를 통한 해결점을 찾지 못하고 있다. 이런 가운데 상인회 통합을 위한 직선제 추진위원회와 이를 진행할 선거관리위원회가 만들어지면서 오는 14일 투표를 진행키로 했지만 행정기관에서 투표로 선출된 상인회장은 인정할 수 없다는 입장을 보여 귀추가 주목된다.

5일, 3개 시장의 총 상인회장 선출을 위한 직선제 추진 가칭 '상인회장 선거관리위원회' 오영희 위원장에 따르면 "마찰을 잠재우고 화합된 시장 분위기를 되찾기 위해 250여명의 상인들이 직선제를 동의서에 사인을 해 이를 담당부서인 지역경제과에 제출했다"며 "오는 14일 투표를 통해 상인회장을 선출하게 되면 시장통의 논란을 잠재울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지금까지 상인회장을 맡으며 논쟁을 일으켰던 기존 회장들이 물러나고 새로운 인물을 선출해야 한다는 여론도 들끊고 있다. 이는 상인들을 위해 일해야 하는 각 상인회장들이 자신의 위치를 권력화 시켜가면서 사사로운 감정싸움을 일으키고 있다는 것.

행정기관에서도 상인회장들에게 "재래시장 상인회가 통합만 된다면 원리에 위치한 주차타워의 운영권을 상인회에 넘겨주고 20억원의 예산을 지원받을 수 있는 문화관광시장 선정 등 각종 지원도 아끼지 않겠다"고 독려하는 듯  접근하면서 직무유기와 근무태만을 자행하고 있다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일부 상인들은 "근본적인 해결점을 뒤로하고 금전적인 논리로 회장들간 싸움을 부추기고 있다"며 "쉽게 일을 처리하기 위해 이렇다할 입장을 밝히지 않으면서 상인회장을 대상으로 행정적 꼼수를 부리고 있다"고 강도높게 비난했다. 상인회장을 대상으로 이간질을 시키고 있다는 것이다.

이견을 좁히지 못하는 상인회장들에게 당근을 주면서 면죄부를 얻기 위한 일종의 심리전을 펼치면서 책임을 회피하기 위한 전시적 탁상행정이라는 얘기다. 이에 행정기관을 불신했던 일부 상인들은 선거추진위원회를 결성하고 그동안 상인회장을 맡아 온 인물들이 모든것을 내려놓고 자진 사퇴를 주장하면서 자체적인 해결점을 모색해 왔다.

상인회장 중 한명인 박춘희 회장은 "상인회장 선거에 출마를 안하던 못하던 재래시장의 정상화와 상인들을 위해서라면 사표를 내고 물러나겠다"는 입장을 보이면서 "제3의 인물이 상인회장으로 나와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하지만, 직선제를 통해 상인회장을 뽑아야 한다는 상인들의 추진이 수포로 돌아갔다. 법의 테두리를 벗어 난다는 이유에서다. 단체가 조직되거나 통합함에 있어선 관련 법의 규정을 지키는 선에서 이뤄져야 하기 때문이다.

시장업무를 담당하는 장금태 주무관은 "시장 상인회간 직선제를 통한 회장 선출문제는 부분적으로 법의 테두리를 벗어난 과정의 문제가 나타나 인정될 수 있는 부분이 미약하다"며 "직선제 선출이 좋은방법이긴 하나 상인들 간 공감대 형성이 이뤄지지 않는 선에서 한쪽의 주장으로 추진되는 것은 공신력을 얻을 수 없다"고 말했다.

한편, 논란을 빚어오며 감투싸움을 벌여왔던 재래시장 상인회장 간 대화와 이해를 바탕으로 공조해 나가지 않는 한 결국 제 각각의 조직으로 운영될 것으로 전망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전통시장 홧팅!!! 2013-03-09 00:14:27
새롭게 출범하는 세종시 전통시장의 정관을 한 번 읽어보니,앞으로 이사회가 반드시 회의를거처 결정배포하고,세종시 예산 집행의 결산처리는 세무회계법인을 선정하여 금전에는 한 푼도 손대지 안을것을 강조하며,오로지 시장경제활성화와 상권회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한다라고 명시하고 있더군요. 회장은 대표의 역활만 하게끔 모든 시장에서의 문제와 대책수립은 상인들의 의견수렴후 이사회의를 거처서 진행하는것으로 짜여있

종 말1 2013-03-09 00:02:24
시장경기가안좋아도,손님이없어저가고있어도 단 한번도 대책회의없고,임원도없는 그저 형식적인 이름만 있을뿐.... 다가오고있네요.기자님이 매일매일 직선제니,상인 인권존중이니 왜치던 그사람, 그 사람이 오늘밤에
상인들께 자기합리화 내용의 문서를 배포했답니다.기자님도 한부 받아보셔서 진짜 말이되는 말인지 객관적인 평가의 글좀 부탁드립니다.기자님 수고하는김에 앞으로의 세종시 전통시장 관심가지고 봐주세요.

그의 최후 2013-03-08 23:53:58
시장돌아가는거 모르면서,탁상적인 기사만 쓰십니까? 기사님! 지금 전통시장은 새롭게 태어나기위해 한사람이 자리를 놓고서 다른 한사람이 전체적 총대를 메고,출발하고있습니다.집행부도 결성되어 정관을 법으로 최대한의 문제를 수렴하여 앞으로나가려합니다.과거,상인들을 이간질 시키고,자기혼자만 시장대표가되어 오만사람과 mou는 다체결하고 상인 사무실을 개인 사무실마냥 혼자독점하여 사용하고(아니 오 ㅇ희도같이

다가올 그의 최후 2013-03-08 23:45:31
내일 부터는 제발 진실만을 올려주세요.제발요! 서거추진위원회는 위에나오는 오 ㅇ희 한명밖에없고,매일 방송대고떠들다가 6일 오후부터는 어디론가 사라저 버렸습니다. 기사님 직선제 좋아하시나본데요.조 시장에서 박씨라는 사람 한번 조사하여 지급까지 쓴 기사와 어떻게 차이가 나는지 써주세요.선관위 사람이나와서 선거현수막 사진찍고,조치원읍사무소 나와서,현수막떼어가고,온통 불법,불법 투성인 그사람!왜 기자님만

집안일이다. 2013-03-07 22:57:03
시장이야기 그만 하심이 어절런지? 여기 나오는 주인공이름들 어느시장엘가나, 왕 ㅈ ㅐ ㅅ ㅜ입니다.

아 쫄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