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청권 따로, 중앙당 따로" 민주당, 한국당에 맹공
"충청권 따로, 중앙당 따로" 민주당, 한국당에 맹공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11.04 12: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유한국당 정책위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 논란 일파만파
'세종시 및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충청권 자유한국당'-'민주당 세종시당' 연일 설전
국회 세종의사당 최적 후보지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국회 세종의사당 최적 후보지 전경, 사진=세종시 제공

국회세종의사당 예산이 최근 자유한국당 100대 문제사업에 포함되자 세종시 등 충청권에선 논란이 가라앉지 않고 있다.

충청권 지역사회는 10여년전 세종시 수정안파동 당시를 상기시키며 "세종시 건설에 재를 뿌리지 말라"고 맹공을 퍼붓는가 하면, 여야간 정치권 공방도 한층 가열되는 모양새다.

4일에는 더불어민주당 세종시당(위원장 이춘희)이 중앙당과 입장을 달리하고 있는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을 정면 겨냥하고 나섰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을 통해 "지난달 31일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이 발표한 성명에 깊은 유감을 표한다"며 "자유한국당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에 적극 찬성한다는 해당 성명은 550만 충청민을 기만하는, 다가오는 총선 표를 의식한 껍데기에 불과하다"고 맹비난했다.

특히 "자유한국당의 본심을 알려 달라. '충청권 따로, 중앙당 따로' 국민들은 헷갈린다"며 "중앙당부터 설득해 주시길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꼬집었다.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에 앞서 참석자들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한 심포지엄'에 앞서 참석자들이 국회 세종의사당 설치 구호를 외치고 있는 모습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은 논란이 확산하자 지난달 31일 "세종의사당이 당당히 추진되기를 기대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세종의사당 기본설계비 10억 원을 포함시킨 것에 대해선 "법적 근거 없는 예산 편성의 절차적 하자를 바로 잡아 관련 예산의 불용을 막고 제도와 절차를 준수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민주당을 향해서도 “3년 넘게 국회법을 잠재우며 뒷짐을 지다가, 선거가 임박해서야 호들갑을 떨고 있다”며 비난의 화살을 돌렸다. 또 "자유한국당의 국회 세종의사당 건립 의지를 왜곡하며 폄훼하는 일부 충청권 시민단체들의 편파적 행태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고 시민단체들을 정면 겨냥하기도 했다.

이에 대해 민주당 세종시당은 이날 "국회세종의사당 설치는 더불어민주당의 오랜 공약"이라며 "이해찬 당대표는 이미 세종의사당 설치를 위해 국회법 개정안을 발의(2016.6.)했고, 예산 확보를 위한 다각도의 노력을 기울였다"고 재차 반박했다.

뿐만 아니라 "지난 8월에는 당내 국회세종의사당추진특별위원회(공동위원장 이해찬·박병석, 본부장 이춘희)를 구성해 가동하고 있다"고도 했다.

10월 8일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 세종의사당 현장 방문을 환영하고 있는 '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 대책위' 회원들 습
10월 8일 국회 국토교통위 국정감사 세종의사당 현장 방문을 환영하고 있는 '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 대책위' 회원들 습

국회세종의사당 설치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행태에 대해서도 일침을 놨다.

한국당이 지난 3년간 국회 운영위원회에서 사사건건 관련 사안을 발목 잡아 허송세월을 보내며 국민들을 실망시켰다는 것.

특히 올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서는 세종의사당 예정지 현장시찰에 ‘전원 불참’하는가 하면, 중앙당은 ‘2020 회계연도 예산안 100대 문제사업’ 보고서에 세종의사당 기본설계비 10억 원 전액 삭감을 적시하는 등 본심을 의심케 한다는 취지다.

민주당 세종시당은 "세종의사당 건립을 진정으로 원한다면 한국당 지도부와 중앙당을 먼저 설득해 한목소리로 통일된 당론을 펼치길 바란다"며 "지금처럼 중앙당 따로, 충청권 따로의 갈지(之)자 행보를 보인다면 국민들은 억지 주장으로 인식할 수밖에 없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충청권 한국당과 한국당 중앙당이 같은 입장임을 밝히면 간단히 해결될 문제"라며 "당장 오늘이라도 자유한국당 충청권 시·도당이 직접 중앙당의 본심을 묻고, 이를 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어 "민주당 세종시당은 자유한국당의 이런 횡포를 규탄한다"며 "민주당은 국회의사당 설치를 염원하며 한 걸음도 뒤로 물러선 적이 없다.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건립과 행정수도 완성에 매진할 것임을 천명한다"고 덧붙였다.

지방분권세종회의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의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문제사업 지정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지방분권세종회의가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자유한국당의 국회 세종의사당 설계비 문제사업 지정을 맹비난하고 나섰다.

충청권 지역사회 역시 격앙된 반응을 표출하고 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장수찬·이상선·김준식·정준이, 이하 충청권공대위)'는 지난달 27일 논평에서, 이번 사태를 "제2의 세종시 수정안 파동"으로 규정하고, "이를 고집할 경우 내년 총선에서 550만 충청도민의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경고하고 나섰다.

이어 ‘행정수도 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상임대표 김준식·정준이)도 지난 31일 기자회견을 열고 “제2의 세종시 수정안 획책 음모”라며 “세종시 건설에 재를 뿌리지 말라”고 맹공을 퍼부었다.

한국당도 적극 맞서고 있다. 송아영 세종시당위원장은 같은날 기자회견에서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설치에 적극 노력할 것"이라며 진화에 나섰고, 자유한국당 충청권 4개시도당 역시 공동 성명을 내고 "세종의사당에 적극 찬성하고 건립에 앞장설 것"이라며 반박했다.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이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송아영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이 세종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는 모습

한편, 세종시의회 행정수도완성특별위원회와 지방분권세종회의, 세종시 주민자치위원회 등은 오는 6일 오전 11시 서울 국회의사당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국회 세종의사당의 조속한 추진을 촉구하고 건의문을 전달키로 했다.

이어 오후 1시 30분부터는 국회의사당 분수대 앞에서 예산 반영을 촉구하는 퍼포먼스를 펼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