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도시 BRT차종은 CNG하이브리드 버스
행복도시 BRT차종은 CNG하이브리드 버스
  • 행복청
  • 승인 2013.03.06 14: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차종선정위윈회에서 결정, 4월부터 10분 간격 운행

 행복도시는 오는 4월부터 BRT 차종을 선정하고 출,퇴근시간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할 예정이다.
행복도시를 운행할 BRT(간선급행버스체계) 차종으로 ‘CNG 하이브리드버스’가 1차 선정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권인 KTX 충북 오송역~세종시~대전 반석역 구간 31.2km를 운행할 BRT 차종으로 현대자동차의 CNG 하이브리드버스를 선정했다고 6일 밝혔다. 이를 위해 행복청은 지난달 세종시, 대전시, 충북도, 청주시의 교통관련 국장 및 교통․환경․자동차․도시계획․경제 분야의 민간전문가 11명을 ‘행복도시 BRT 차종선정위원회’로 구성했다.

올해 배치될 1차 BRT 차종은 국내에서 개발된 신교통수단과 상용화 가능차량을 대상으로, 비용과 친환경성 등 5개 항목에 대한 중요도 산출 및 대상차량에 대해 상호 비교 평가하는 방법으로 위원회에서 결정했다. 이번에 평가 대상차량은 전기버스, CNG 하이브리드버스, 디젤 하이브리드버스, 바이모달트램 등 4종이었다. 이 중 CNG 하이브리드버스가 평가항목 중 경제성과 안정성 및 기능적인 측면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

이에 따라 행복청은 BRT 차량 구입비를 세종시에 지원하고, 세종시는 차량 구매절차 및 제반 운행 준비를 거쳐 내달부터 오송역~세종시~대전 반석역 구간(31.2km)에서 정식으로 차량을 운행할 계획이다. 운행간격은 10분대를 목표로 구체적인 계획을 수립하게 되며, 승차 요금도 이달 말까지 결정할 계획이다.

 행복청과 세종시는 향후 대중교통중심도로 서측구간과 대덕대로 연결도로 등 BRT 전용도로 추가 개통과 신교통수단 개발상황 및 교통수요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BRT 차종의 다양화 방안도 적극 검토해 나갈 계획이다.

 이충재 행복청 차장은 “행복도시에 가능하면 다양한 신교통수단을 도입해 대한민국 신교통수단의 기술력이 집결되도록 할 것”이라며 “광역 BRT 도로건설 등 인근 지자체의 대중교통 활성화에도 온 힘을 다하겠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