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빠진 정부세종신청사..'반발'
대통령 세종집무실 빠진 정부세종신청사..'반발'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10.23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 "세종집무실 설치 의지 의구심"
"대통령은 세종집무실 설치 명확한 의지 표명해야"
고층·곡선형으로 외관이 대폭 변경된 정부세종신청사는 시민들에게 열린 공간으로 건립될 전망이다. 사진은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최종안(사진=행정안전부)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최종안(사진=행정안전부)

정부세종 신청사 실시 설계안에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제외되자 지역사회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대표 김준식, 정준이)는 23일 논평을 통해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을 위해 많은 시민들이 염원했던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설계안에 반영되지 않은 점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세종집무실은 행정부 업무비효율 해소와 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의지표명 차원에서 꼭 필요한 과제였다"며 "세종집무실을 반영하지 않은 것은 정부가 세종집무실 설치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의구심을 갖게 한다"고 지적했다.

특히 "지난 9월 한 언론이 '청와대가 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보도한 후 정부의 의지에 대해 많은 국민들이 깊이 우려하고 있다"며 "이번 설계안 발표는 이러한 우려를 증폭시키기에 충분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정부부처 중 3분의2에 해당하는 12개 부처가 세종으로 이전했고, 국회도 세종의사당을 본격 추진하는 등 행정부와 입법부가 국가 균형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그러나 정작 국가 균형발전 추진의 핵심주체인 대통령과 청와대는 의지를 전혀 표현하지 않고 있다"고 비난했다.

실제 청와대는 세종집무실 설치 TF를 구성하는 등 국가 균형발전 추진 의지를 보이기도 했지만, 이후 진행상황을 전혀 공개하지 않는 등 언행 불일치 행태를 보인 바 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대통령과 청와대는 세종집무실 설치에 관한 명확한 의지를 표명해야 한다"며 "정부세종신청사 실시 설계안에 세종집무실을 반영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행정안전부(장관 진영)는 지난 22일 정부세종 신청사 실시설계 최종안을 공개했다.

신청사는 세종시 어진동 중심행정타운 4개 필지(C10·C11·C12·C43 블록) 4만2760㎡ 부지에 연면적 13만4488㎡, 지하 3층~지상 15층 규모로 2020년 상반기 착공해 2022년 8월 준공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