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농업미생물 활용 축사냄새 저감' 본격화
세종시, '농업미생물 활용 축사냄새 저감' 본격화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10.08 2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농업기술센터, 올해 시범사업 결과 효과 확인..내년 확대 추진키로
세종시가 내년부터 농업 미생물을 활용해 축사냄새를 줄이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사진=세종시)

세종시가 농업 미생물을 활용해 축사냄새를 줄이는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시 농업기술센터(소장 최낙거)는 시범사업을 통해 효과를 확인하고 내년부터 사업을 확대한다고 8일 밝혔다.

센터는 최근 대두되고 있는 축사 냄새 문제 해결을 위해 올해 초부터 축사 내 안개분무 시설을 설치해 농업미생물을 활용한 ‘축산 냄새 저감 시범 사업’을 실시해 왔다.

관내 한우 사육농가 2곳에서 유용미생물(EM) 및 고초균 450배액과 200배액을 주 1회씩 총 10회에 걸쳐 주기적으로 살포하고 복합악취를 측정했다. 이 결과 1회 분무 시 0.44ppm이던 복합악취는 5회 분무 시 0.21ppm, 10회 분무 시 0.01ppm까지 떨어져 살포 횟수가 증가할수록 감소하는 경향을 보였다.

조사 기간 강수 유무, 기압, 날씨 등 외부 기상여건에 따라 악취 농도가 일부 증감했으나, 농업미생물 농도에 관계없이 살포 횟수에 따라 악취저감 효과가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와 함께 이번 실험을 통해 유산균과 효모균 등 혼합균을 사료와 배합해 먹일 경우, 장내 유익미생물 유지와 병원성 미생물 억제를 통해 분뇨의 악취저감 효과가 큰 것도 확인했다.

센터는 내년부터 농업미생물을 활용한 축사 냄새 저감사업을 확대 추진키로 하고, 내년 초 사업에 참여할 농가를 모집할 계획이다.

피옥자 친환경축산담당은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농업미생물 공급이 축사 환경 개선에 큰 도움이 되고 있다”며 “사업 확대를 통해 축사 악취 문제해결에 최선을 다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