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상인회 통합방법 놓고 '의견분분'
재래시장 상인회 통합방법 놓고 '의견분분'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2.27 19:09
  • 댓글 7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석훈 회장 "통합추진 잘 진행되고 있다", 박춘희 회장 "상인주권 존중해야…"

   조치원 재래시장 상인회 통합 방안을 두고 의견이 분분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세종시를 대표하는 조치원읍 재래시장 상인회 알력다툼으로 비화된 마찰이 수그러들지 않고 있다. 급기야 이 같은 현상을 저지하기 위해 상인들이 직접 나서서 "통합을 위한 직선제를 도입시켜야 한다"는 여론을 형성시키며 직선제 열풍을 일으키고 있다.

조치원읍 재래시장 상인들에 따르면 현재까지 150여명이 통합을 위한 직선제 도입 입장을 나타내며 동의를 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되고 있다. 이는 "직접 투표를 통해 통합된 재래시장의 상인회장을 뽑겠다"는 취지다.

상인들도 "직선제로 선출될 상인회장은 상인들의 권익을 보호하기 위한 상인들을 위해 일하고 상인들이 부려먹기 위한 사람을 필요에 의해 선출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 사회에서 가장 아름다운 방식으로 상인회장을 선출해야 한다"고 통합에 대한 입장을 정리하고 있는 추세다.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김용성 생활경제 사무관도 "어떤 방법으로든 통합이 된다면 더할나위 없이 좋겠지만 부분적으로 그렇지 못한 것이 안타깝다"며 "조만간 통합된 재래시장 상인회장 자리에 대한 직선제를 권고 할 것"이라고 밝혔다.

상인들의 참여로 투표가 이뤄지는 직선제가 도입되면 세종시를 대표하는 조치원읍 재래시장은 사실상 세 명의 각 상인회장들의 그동안의 노력과 스펙을 평가할 수 있는 계기가 마련된다. 또, 직선제로 인한 상인회장이 선출되면 상인들의 자치권이 확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따라서, 지난 날 상인회장들간 마찰과 불협화음이 종지부를 찍을 수 있는 기대가 커지고 있다. 상인들에게 자주권이 보장돼 있는 만큼 투표로 인한 선출은 공직선거법 적용이 아니더라도 일반 선거와 관련된 법적 근거가 뒷받침 됨에 따라 자주적인 책임이 뒷따르기 때문에 불법 선거가 아니라면 내분은 축소될 수 있다.

상인들을 위해 지난 수년간 열심히 일해온 것을 자부하는 각 상인회장들이 상인들에게 자신의 업적에 대해 평가받을 수 있는 기회는 부여 해 줘야 한다는 것이다.

상인회장 직선제 도입과 관련, 상인회장들 간 입장도 제각각인 것으로 확인

앞서, 김용대 상인회장과 통합을 통해 전통시장이란 상인회를 구성한 김석훈 회장은 "현재 60여명의 상인들에게 동의를 얻어 잠정적으로 통합이 추진되고 있는 상태에 이르렀다"며 강조하고 "이를 일부에서 여론을 왜곡시키며 직선제를 위한 언론플레이를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김 회장은 "상인회를 통합시키기 위해 모든 부분이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던 상황에서 직선제 도입을 위한 여론이 형성되면서 상인들이 혼란스러워 하고 있다"며 "분열을 조장하는 것은 잘못된 행위"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28일(내일) 15명의 임원진들이 모여 회의를 열고 3월달 안으로 통합과 관련된 모든 부분을 마무리 질 것"이라며 "어떤 이유에서건 더 이상의 여론 조장은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특히, 통합을 알리는 현수막이 시장통 입구에 게재됐지만 이를 직선제 여론을 형성시키고 있는 상인회 측에서 일방적으로 철거를 한 것으로 알려져 김석훈 상인회장이 경찰에 고소장을 제출하는 등 법적인 상황도 발생해 문제가 불거지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7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동 참 합 시 다. 2013-03-04 00:12:11
나는 누구인가? 왜 ?왜?왜? 세 번을 외쳐도 생각나지 않는 사람은 이 글을 잃지 마세요. 지금이라도 잘못된 관행과 비양심은 버리고,양쪽 가슴에 손을 언고서 자신의 이름을 불러 보시요. 나의 얋박한 꽤에 수많은 사람들을 등에 업고 나가는 사람은 아닐런지??? 아!!!!! 이제는 말하노라! 밝은 내일이 수많은 사람들의 애환을 씻어 주리라고,지금에서 벗어나 새롭게 시작하자고...(벗어납시다.새롭게...)

관중 평 2013-03-03 00:10:39
10구간으로 나누어서 (조치원시장) 상인을 상대로 설문조사한번 하실의향은 없으신지요?그러면 정답이 나올것아닙니까? 다음 기사에는 애매모호한 입장표현은....위에 사진 잘찍었습니다.진짜 시장에 사람이(손님이)썰렁합니다. 이번기회에 시장좀 홍보해주세요....감사!!!!!!!!!!!!

관중 평 2013-03-03 00:01:52
상인주권을 거론하며 직선제를하자며 뛰어든것이 이렇게 확산된것 같습니다.기자님,이번사태를 좀 더 면밀히 조사하여 기사화하는것이 진정한 세종의 소리가아닌가싶습니다. 이번시장통합은 재래시장(정리대표)과우리시장(원리대표)의 균등한 시장의 예산지원으로 침체되가는 시장살리기를하자고 한것인데 뜻밖의 결과가 나왔네요.왜!조치원시장(가운데상인)상인들이 통합으로 같는지 안물어 볼수가 없네요.한번 시장을

관중 평 2013-03-02 23:48:42
답; 요번에 통합되는곳은 조치원 원리시장(우리시장)과 조치원 재래시장(정리) 회장님들이 조치원상권을 살리고 시장을 활성화 하자는 의미로 통합을 추진하였고,이에 조치원 시장상인들이 같이가자고 서명하면서 일이시작된것같습니다.그러니까,이번통합문제는 원리시장과 정리시장의 통합에 조치원시장중간통로상인들이 이탈하며 통합으로옮기면서 자기자리가없어지는 현상이발생하여,뒤늦게 통합을외치며,

삿갓 2013-03-02 12:53:48
기득권을 뒤늦게 잡으려는 안간힘으로 보여집니다.이 문제의 해법은 모든 언론이 좀 더 발전적인 측면에서 사태를 명확히 기사와 함으로써 독자들의 혼란을 막을수 있다고 봅니다.그리고 이황지사 매일매일 연재하여 시장의 문제와 대책도 내보내주세요.언론이 움직이면 함부로 못먹습니다.가사님!부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