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무산 논란..충청권 강력 반발
'대통령 세종집무실' 무산 논란..충청권 강력 반발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9.18 14: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18일 논평
"대통령 세종집무실, 반드시 설치해야" "청와대, 설치여부 분명한 입장 표명" 촉구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민주당 대통령 세종집무실 두고 더 이상 세종시민 우롱 말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오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청원은 '행정수도 세종'의 꿈을 성큼 무르익게 만들었다. 사진=청와대 제공
청와대 전경, 사진=청와대 제공

대통령 세종집무실(제2집무실) 설치 무산 논란에 충청권 시민사회단체와 정치권이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공동대표 장수찬·이상선·김준식·정준이, 이하 공대위)는 18일 논평을 통해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여부에 대해 청와대가 분명한 입장을 표명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앞서 17일 한겨레 신문은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고 기사화했다.

한겨레는 청와대의 고위관계자의 말을 빌어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 났으며, 대통령은 세종시에 가면 기존의 시설을 쓰면 되고, 새로운 시설을 굳이 만들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파장이 커지자, 당일 고민정 청와대 대변인은 “대통령 제2집무실 관련해 현재 결정된 바 없고, 논의 중인 사안”이라고 해명했다.

이에 대해 공대위는 "확인되지 않은 정보로 혼란을 야기하고, 청와대가 세종집무실 설치에 부정적 의지를 갖고 있는 지 의심되는 상황에 깊은 우려를 표한다"며 "이러한 상황에 대한 본질적 책임은 청와대에 있다"고 직격탄을 날렸다.

올해 '대통령집무실 광화문 이전' 대선공약이 무산된 이후, 청와대가 2월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를 논의하기 위한 TF를 꾸렸지만, 7개월이 지난 현재까지도 설치여부에 대한 입장이 전무하기 때문.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까지 나오며 혼란도 야기되고 있는 실정이다.

공대위는 "청와대가 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기로 내부 결정했다면, 이는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추구하겠다는 국정운영 방침과도 완전히 배치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특히 "현재 추진 중인 국회 세종의사당 및 제2차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과도 흐름이 배치된다"며 "청와대의 불분명한 태도와 모순되는 정책은 불필요한 혼란을 야기하고 국정신뢰도를 떨어뜨리는 요인이 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 송아영)도 비난의 수위를 높이며 세종집무실 설치를 강력 촉구했다.

세종시당은 이날 논평에서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난 것에 대해 세종시민들은 분노하고 있다"며 "더불어민주당은 그동안 행정수도 세종과 관련해 책임지지도 못할 말과 온갖 쇼만 벌이면서 양치기 소년과 같은 꼴이 되고 말았다"고 비난했다.

이어 "대통령 세종집무실을 무산하는 것은 대통령 공약을 포기하는 무책임한 태도"라며 "민주당이 그토록 외쳤던 행정수도 세종의 의지는 어디로 갔으며, 이해찬 당대표와 이춘희 시장은 집권여당으로서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의문이 든다"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은 더 이상 말이나 쇼로 시민들을 우롱하지 말고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통해 진정성 있는 태도를 보여줄 것"을 거듭 촉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