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안한다" 한겨레 보도 파문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안한다" 한겨레 보도 파문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9.09.17 09: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방분권 세종회의, 사실 여부 파악 후 공식 입장 발표 예정
공식적인 입장 아니지만 최근 흐름과는 정면 배치되는 발언
한겨레신문이 17일자로 청와대 한 관계자가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는 발언을 보도해 국회분원과 함께 집무실 설치를 추진해온 지역 시민단체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한겨레신문이 17일자로 청와대 한 관계자가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세종시에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는 발언을 보도해 국회분원과 함께 집무실 설치를 추진해온 지역 시민단체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사진 청와대 제공

청와대가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세종집무실) 설치를 하지 않기로 했다고 한겨레 신문이 17일자로 보도해, 지방분권과 업무 효율성 등을 내세워 제2집무실 설치를 기정사실화하고 추진 중인 세종지역 시민단체들에게 혼선을 주고 있다.

한겨레에 따르면 청와대 한 고위 관계자는 전화 통화에서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났다. 대통령은 세종시에 가면 기존의 시설을 쓰면 되고 새로운 시설을 굳이 만들 필요는 없다는 생각을 갖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애초 대통령은 광화문 제2집무실로 가려고 했는데, 그게 잘 안됐다. 현 정부에서 (세종 집무실을) 추진해도 다음 정부에서나 사용할 수 있게 된다”고 덧붙였다.

이 보도는 청와대에서 세종시에 대통령 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 방침을 세웠다는 것으로 그동안 민주당과 세종시, 그리고 행안부 등에서 나왔던 내용과는 정면으로 배치되고 있다.

특히, 지방분권과 업무 효율성 등을 들어 그동안 제2집무실 설치는 객관적으로 당위성이 인정되는 사안이었지만, 이번 보도를 통해 어떤 형태로든 청와대 기류의 재확인이 필요하다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다.

청와대 제2집무실 설치를 추진해온 지방분권 세종회의 등 세종지역 시민단체들은 일단 “당혹스럽다”는 반응과 함께 “우선 사실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다.

이들 단체들은 제2집무실 설치는 당정협의가 전제되어야 할 안건이고 국회분원과 함께 행정수도 세종시를 만드는데 가장 핵심적인 사안이라며 “그런 만큼 흘리는 식으로 청와대에서 입장을 밝히지는 않을 것”이라고 말해 공식적인 의견이 아닌 쪽에 무게를 두고 있다.

홍석하 지방분권 세종회의 운영위원장은 “돌출발언의 배경이 궁금하고 기사의 사실 여부를 확인할 필요가 있다”며 “세종시만을 위한 집무실 설치가 아닌 만큼 지방분권과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 내년 총선에서 충청권 출마 후보들이 공약으로 지역민들의 의견을 들어보아야 한다”고 말했다.

한편, 지방분권 세종회의는 지역 여론을 수렴해 대통령 제2집무실 설치 무산 기사에 대한 입장을 17일 발표할 예정이다.

[기사 보완 17일 낮 12시] 청와대 고민정 대변인은 17일 "논의 중인 사안"이라며 "현재로서는 결정된 바 없다"고 밝혔다. 고 대변인은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하고 한겨레신문이 보도한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을 설치하지 않는 것으로 내부적으로 결론이 났다"는 보도를 부인했다.

청와대는 세종시 집무실 설치와 관련, TF팀을 꾸리고 검토를 해왔으며 민주당 이해찬 대표도 집무실 설치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는 사안이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