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차질, 문화벨트 구축 난항
국립민속박물관 세종시 이전 차질, 문화벨트 구축 난항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9.16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 이전 위한 정부예산안 반영 실패, 보완 과제 적잖아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사진=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화면
국립민속박물관 전경, 사진=국립민속박물관 홈페이지 화면

기대를 모았던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이전 작업이 정부예산안 반영 실패로 상당기간 연기가 불가피해졌다.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 문화벨트 구축도 적잖이 지연될 것으로 예상되면서 시민 문화향유도 늦어질 수밖에 없게 됐다.

16일 문화체육관광부(문체부)에 따르면, 국립민속박물관의 세종시 이전을 위한 기본계획 예산 3억원을 최근 기획재정부에 요청했지만, 정부예산안 반영에 최종 실패했다.

정부예산안 반영에 성공할 경우 이전 작업이 본격화될 것으로 예상됐지만, 숨고르기에 들어간 모양새다.

서울에 소재한 민속박물관은 당초 용산구 국립중앙박물관 인근에 새 건물을 지어 이전할 예정이었지만, 문재인 정부 국정과제에 세종시 이전이 포함되면서 방향이 전격 선회했다.

서울 지역 문화계 원로들과 전문가들의 거센 반발에 부딪히면서 이전이 한때 고비를 맞기도 했지만, 국가균형발전과 수도권과밀화 해소, 지방분권이라는 시대적 과제가 반영되면서 정부안이 힘을 받았다.

행복문화벨트 위치도

하지만 정부예산안 반영에 실패하면서 ‘행복문화벨트’ 구축도 지연이 불가피해졌다. 행복문화벨트란 세종호수공원 서편 남북축에 조성하는 대통령기록관~국립세종도서관~역사공원~중앙공원 등과 연계한 문화 인프라 단지를 말한다.

게다가 국립박물관단지 조성마저 차일피일 미뤄지고 있어 시민들의 문화 향유도 상당기간 늦어질 것으로 우려된다.

민속박물관은 행복도시 S-1생활권 국립박물관단지 2단계(11만 5천㎡) 부지 내 45,815㎡에 1551억원(국비 100%)을 들여 이전하는 안이 유력시되고 있다. 민속박물관과 국립박물관단지 1단계와의 시너지효과는 물론 지역 간 문화 균형발전에 기여할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국립박물관단지는 중앙공원과 금강이 접한 부지에 다양한 박물관이 집약되어 들어서는 핵심 문화시설로, 1~2단계로 나눠 조성된다. 1단계(7만 5000㎡)에는 ▲국가기록박물관 ▲어린이박물관 ▲디지털문화영상관 ▲건축․도시박물관 ▲디자인박물관 등 5개 박물관과 ▲통합수장고 ▲통합운영센터 등 2개 통합시설이 2027년까지 건립될 예정이다.

문제는 어린이박물관과 통합수장고, 통합운영센터, 도시건축박물관 등만이 정상 궤도에 올라 2023~2024년 개관 로드맵을 밟고 있지만, 나머지 3개 박물관은 여전히 개관 시기조차 가늠할 수 없다는 점이다.

국립박물관단지 조성 시점이 2027년으로 미뤄졌다. 사진은 국립박물관단지 배치도=행복청 제공
국립박물관단지 배치도

여기에 민속박물관 이전까지 지연되면서 박물관단지 부지 활용도는 당분간 형편없는 수준에 머물 전망이다.

문체부 관계자는 "박물관 이전이 국정과제로 채택되어 있는 만큼 세종으로 이전하는 것은 확실하다"면서도 "예산 반영에 실패한 만큼 세종시 등 관계기관과 (후속 대책을) 차분히 준비할 것"이라고 말했다.

민속박물관 이전을 위해선 예산 뿐 아니라 보완해야 할 과제도 적잖다.

서울 지역 문화계 원로들과 전문가들의 거센 반발을 넘어서는 것은 물론, 이전 부지 재 산정 문제도 풀어야 할 과제다.

문체부는 기존 이전 면적으로 산정된 45,815㎡의 이상을 내심 원하고 있다. 문체부 관계자는 "서울에 있는 민속박물관은 현재 포화상태"라며 "세종으로 이전할 경우 기존 이전 면적의 두 배 이상 면적이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세종시는 올해부터 2023년까지 국립민속박물관을 이전하는 방안을 제시하고 있다. 지난 2월 열린 '더불어민주당-세종시 예산정책협의회'에서는 이해찬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에게 이 같은 안을 강력 건의하기도 했다.

정치권 관계자는 “국가균형발전을 비롯해 국립박물관단지와의 시너지효과, 비용절감 등을 감안한다면 국립민속박물관 이전을 더 이상 미룰 수는 없다"며 “문재인 정부가 국가균형발전 국정 철학을 실천하기 위해선 특단의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