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혁신도시 추가지정..충청권 뭉쳤다
행정수도 완성, 혁신도시 추가지정..충청권 뭉쳤다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9.09.03 13: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 3일 출범, 지역초월한 공동대응 천명
행정수도완성과 혁신도시 추가지정 등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해 대전,세종,충남 시민단체가 연대를 통해 공동대응하는 대책위원회가 3일 출범됐다. 사진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제공
행정수도완성과 혁신도시 추가지정 등 충청권 현안 해결을 위해 대전,세종,충남 시민단체가 연대를 통해 공동대응하는 대책위원회가 3일 출범됐다. 사진 국가균형발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 제공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과 대전,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을 위해 충청권 시민단체가 연대를 통해 공동대응을 하기로 결의했다.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가 3일 오전 11시 충남 내포 신도시 충남도청 회의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갖고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해 공동 대응을 선언하고 향후 현안에 대해 지역을 초월해서 대처하기로 했다.

이날 출범기자회견에서 출범선언문을 통해 “행정중심복합도시와 과학비즈니스벨트 무산 위기에 처했을 당시와 같은 절박한 심정으로 550만 충청권의 지혜와 힘을 필요로 하고 있다” 며 “자치분권 종합계획을 발표한 문재인 정부들어 반도체 클러스터의 수도권 위치, 혁신도시 지정에서 대전충남지역 배제 등으로 국가균형발전전략은 후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 같은 상황에 비춰볼 때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을 선도하는 충청권은 이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사회의 연대활동 복원으로 선도적 역할을 해야한다고 지적, “시대적 과제인 지방분권과 국가 균형발전, 충청권의 상생발전을 위해 지역을 초월한 공동대응이 필요하다”고 출범 배경을 설명했다.

이에 따라 충청권공동대책위원회는 실천과제로 중앙정부 권한의 지방 이전에 필수적인 ‘지방자치법 전부개정안’ 통과, 내년 총선에서 지방분권 개헌 및 세종시 행정수도 명문화 공약 추진, 충청권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행정수도’ 완성, 그리고 대전, 충남의 ‘혁신도시 추가지정 및 공공기관 충청권 유치’ 등을 공동으로 추진하기로 했다.

특히, 220만이 살고있는 충남지역에 지상파 방송 부재로 인한 언론과 정보 공백을 지적하고 KBS 충남방송총국 설립 촉구와 함께 서해선과 신 안산선의 직접 연결 등을 실천과제로 제시했다.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준식 공동대표
인사말을 하고 있는 김준식 공동대표

또, 대전광역시의 공공의료원 부재에 따른 의료서비스 불균형의 해소를 위해 공동으로 노력할 것과 세종시 핵심과제인 국회 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세종 집무실 설치 등을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에서 집중적으로 다룰 것을 천명했다.

상생발전을 위한 충청권 공동대책위원회는 권역별 기자회견과 보도자료 배포, 토론회 개최, 민관정, 협의기구 조직, 매월 연대회의 개최, 정치권 동참 촉구와 거부 시 낙선운동 실시 등을 통해 공동 과제 실현을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김준식, 이상선 공동 대표는 이날 인사말을 통해 “충청도 전체가 힘을 합쳐야 하지만 시민단체가 우선적으로 지역문제에 공감대를 형성하고 정치권으로 외연을 확장해야 한다” 며 “이번 출범식을 계기로 충청도가 하나 되어 시민의 힘으로 지역을 발전시키는 역량을 보여주자”고 강조했다.

출범식은 이상선, 김준식 공동대표의 인사말과 홍석하 지방분권 세종회의 운영위원장의 경과보고 및 향후 공동사업 계획발표, 출범선언문 낭독, 질의 응답 순으로 진행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