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벌 활동 최고조'..추석 벌초·성묫길 벌 쏘임 주의보
'말벌 활동 최고조'..추석 벌초·성묫길 벌 쏘임 주의보
  • 신도성 기자
  • 승인 2019.08.18 02: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9월 말벌 활동 극성..올 들어 벌쏘임 사고 22건 발생, 야외활동 주의 필요
매년 기온이 상승하는 7∼9월은 말벌 활동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여서 벌쏘임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은 벌집제거 신고를 받고 출동한 119 구조대 모습, 세종소방본부 제공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두고 벌초와 성묫길에서 벌쏘임 사고가 잦을 것으로 보여 주의가 요구되고 있다.

세종소방본부(본부장 배덕곤)는 최근 세종시 전역에서 벌집 제거 119신고 및 벌 쏘임 사고가 증가함에 따라 시민들에게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

18일 소방본부에 따르면, 매년 기온이 상승하는 7∼9월은 말벌 활동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로, 지난해 한 해에만 전체 구조출동(2,278건) 중 벌집제거 요청에 따른 출동이 무려 46%(1,052건)을 차지했다.

올해도 지난 13일까지 벌집제거 출동건수는 총 754건으로, 지난해 동기간 대비 4%(731건)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특히 7월부터 현재까지 출동이 전체의 78%를 차지할 정도로 비중이 높은 상태다.

벌 쏘임 사고도 올 들어 22건이나 발생했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9월 추석 명절을 앞두고 벌초나 산행 등 야외활동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벌쏘임 사고를 줄이기 위해서는 예방과 대비에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벌초 등 야외활동 시 주위에 벌집이 있을 경우 최대한 자극하지 말아야한다. 검정색·회색계열의 옷은 피하는 것이 좋으며, 긴팔, 긴 바지 및 모자를 착용하는 것이 좋다.

특히 벌은 냄새에 자극을 받으면 공격성이 강해지기 때문에 가급적 향수 및 화장품 등은 사용을 피하고, 벌과 마주했을 때는 움직임을 최소화한 뒤 안전한 곳으로 대피해야 한다.

벌에 쏘였을 경우에는 ‘과민성 쇼크’가 발생할 수 있어 신속하게 병원에서 진료를 받아야 한다. 어지럽거나 두통이 올 때는 누워 다리를 들어주는 자세를 취하고 신속히 119에 신고해야 한다.

윤길영 대응예방과장은 “8월말부터 9월까지는 말벌의 활동이 최고조에 이르는 시기로 벌초나 성묘객들의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며 “벌 쏘임 사고 방지를 위해 꼭 예방수칙을 지키고, 벌에 쏘였을 때는 신속히 119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