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래시장 상인회 통합만이 갈등 '해결'
재래시장 상인회 통합만이 갈등 '해결'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2.24 23: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취재단상] 상인들 자치권 확보, 직선제 도입으로 상인회장 선출해야…

   김기완 기획취재팀장
조치원읍 재래시장 상인회 간 갈등과 이에 부담을 느껴 문화관광시장 포기라는 세종시의 어처구니 없는 선택이 <세종의소리> 취재결과 밝혀지면서 상인회에 대한 비판의 목소리가 크다. 이 같은 불협화음을 강건너 불구경하듯 완화시키기 위한 대안점을 찾지 않은 행정기관에 향한 비판의 목소리도 뒤따르고 있다.

상인들의 기대를 모았던 재래시장 활성화 방안의 일환인 2013년 문화관광시장 선정이 수포로 돌아갔다. 선정만 된다면 20억원의 홍보마케팅 비용을 지원받을 수 있었지만 행정기관의 안일한 대처로 신청조차 하지 못하고 어이없게 기회를 져버리고 말았다.

조치원읍 재래시장 세 곳의 상인회장들의 알력다툼이 결국 화근이였다. 이들 세 명의 회장들 중 일부는 지난 수 년간 '주먹구구'식으로 상인회장을 맡고 있으며 무늬만 상인회장이란 직함이 부여됐을 뿐, 진정 상인들을 위해 재래시장을 활성화 시키는 활동은 보여주지 못하고 상인들 간 이간질 등 감정싸움만 부추기고 있다.

특히, 상인회장 모 씨는 상인들 간 이간질 시키는 비상식적인 작태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전해져 시장통이란 한 울타리 안에서 그야말로 '춘춘전국시대'를 방불케 하는 현장임을 반증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다 보니 재래시장 활성화에 제동이 걸리면서 명색이 세종시를 대표하는 재래시장이면서도 상인들의 자체적인 자치권 발동도 어려운 실정이다.

재래시장 활성화를 위해서 행정기관에 대안을 제시하거나 상인들의 권익을 보호하는 주장은 찾아볼 수 없는 삶의 터전이 되었고 상호간 작은일에도 최선을 다해 싸우는 전쟁터를 흡사한 세월의 연속이였다. 현재의 세종시 재래시장은 행정기관의 지원 없이는 결코 발전될 수 없는 구조로 전락하면서 자치권 확보도 어렵게 됐다.

심지어, 한 상인회장의 경우 재래시장을 찾은 소비자들과 싸움을 벌이기도 해 이웃 상인들은 물론 소비자들의 눈살을 찌프리게 하고 있다. 고객 유치가 아닌 반대로 고객을 내쫒고 있는 재래시장으로 변질되고 있다. 이 같은 일들이 생겨나다 보니 인심좋고 인정있는 재래시장의 풍토와 상인들의 성품이 잊혀져 가고 있다.

때문에, 최근 상인회장들의 자질론이 제기되면서 하루빨리 화합된 상인회 통합과 제3의 인물이 상인회장이 되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연기군이 기존 기초단체에서 두단계 격상해 광역기능을 갖춘 세종특별자치시로 출범했듯이 세종시 대표 재래시장도 변화를 두려워 해선 안된다. 지금 상인들과 상인회에 필요한 것은 변화이다. 변화의 기로에 서 있으면서도 "지금까지 그렇게 살아왔는데... 먹고살기도 바쁜데..."란 소극적인 생각이 모두가 잘 살수 있는 기회를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다.

   세종시가 상인간의 알력 다툼을 핑계로 20억원을 지원받을 수 있는 문화관광시장 신청을 포기해 비난을 받고 있다.
이를 반증이라도 하듯 얼마전 문화관광시장에서도 낙오되지 않았던가. 상인들에게 있어 이번 만큼은 문화관광시장 선정이 희망적이였지만 상인회간 마찰로 인해 세종시가 스스로 사업을 포기하는 사례까지 나와 재래시장 활성화 부분에 있어 '밥상을 차려줘도 못 먹는 자치단체'로 낙인찍히는 등 전국적인 망신을 사고 말았다.

지방자치가 제도화 되면서 지방정부로 불리는 각 지체는 자치권이 확보됐고, 이에 따라 지자체에 속한 각 단체의 경우도 자연히 자치권이 확보되야 하며 그 조직을 통솔할 단체장이 필요하다. 일을 잘하고 못 하고 평가하기 앞서, 상인들 각자의 자주적인 문제인 만큼 검증을 통해 상인회장을 뽑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