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복도시 관통 '광역철도' 시험대 오른다
세종시 행복도시 관통 '광역철도' 시험대 오른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7.24 19: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충청권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 충청권 3개 시도 합의
행복도시 관통 광역철도 추진 급물살 가능성에 조사 결과 촉각
KTX모습, 사진=철도시설공단 제공
KTX모습, 사진=철도시설공단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업이 세종시 철도교통망을 뒤흔들 핵심 변수로 부상하고 있다.

사업 추진을 위한 사전타당성 조사에 충청권 3개 시도가 합의하면서, 조사 결과에 따라 경유 노선도 크게 달라질 수밖에 없게 됐기 때문이다. 세종의 핵심 현안인 신도시(행복도시) 관통 광역철도 추진이 급물살을 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조사결과에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 협정

행복청과 대전시·세종시·충청북도는 최근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사전타당성 조사' 추진을 위한 협정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전타당성조사는 2단계 구간(대전 신탄진~세종 조치원, 22.5㎞)의 경제성 확보를 위한 최적 노선안을 마련하고, 이를 국토교통부가 2020년까지 수립 예정인 ‘제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반영하기 위해 추진된다.

2단계 구간에 대해 세종과 충북, 대전 측은 그간 각기 다른 입장을 보이면서 사업추진이 난항을 겪어 왔다.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계획도, 세종시 제공
충청권 광역철도 노선계획도, 세종시 제공

특히 세종의 경우 2단계 전체노선의 80% 정도가 지나고 있지만, 정작 노선이 인구 밀집 지역인 신도시 외곽(연동·부강면)으로 빠지고 있어 실익이 없다고 보고 있다.

게다가 사업이 '4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포함되어 추진될 경우, 세종은 전체 사업비 중 국비 부담분 70%를 제외한 나머지 지방자치단체 부담분(전체의 30% 중 80%를 부담해야 한다. 노선안이 시에 미치는 파급력이 적은 반면, 재정 부담만 가중되는 셈이다.

이번 조사가 주목되는 점도 여기에 있다. 면밀한 검토를 거쳐 새로운 안이 도출될 경우 세종시 철도교통망 확충에 일대 전기를 마련할 수 있어서다.

세종·충북·대전 3개 지자체 노선안 '제각각'..조사 결과 촉각

그렇다면 3개 지자체는 각각 어떠한 노선안을 주장하고 있을까.

먼저 세종의 경우 기존 충청권 광역철도 계획안과 다른 개념의 안을 구상하고 있다. 현재 추진하고 있는 세종~대전 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대전 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를 활용하는 안이다.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까지 광역철도를 건설(2029년 목표)하고 난 뒤, 나머지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연동면 내판리) 8.1㎞ 구간에 광역철도를 연결하자는 것이다.

기존 충청권 광역철도 원안과는 전혀 다른 노선안이라 할 수 있다. 기존 경부선 철도를 활용하는 안보다 건설비 부담이 늘지만, 신도시 주민 편의가 크게 증대될 것이란 게 시의 기대다. 이 노선이 현실화되면 행복도시~청주공항을 광역철도를 이용해 논스톱으로 오갈 수 있게 된다.

세종시 관계자는 "행복도시를 거치지 않으면 2단계 노선에 대한 수요가 없는 상황"이라며 "중부권 관문인 청주공항을 잇는 광역철도라는 점에서 행복도시를 경유하지 않으면 타당성이 떨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가 주장하고 있는 광역철도교통망 구축 방안. 1단계로 대전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반석역~정부세종청사, 14.7㎞) 건설, 2단계로 세종청사~경부선 내판역 8.1㎞ 구간 건설안 (사진=세종시 제공)

충북의 경우 세종~오송역~청주공항 중전철 건설에 사활을 건 상태다. 중량전철 2량을 편성해 세종~대전 지하철 1호선 연장 광역철도를 충북선까지 잇는 안이다. 충북 21km, 세종 11.8km 등 총 39.9km 구간이다.

세종시의 입장과 큰 틀에서 비슷한 노선이지만, 세부 노선안은 약간 다르다. 세종시가 세종청사~내판 연결안을 주장하고 있다면, 충북도는 세종청사에서 조치원역까지 1번 국도를 따라 연결한 뒤~오송역~청주 도심을 관통하는 안을 내세우고 있다.

충북 역시 세종과 함께 대전(신탄진)보다는 행복도시(정부세종청사)로 잇는 노선에 무게를 두고 있는 셈이다. 충북도 관계자는 "충북과 세종이 주장하는 노선안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며 "청주 도심권 수요를 받아들일 수 있는 안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반면 대전의 경우 기존 충청권 광역철도 2단계 원안(신탄진~조치원역)을 고수하면서, 사실상 세종과 충북의 입장에 부정적인 입장을 드러내고 있다.

대전시 관계자는 "기본적인 노선안으로 본다면 다른 대안이 무의미하다"며 "(사전타당성 조사를 통해) 가장 합리적인 노선이라고 판단되면 더 좋은 대안이 나올 수 는 있다. 하지만 기본안을 잡을 때 새로이 노선을 설치하는 것은 제약이 따를 것"이라고 말했다.

3개 시도의 이해관계가 첨예하게 얽힌 만큼 조사 결과가 어떻게 도출될 지 관심이 쏠리는 대목이다. 무엇보다도 상황에 따라 행복도시 관통 철도망 신설이 빨라질 수 있다는 점에서 촉각이 쏠린다.

이번 사전타당성 조사는 7~8월경 착수해 10개월간 진행된다. ▲도시․교통현황 분석 ▲장래 도시교통여건 전망 ▲철도노선, 차량시스템 대안작성 및 평가▲건설․운영계획 및 연차별 투자사업계획 ▲경제적 타당성 분석 등이 이뤄진다. 조사비용은 대전시, 세종시, 충북도 등 3개 지자체가 분담해 총 2억원을 투입한다.

한편, 충청권 광역철도 사업은 기존 경부선과 호남선을 활용해 충남~대전~세종~충북까지 총 106.9㎞를 3단계에 걸쳐 연결하는 철도건설 사업으로, 1단계 사업( 계룡~신탄진) 구간은 2015년에 착수해 오는2024년 개통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