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수도 완성 전위대..'지방분권세종회의' 출범
행정수도 완성 전위대..'지방분권세종회의' 출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7.17 18: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 조직체계 정비 마무리
행정수도 완성 전국화 위한 상설적 운동체로 탈바꿈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2017년 11월 국회에서 열린 행정수도 완성 대토론회에서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모습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지방분권세종회의'로 이름을 바꾸고 새출발한다. 사진은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2017년 11월 국회에서 행정수도 완성 퍼포먼스를 벌이고 있는 모습

행정수도 세종 완성의 첨병 '행정수도완성세종시민대책위'가 '지방분권세종회의'(행정수도완성과 국가균형발전을 위한 지방분권세종회의)로 이름을 바꾸고 공식 출범했다.

행정수도 완성 국민운동 추진 과정에 지역적 한계를 극복하고 전국적인 운동을 펼치기 위한 조직체계 정비로 풀이된다. 행정수도 완성이 지방분권과 연계해 보다 탄력을 받을 것으로 기대되는 대목이다.

17일 지방분권세종회의에 따르면, 대책위는 지난 11일 한솔동 주민센터에서 임시총회를 개최하고 명칭 변경의 건, 정관개정 승인의 건, 임원 및 운영위원 승인의 건을 통과시켰다.

대책위는 지난 4월 11일부터 한 달간 진행된 ‘대통령 세종집무실 국민청원 운동’ 과정을 거치면서 지역적 한계를 절감했다. 세종시 뿐 아니라 충청권의 공조가 절실했지만 기대에 미치지 못했다는 판단이다. 실제 20만명을 목표로 했던 청원운동 역시 1만 3812명의 참여에 그쳤다.

이에 따라 행정수도 완성 운동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선 지역적 한계를 극복한 '전국적 운동', 현안별 대응체가 아닌 '상설적 운동체'로 전환해야 한다는 점에 깊이 공감대를 형성했다.

특히 행정수도 완성 전국화를 위해선 세종시 건설취지인 '수도권 과밀해소'와 '국가균형발전', '지방분권'과 연계해 추진하는 것이 충청권 공조 복원 및 국민적인 공감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판단했다.

지방분권세종회의로의 전환도 이 같은 평가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대책위는 단체의 완결성을 높이기 위해 정관개정을 통해 '운영위원회 및 회원중심 구조'로 전환키로 했다. 또 이른 시일 내에 비영리민간단체로 등록하고 회원확대 운동을 본격화하기로 했다.

지방분권세종회의의 상임대표는 기존 김준식, 정준이 대책위 상임대표를 선출했다. 이와 함께 홍석하 운영위원장, 이영선 대변인을 중심으로 한 운영위원을 승인했다.

또 맹일관, 최정수 1기 대책위 상임대표를 고문으로 추대하고 이동은, 진기붕 2기 공동대표를 감사로 승인했다.

지방분권세종회의는 조직 변화를 발판으로 앞으로도 행정수도 완성을 위한 대시민 홍보활동에 속도를 낸다는 계획이다.

하반기에는 행정수도와 지방분권을 주제로 하는 토론회, 강좌 개설, 유튜브 ‘행정수도 TV’ 방영 등을 추진할 예정이다. 민관 거버넌스를 기반으로 세종시가 시민사회에서도 지방분권과 국가균형발전의 전국적인 거점이 될 수 있도록 세종시, 세종시의회와도 공조체계도 굳건히 할 방침이다.

김준식 상임대표는 “행정수도 완성을 위해서는 지역적 한계를 뛰어넘는 전국적인 운동이 되어야 한다”며 “지방분권세종회의가 지방분권과 연계해 행정수도 완성을 실현하는 전위가 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