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25전쟁 최대격전지 ‘개미고개 전투’..참전용사 기렸다
6.25전쟁 최대격전지 ‘개미고개 전투’..참전용사 기렸다
  • 황우진 기자
  • 승인 2019.07.11 20: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 사수에 중요한 역할을 했던 개미고개 전투에서 희생된 용사들의 넋을 기리는 추모제가 11일 열렸다.

6.25 전쟁 초기 최대 격전지 개미고개 전투에서 희생된 참전용사의 넋을 기리기 위한 추모제가 11일 세종시 전동면 소재 개미고개 자유평화의 빛 위령탑 공원에서 열렸다.

세종시와 대한무공수훈자회 세종시지회(지회장 임봉영)가 주관한 이날 추모제는 이강진 정무부시장, 서금택 의장, 최교진 교육감, 미군 제2전투항공여단장과 보훈단체장 등이 참석했다.

조치원 지역 최대 격전지였던 개미고개는 금강 방어를 위해 많은 미군을 비롯한 유엔군, 국군 등이 희생된 곳으로, 시는 매년 추모제를 열고 장렬히 전사한 미군 장병들의 넋을 달래고 있다.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이번 추모제는 국민의례, 헌화와 분향, 감사패 및 평화 사도의 메달 증정, 추모사 및 추모공연, 세종한솔고 학생의 감사편지 낭독 순으로 진행됐다.

특히, 개미고개 전투에 참전했던 생존 미군용사 2명과 가족, 미군 참전용사협회 임원 등 5명을 초청, 목숨을 건 헌신에 대해 고마움의 뜻을 담아 감사패와 평화 사도의 메달을 수여해 희생과 헌신의 의미를 더하게 만들었다.

미국에서 방문하는 참전용사와 가족 등은 9∼13일의 일정으로 국내에 머무르며, 국립묘지 및 전쟁기념관, 국립박물관을 견학하고, 정부청사와 대통령기록관, 호수공원에서 세종시의 발전상을 돌아볼 예정이다.

이강진 정무부시장은 이날 추모사에서 “대한민국과 세종시가 밝은 오늘을 맞게 된 것은 6.25 참전용사의 희생 덕분”이라며 “참전용사 여러분께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리며 이곳에서 장렬히 전사하신 미군 장병들의 넋이 평안이 잠드시길 기원한다”고 말했다.

한편, 개미고개 전투는 미 24사단이 6.25 전쟁 초기 빠른 속도로 남하하는 북한군에 맞서 펼친 4일간의 치열한 전투를 벌인 곳으로 아군이 후방에 방어선을 구축하는데 절대적인 역할을 했다. 

세종시는 이곳에서 희생된 미군 제24사단 용사 428명의 넋을 위로하기 위해 지난 2006년을 시작으로 매년 추모제를 개최하고 있으며, 개미고개 일원에 전사자의 이름을 새긴 명판을 설치하는 등 ‘개미고개 자유평화의 빛 위령탑 공원화 사업’을 추진해 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