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늘강 아뜰리에’..."이곳에서 체험학습 해보세요"
‘하늘강 아뜰리에’..."이곳에서 체험학습 해보세요"
  • 조병무
  • 승인 2019.07.05 09: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병무칼럼] 대청호오백리길에서 펼치는 공정여행, 신정숙 기획자를 만나다
요즘 트랜드는 '공정여행'이다. 대청호 변에 위치한 '하늘강 아뜰리에'도 도자기 체험에 좋은 코스가 되고 있다.

요즈음 여행의 새로운 트렌드는 공정여행이다. 다시 말해 소비의 여행에서 관계의 여행(착한소비)으로 변했다. 어디로 떠날지 보다, 어떻게 누구와 떠날지 고민하는 여행으로 여행지의 사람, 문화, 환경에 대한 존중과 배려가 있고 지속 가능한 여행으로 지역생태, 지역주민, 여행지, 관광여행사 모두가 주인공이 되는 여행이어야 뜻 깊은 참여행인 것이다.

‘소확행 힐링 오감만족 프로그램’을 지난해 성공리에 마무리하여 화제가 된 곳이 있다. 대청호의 깃대종 감돌고기를 생태관광으로 승화시켜 널리 알리고 금년 이현동 거대 습지공원에 감돌고기 조형물을 설치계획을 세우고 있는 ‘하늘강 아뜰리에' 신정숙’ 대표가 주인공이다. 신 작가로부터 새로운 여행으로 등장한 공정여행에 대해 알아본다.

지난 2018년 전국적으로 유명해진 대청호 오백리길에서 만나는 마을여행 참여를 금년에도 가능하냐는 질문에. “PC 또는 모바일에서 네이버에 ’소확행 힐링 오감 만족을‘ 검색해서 사이트에 접속하면 자세한 안내를 받을 수 있다“고 한다. (https://haulkangatelier.modoo.at/)

소확행(작지만 확실한 행복). 힐링 오감 만족을 놓칠 수 없는 3가지 이유는 첫째 공정관광으로 대청호 생태, 녹색농촌체험과 도자기 체험을 비롯한 예술체험, 신토불이 건강먹거리 향토음식 만들기, 감돌고기 그리기 등 다양한 프로그램과 둘째 착한경비로 6만 원 정도가 소요되는 경비를 자부담 1만5천 원 정도만 지불하면 차량, 중식, 쑥개떡 빚기, 가마솥 군불 때기 등 많은 체험들을 다양한 사람과 만나 부담 없이 하루를 즐길 수 있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최하고 대전광역시와 대전마케팅공사가 주관하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에 가능하다. 다음 세 번 째는 빼어난 대청호 경관을 갖춘 두레마을 이현동 주민과 하루를 함께하는 농촌체험이 여행의 백미다. 특히 억세 습지에서 마음을 치유하는 힐링의 시간은 오랜 기억으로 자리 잡는다. 마지막 하늘강 아뜰리에 도자기체험에서 추억을 구어가면 된다.

■ 아름다운 ‘하늘강 아뜨리에’는 어디에 있나요?

대전 식장산 입구에서 신탄진 방향으로 10여Km. 대전 최고의 드라이브 코스 끝자락쯤에서 우축으로 내려다보이는 아름다운 동네 한가운데 집. 대전시 대덕구 대청호수로 1326번 길 75.

대청댐 건설로 일부가 수몰되고 남은 지역으로 두메마을로 불리던 이현동에 위치한 건물이다.

발길을 재촉하여 가까이 가니 ‘하늘 강 아뜰리에’라는 예쁜 수제 간판이 잔디마당의 많은 작품들과 어우러져 있다. 화려하고 웅장하지 않지만 사람의 손때가 하나하나 묻어난 흔적들이 오가는 사람들의 발길을 멈추게 한다. 조윤상〮•신정숙 부부의 작업실이자 전시실이다.

“처음엔 농가 두 채가 떨어져 있던 것을 리모델링을 하여 지금에 이른 것이지요.”

“어찌 보면 우리 두 사람 창작물입니다“ 아담한 2층 건물을 10년 넘게 하나하나 수작업으로 이룬 집이라며 남다른 애정을 표시한다.

■ 대전의 깃대종 ‘감돌고기’를 아십니까?

깃대종(flagship species)은 1993년 국제연합환경계획(UNEP)이 발표한 ‘생물 다양성 국가연구에 관한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한 개념으로 특정지역의 생태계를 대표할 수 있는 중요 동⚫식물을 뜻한다. ’깃대‘라는 단어는 해당지역 생태계 회복의 개척자인 이미지를 부여한 상징적 표현이다.

대전 생태계를 대표하는 깃대종 감동고기는 멸종위기 1급 보호 어종으로 전 세계적으로 우리나라 한반도의 금강유역에 사는 고유야생동물로 천연기념물과 같은 법적보호종이다. 2014년 2월11일 전국최초로 시민공론화를 통하여 선정되었다.

공정여행에 참여한 여행자들이 도자기 체험으로 구어 낸 감돌고기 작품을 모아 이현동 습지에 감돌고기 조형물을 설치할 계획을 세우고 있는 신정숙 작가의 땀방울을 보며 총총 걸음으로 여행길을 돌아봤다.

하늘 강 아뜰리에 입구는 꽃과 나무들이 한데 어우러져 편안한 느낌을 주고 있다. 원내는 신정숙 대표

■ 하늘 강 프로그램

▶일일체험 : 가족체험, 연인, 동호인, 개인 집단

▶정규반 : 물레반, 손물레반(생활자기), 레지던스(연구반)

▶현장학습 ; 학교, 시설, 기관, 단체현장 학습(도자기, 염색, 자연물 만들기)

▶캠프형 ; 초등학교, 청소년, 대학MT, 일반

▶갤러리 : 도자기 판매, 북 카페

■ 문의

▶신정숙 작가 : 010-9577-6276, 042-274-9096

▶홈페이지 : haulkangatelier.modoo.at/

▶e-mail : yssiii2001@hanmail.net

▶주소: 대전시 대덕구 대청호수로 1326번길 75

조병무, 경영학박사, 경영지도사, 한남대 경영대학원 겸임교수. 혁신창업개발원장, 전국소상공인협업화 컨설팅지원단장, 장애인기업종합지원센터 전문위원, 대전 충남 사회성향상 교육위원회장 <저서> 허리를 굽혀야 돈을 번다, 돈버는 길목은 따로 있다. e-mail : dr1133@hanmail.net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