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총선..이낙연 총리, 이춘희 시장 출마설 등 '무성'
내년 총선..이낙연 총리, 이춘희 시장 출마설 등 '무성'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9.06.25 10:5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설같은 얘기' 일축하면서 세종시 위상, 그만큼 높아졌다는 반증 분석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세종시에 유명인사의 출마설이 나도는 등 확인되지 않는 소문이 무성하다.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
내년 '4.15 총선'을 앞두고 세종시에 유명인사의 출마설이 나도는 등 확인되지 않는 소문이 무성하다. 사진 출처 : 대한민국 국회 홈페이지

내년 ‘4.15 국회의원 선거’를 앞두고 세종시 정치권에서는 이런 저런 얘기들이 많다.

특히, 더불어민주당 쪽에서 더 그렇다. 물론 ‘예측’이고 ‘현재’라는 단서를 달지만 당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얘기가 풍성하다.

시중에 떠도는 말은 이춘희 세종시장의 출마설과 노무현 재단 이사장인 유시민 차출설, 그리고 이낙연 현 국무총리의 세종시 출마 등으로 포장에 포장을 거듭하면서 기정 사실처럼 흘러다니고 있다. 

하지만 정치는 생물이라 변화무쌍하고 예측불가한 면을 감안하더라도 '지금'이라는 시점을 달면 ‘소설에 가깝다’는 말이 현재의 상황이라고 보면 틀림이 없다.

일부는 당사자들이 부인하고 정치 공학적으로 볼 때 거의 불가능하고 하나의 가정이나 생각 속에서나 존재할 수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이춘희 시장의 총선 출마는 사석에서 “소설 같은 얘기”라고 할 만큼 불가능한 일이다. 재선을 거치면서 그는 행정수도 완성과 청와대 집무실 설치, 국회 기능 이전 등을 통해 세종시 만들기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또, 세종시를 기획한 사람으로서 로컬푸드, 청춘조치원사업, 복합커뮤니티센터 등 이른바 이춘희 표의 확장을 위해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완성 등 지역을 특화시키면서 완성하는 데 더 많은 의미를 두고 있다.

더구나 지방자치단체장에서 국회의원으로 갈아타기에 대한 부정적인 인식과 세종시 출마 예상자들이 많다는 점을 감안하면 이시장의 총선출마는 그의 말대로 소설이다.

이 시장은 최근 한 행사장에서 “다음 시장은 누가 나오느냐”는 질문을 받고 “이제는 제가 총선에 나가는 건 기정사실로 하고 후임 시장 후보를 생각하는 모양”이라며 웃었다는 일화를 전하기도 했다.

이낙연 총리의 세종시 출마설도 많이 나돌고 있다. 그게 가능할까.

민주당에서 유력한 차기 대통령 후보로 거론되는 이 총리가 정치적인 입지를 넓히려면 당연히 ‘험지’(險地)로 나가서 승리를 해야 한다. 젊은 도시 세종시는 몇 차례 걸친 선거에서 진보성향이 뚜렷한 지역이었다. 이곳에 나와서 당선은 정치적인 파괴력도 없고 정치 지형을 바꿀만한 의미도 없다. 결국 있을 수 없는 얘기가 된다.

마지막으로 유시민 노무현 재단이사장은 어떨까.

역시 실현가능성은 크지 않다. 우선 본인이 정치를 안 하겠다는 의사를 확고하게 밝힌데다가 만에 하나 정치를 하더라도 굳이 세종시를 선택할 이유가 있을까 하는 점에서 그렇다. 또, 현재 민주당 세종시당 상황이 예비 후보가 넘쳐나 외부수혈에 따른 반발까지 감수하면서 당내 위상을 높힐 특별한 이유도 없다는 것이다.

유 이사장과 세종시와 연관성을 찾자면 노무현 전 대통령이 구상한 도시이고 이해찬 대표의 비서관을 지냈다는 데서 연결고리가 있다. 그게 일면식도 없는 세종시 출마의 합당한 이유는 될 수가 없다.

세종시 총선에 전국적인 인물 출마설은 아무래도 높아진 세종시 위상과 무관하지 않을 것 같다. 이제 세종시는 지역의 한 도시가 아니라 정치적으로 전국에서 주목을 받는 곳이 됐고 이곳에서 당락이 한 인물의 앞날을 좌지우지 할 수 있게 됐다는 뜻이다. 하지만 적어도 다음 총선에서는 그런 변화가 일어날 가능성은 많지 않다.

이 같은 상황 속에 자천타천으로 이강진 세종시 정무부시장, 강준현 전 정무부시장, 이종승 전 세종시 장애인 체육회 사무처장, 이영선, 이세영 변호사 등이 민주당 쪽에서는 거론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최원배 2019-06-27 13:39:27
빨갱이 문재인 민주당 정의당 입은 정의 뒷구멍은 시궁창이다

최원배 2019-06-25 11:34:00
세종시에 빨갱이 정당 민주당은 ou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