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초중고 품은 아파트' 대폭 늘어난다
세종시 '초중고 품은 아파트' 대폭 늘어난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6.19 15: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복합커뮤니티센터 통합설계로 아파트-학교 접근성 높여
예산절감 및 지역 공동체 활성화, 공동체 문화 확산 등 기대효과
해밀리 복컴(사진 조감도)은 ‘숲속의 숲’을 개념으로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와 공원 등을 생활권 중앙에 집중 배치하고 아파트를 주변에 건설, 아파트와 학교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초품아’는 초등학교를 품고 있는 아파트의 줄임말로, 초등학교가 가까이 있어 자녀들의 안전한 통학이 가능한 아파트를 말한다.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범죄나 등하교 시 교통사고가 빈번하다보니, 안전한 등하교를 원하는 학부모가 많아 생긴 신조어다.

앞으로 세종시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에는 이 같은 '초품아'를 넘어 '유·초·중·고 품아' 개념의 아파트가 대거 늘어날 전망이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19일 복합커뮤니티센터(이하 복컴) 건립 시 유·초·중·고등학교와 공원을 인근에 배치하는 ‘통합설계’를 향후 건립되는 복컴 전체에 적용한다고 밝혔다.

통합설계는 주민들의 복컴와 학교 이용편의를 크게 높일 것으로 보인다. 학생들은 학교와 가까이 있는 복컴 내 도서관⋅체육시설⋅문화시설 등을 쉽게 이용하고, 학부모 역시 학생 등·하교 시 복컴 활용도를 높일 수 있게 된다.

특히 복컴과 학교가 아파트 인근에 가까이 배치된다는 점에서 '초중고 품아' 개념의 아파트도 더욱 늘어날 전망이다. 주민 만족도가 크게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행복청은 그간 행정·복지·체육·문화시설 등을 한 건물에 복합화한 복컴을 건립해 예산 절감과 통합 서비스 제공 등 긍정적인 효과를 거둬왔다. 여기에 더해 복컴 근처에 학교를 집중 배치하는 통합설계를 통해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한다는 구상이다.

복합커뮤니티센터 통합 설계가 적용된 해밀리(6-4생활권) 조감도

대표적인 시설이 해밀리(6-4생활권) 복컴이다. 해밀리 복컴은 ‘숲속의 숲’을 개념으로 유치원, 초⋅중⋅고등학교와 공원 등을 생활권 중앙에 집중 배치하고 아파트를 주변에 건설, 아파트와 학교 접근성을 크게 높였다.

통합 설계 복컴은 학생과 학부모 등 주민들의 복컴 이용률을 높이고 학생들과 주민들이 자연스레 어울리며 상호 존중의 공동체 문화를 만들 수 있다는 점에서 주민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무엇보다도 중복설계를 없애 예산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어 행정의 모범 사례가 될 지 주목된다.

행복청은 지난해 통합설계를 거친 해밀리 복컴을 이달 중으로 착공하고, 향후 건립되는 합강리(5-1생활권), 산울리(6-3생활권) 등 남은 6개 생활권 전체에 확대 적용할 방침이다.

권상대 행복청 공공건축추진단장은 "복합커뮤니티센터 통합설계가 공동체 문화형성 등 다양한 효과가 많다"면서 "통합설계가 여타 신도시 등 전국적으로 전파될 수 있도록 내실 있게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