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 설계공모로 건립
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 설계공모로 건립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9.06.18 23: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복청, 17일 건축 설계공모 공고
세종시 ‘119특수구조단’이 테러로 폭파된 건물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시범을 보이고 있다. <사진=세종시>
세종시 ‘119특수구조단’이 테러로 폭파된 건물에서 인명을 구조하는 시범을 보이고 있다.

'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가 설계공모로 건립된다.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청장 김진숙, 이하 행복청)은 지난 17일 '세종 119특수구조단 청사'의 건축 설계공모를 공고했다고 18일 밝혔다.

119특수구조단 청사는 세종시 어진동 세종소방서와 연접한 부지에 연면적 2020㎡ 규모로 건립된다. 공사비는 약 55억 원, 설계비는 2억 8천만 원이 투입된다.

이번 설계공모는 제안공모 방식으로 진행되며, 선정된 건축가는 행복청 및 세종119특수구조단의 의견을 반영해 청사 건축계획을 수립할 계획이다.

행복청은 신진건축가의 참여를 독려하기 위해 건축가의 경험 및 실적에 대한 평가 배점을 대폭 낮추는 반면, 부지여건과 사용자 요구사항에 대한 창의적 대안제시를 주요 평가 기준으로 삼았다.

또한, 심사위원단 구성 시 발주청 공무원 참여를 배제하고, 건축 계획 및 설계분야 민간 전문가로 위원단을 구성해 전문적이고 효과적인 평가가 진행될 것으로 행복청은 기대하고 있다.

설계공모와 관련한 내용은 행복청 누리집(http://www.naacc.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참가등록은 오는 24일 오후 1시~5시까지 정부세종청사에서 진행해 7월말 심사결과를 발표할 계획이다.

권상대 공공건축추진단장은 “제안공모 방식을 도입해 건축가의 공모 참여 부담을 덜도록 했다”며 “학계와 업계의 우수한 건축가를 심사위원으로 구성해 제출작품의 창의성과 현실성을 적절히 평가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세종 119특수구조단은 ‘국민보호와 공공안전을 위한 테러방지법’에 따라 설치된 테러 등 특수재난 대응 전담조직으로 지난 2017년 3월 출범했다. 테러취약요인 점검·예방, 테러 발생시 인명의 구조 및 초기대응을 통한 피해 최소화 등의 임무를 수행하고 있다.

현재 세종소방서 청사 일부를 임시 사용 중이나, 119특수구조단 청사가 건립되면 소방차량 대기공간과 훈련 공간을 확보할 수 있어 시민 안전을 위한 방재서비스 수준이 높아질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