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제 전면도입' 세종시 제2특성화고 내년 문연다
'학점제 전면도입' 세종시 제2특성화고 내년 문연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6.18 11: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공 간 이동․융합 복수 자격과정, 공동․심화 과정 운영
직업계고 학점제 도입..4개 학과, 총 24학급 규모, 내년 3월 개교
세종시 '제2특성화고등학교' 조감도, ① 본관동(1학년 교실, 특별실, 교무실, 행정실 등) ② 실습동(2~3학년 교실, 실습실 7실, 동아리실, 세미나실 등)

'직업계고 학점제'가 전면 도입되는 세종시 '제2특성화고등학교'가 내년 문을 연다.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요구되는 인력을 양성과 직업교육 수요자 요구를 충족할 특성화고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을 지 관심이 쏠린다.

세종 제2특성화고..4개 학과, 총 24학급 설립 

18일 세종시교육청에 따르면, 제2특성화고는 총 사업비 344억원을 투입해 옛 금호중학교 26,715㎡ 부지에 건축 연면적 20,881㎡ 규모로 내년 3월 개교한다.

중학교 3학년 학생ㆍ학부모의 미래 희망 직업과 학과 선호도 조사 결과를 반영해 ▲IT콘텐츠과 ▲보건간호과 ▲뷰티미용과 ▲외식조리과 등 4개 학과, 총 24학급이 들어선다.

학급당 학생수는 20명으로 마이스터고 수준의 개별 실습이 가능하게 했다. 학과는 2학급씩 40명으로 편성해 완성학급이 되는 오는 2022년에는 총 480명의 학생을 수용할 예정이다.

학교 시설은 특성화고에 적합하도록 교사동, 실습동, 기숙사, 체육관, 급식실 등을 확보했다.

교사동은 학년별, 학과별 교과 중심 교육을 위해 1학년 교실과 특별실을 배치하고, 실습동은 학과 중심의 전공수업을 위해 2~3학년 교실과 전문실습실(6개), 복합실습실(1개), 세미나실(3개), 동아리실( 1개), 학과 사무실 등을 배치했다.

세종시 '제2특성화고등학교' 위치도,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 '제2특성화고등학교' 위치도, 세종시교육청 제공

시교육청은 원활한 개교 준비를 위해 전담인력 1명을 배치했고, 9월부터 개교지원 TF팀을 운영해 학과별 교육과정 및 전문 실습실을 구축할 계획이다. 개교지원 TF팀은 시교육청 1층 전입학 원스톱 지원센터 내에 들어서 학교 홍보, 입학 상담 등을 지원한다.

학과별 교육과정, 복합 기술 및 다자격 취득 가능토록

신설되는 제2특성화고의 학과별 교육과정은 복합 기술 및 다자격 취득이 가능하도록 했다.

'IT콘텐츠과'는 방송, 영화, 음악, 드론, 앱 등의 콘텐츠 제작이 가능한 복합 기술을 겸비한 ‘미디어 콘텐츠 제작 전문가’를 양성한다. '보건간호과'는 간호조무사, 요양보호사, 의료기관 종사자 등 전문 의료인을 키울 예정이다.

'뷰티미용과'는 헤어, 피부, 메이크업, 네일 등 복합자격 과정으로 토탈 미용 전문가를 배출하며, '외식조리과'는 한식, 양식, 중식, 일식, 제과, 제빵, 바리스타 등 다자격 취득이 가능한 요리 전문가를 양성할 계획이다.

무엇보다도 제2특성화고는 전국 최초로 '학생 중심의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한다는 점에서 주목된다.

학생들이 스스로 교육과정을 선택하고 전공 간 원활한 이동과 융합이 가능하도록 '직업계고 학점제'를 전면 도입, 학과 간 선택 교육과정을 개설해 학생들이 복수 자격ㆍ복수 직무과정을 선택할 수 있게 했다.

일례로 복수 자격과정으로 간호조무사와 피부미용사 자격을 동시에 갖춘 의료피부관리사를 양성하고, 복수 직무과정으로는 조리자격을 갖춘 크리에이터(IT콘텐츠과 교과 선택)를 배출하는 식이다.

또 학교 간 공동교육과정을 개설해 진로 다양성을 제고하며, 학교 밖 심화 교육과정으로 대학, 유관기관, 산업체 등에서 학점 인정 과목을 개설ㆍ운영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이 제2특성화고 설립 계획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제공

이와 함께 산업계 및 유관기관이 운영 파트너로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특성화고 체제를 마련한다. 이를 위해 ΄자율학교΄로 지정해 교장의 자격, 교육과정, 수업기간, 교과용 도서 사용, 수업 연한 등의 규제를 완화할 방침이다.

여기에 산업계와 연계한 학교 기업 등의 명장, 현장전문가 및 전문 강사를 활용해 현장 교수 인력을 확보하며, 다양한 형태의 직업교육을 위해 프로젝트수업, 학교 밖 직무 교육 등 교육활동의 다변화해 혁신 특성화고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역사회와 함께하는 특성화고로 정착될 수 있도록, 첨단 시설을 활용해 지역 주민과 초ㆍ중학교 학생을 대상으로 직업체험 교실, 단기 자격증 과정 등도 운영할 예정이다.

2020학년도 신입생 11월 학과별 40명씩 선발

2020학년도 신입생은 오는 11월 학과별로 40명씩 선발한다. 학생의 적성과 소질을 반영해 세종시 관내 학생을 90%로 우선 선발하고, 10%는 전국 단위로 모집한다. 모집요강은 오는 8월 ‘제2특성화고등학교’ 임시홈페이지(http://2tech.sjeduhs.kr)를 통해 공고할 계획이다.

최교진 교육감은 "제2특성화고는 전국 최초로 학생 중심의 전문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최신 시설로 설계해 학생ㆍ학부모의 교육 만족도를 높일 예정"이라며 "세종시 내외의 교육 인프라와 산업 인프라를 연결하는 직업 교육 허브 역할을 수행할 것"이라고 기대했다.

한편 세종시 소재 직업계고등학교 학과는 그간 세종하이텍고와 세종여고 등 총 4개과로 한정되어 다양한 인력 양성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받았다. 세종하이텍고에는 의료화학공업과(3학급), 하이텍기계과(3학급)가, 세종여고에는 경영사무과(2학급), e-비즈니스과(2학급)가 운영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