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학교 특별교실까지 '공기정화장치' 100% 설치
세종시 학교 특별교실까지 '공기정화장치' 100% 설치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9.05.29 17:39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교육청, 전국 최초 모든 일반교실 설치 이어 특별교실까지 확대
학생 이용하는 모든 교실 내 공기정화장치 설치 예정, 17억여원 투입
세종시교육청이 올해 특별교실까지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확대한다. 사진은 한 초등학교 교실의 공기정화장치 필터를 교체하고 있는 모습, 세종시교육청 제공

세종시교육청이 지난해 전국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일반교실 전체에 공기정화장치를 보급한데 이어, 올해는 특별교실까지 설치를 확대한다.

세종시교육청은 지난 3월, 정부의 ‘고농도 미세먼지 비상저감조치 발령’에 따라 예비비를 긴급 투입, 특별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지원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고 29일 밝혔다.

설치 대상은 관내 유·초·중·고·특수학교의 돌봄교실, 방과후교실, 도서실, 시청각실, 급식실 등 전체 특별교실이다.

교실 내에 기계식 환기장치가 설치되어 있어 미세먼지 저감용 필터 지원이 필요한 특별교실 2,470실, 공기정화장치 설치가 필요한 특별교실 703실 등 총 3,173실에 설치된다. 총 사업비는 약 17억 3천만 원이 투입된다.

시교육청은 지난해 17개 시·도교육청 중 최초로 일반교실 전체에 공기정화장치를 100% 보급한 바 있다. 이번 사업이 마무리되면 관내 학교 전체 교실에 공기정화장치 설치를 완료하게 되는 셈이다.

또, 설치된 공기정화장치의 효과적인 운용을 위해 매년 약 10억 원의 예산을 추가로 확보해 모든 학교에 연 2회씩 필터 교체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특히 2020년부터 신설되는 학교는 다목적 강당 내에도 공기정화장치를 설치할 계획이다. 기존 학교 강당은 효과성을 확인한 후 설치를 검토할 계획이다.

미세먼지 농도가 높을 경우 예정된 실외수업은 다목적 강당(체육관 포함)을 활용해 대체할 예정이다. 세종시 학교의 다목적 강당 확보율은 98%로 타 시․도(63~95%)와 비교해 전국 최고 수준으로, 미설치된 2개 학교(수왕초, 의랑초)도 2020년까지 완공해 모든 학교가 실외수업 대체 수단을 확보하도록 할 방침이다.

올해 하반기에는 교직원이 이용하는 공간에도 공기정화장치를 지원해 학교가 미세먼지로부터 가장 안전한 곳이 되도록 할 계획이다.

최교진 세종시교육감은 "고농도 미세먼지 대응 매뉴얼에 따라 학교 현장에서 실외수업 금지, 공기정화장치 적정 가동 등을 적극 조치할 것"이라며 "학생들의 건강 보호를 위해 적극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민 2019-06-04 11:14:28
학교에 문의했을때 있다고 했었는데 그동안 없었다니 충격입니다. 그리고필터교체주기가 이런 고농도에 연2회로 괜찮을지도 걱정입니다. 주기적으로 필터상태확인후 헤파필터 로 교체부탁드립니다. 집에서도 환기장치와 공청기를 함께쓰고있는데 아이들 학교에도 공청기 추가설치 필요하지않나싶습니다. 사실상 학교가서 수치재보면 전혀관리가안되고있던데요. 체육관은물론 빠진곳없이 꼭 공기정화장치 설비 부탁드립니다. 뒤늦게라도 이렇게조치해주셔서 어쨌든 감사합니다. 아이들 건강이 위협받고있고 우리아이도 어린이집에선 안그랬는데 초등가니 호흡기 질환이 일년내내 지속입니다.

세종시민 2019-06-02 11:33:59
체육관에서 활동이 많을텐데...
체육관이 빠진 것 같네요.
체육관에도 공기정화기 대형으로 설치해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