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보 유지..' 세종시 지역사회 반발 '격랑'
'세종보 유지..' 세종시 지역사회 반발 '격랑'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5.07 15: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금강 살리기 시민연대', 세종보 해체 유보 이춘희 시장 규탄 1인 시위
"금강 되살리기 역행" 주장, 8일 시청 앞 기자회견 열고 퍼포먼스 계획
자유한국당 세종시당, 세종보살리기 시민연대 등 세종시 결정 적극 옹호
윤영상 세종참교육학부모회 대표가 7일 세종시청 앞에서 이춘희 시장을 규탄하는 1인 시위를 벌이고 있다.

세종시가 "세종보 해체 유보" 입장을 공식화하면서 환경단체를 중심으로 반발의 목소리가 거세지고 있다.

환경단체, 시민사회단체, 정당, 전문가 등이 참여하고 있는 '금강 살리기 시민연대'(이하 금강시민연대)는 7일 1인 시위를 이틀째 이어가면서 "세종보를 유지해 금강을 망치자는 이춘희 시장님은 제정신이냐"고 맹비난했다.

앞서 이춘희 시장은 지난 2일 "세종보는 2~3년간 중장기 모니터링을 진행한 뒤, 도시 유지관리에 필요한 용수 확보 방안과 친수기능 유지 등 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며 보 해체 유보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사실상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기획위원회의 '세종보 해체 권고' 방안에 대해 반대 입장을 분명히 한 셈이다.

이에 대해 금강시민연대는 "세종보를 조속히 해체해 금강을 살려야 한다"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이들은 "이 시장은 세종보 해체 반대 입장 발표를 통해 금강 되살리기에 역행하고 있다"며 "악취와 오염으로 신음하는 금강을 되살려야한다는 수많은 시민들을 실망시키고 여론을 호도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금강시민연대는 지난 3일 박창재 세종환경운동연합 사무처장을 시작으로 매일 세종시청 앞에서 이 시장을 규탄하는 1인 시위에 나서고 있다. 7일에는 윤영상 세종참교육학부모회 대표와 서영주 세종참교육학부모회 사무국장이 바통을 이어받았다.

특히 오는 8일 오전 10시 30분에는 세종시청 앞마당에서 이춘희 시장 규탄 기자회견을 열고 퍼포먼스를 진행하는 등 향후 활동계획도 발표할 예정이다.

시민연대는 시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1인 시위를 지속하고 금강 사진전, 금강 선호도 시민 의식조사, 찾아가는 금강 토크 콘서트 등을 통해 '세종보의 조속한 해체'를 요구한다는 계획이다.

정의당 세종시당(준)도 지난 3일 보도자료를 통해 "시민 뒤통수를 친 격이나 다름없다"며 비난에 가세하고 나섰다.

정의당은 "이춘희 시장의 결정은 시민주권특별자치시 표방을 무색하게 한 것으로, 여론 수렴이라는 절차를 깡그리 무시했다"며 "강에 대한 무지를 그대로 드러낸 결정"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위원회가 세종보 해체의견을 낸 후 지금까지 세종시는 공개된 설명회 2회를 가진 게 전부"라며 "이 때의 반대의견을 세종시 대다수 시민여론으로 받아들였다면 큰 오산"이라고 일갈했다.

정의당은 "도시 유지관리에 필요한 용수 확보와 경관 유지를 위해 강을 막겠다는 발상은 나무만 보고 숲을 보지 못하는 근시안적 행정의 발로"라며 "세종시 행정책임자의 발상이라고 믿기 어렵다"고 지적했다.

이어 "보를 개방한 지 1년이 조금 넘어 강이 다시 살아나고 있다"며 "수질이 개선되고 수 생태계가 빠르게 복원되는 등 강이 깨끗해지면서 살기 좋은 도시가 되어가고 있다"고 주장했다.

세종환경연합(대표 황치환)은 지난 2일 논평을 통해 "세종시의 입장은 환경부가 환경적, 경제적 검토를 통해 세종보를 해체하기로 결정한 것에 찬물을 끼얹고 금강의 건강성을 회복하려는 정책에 반기를 드는 반환경적 작태"라며 "이 시장의 세종보 해체 반대 입장은 세종시민의 여론을 대변했다고 보기 어려워 원천무효"라고 주장했다.

세종보 전경
세종보 전경

반면, 세종보 철거에 반대하는 측은 이 시장의 결정을 환영하며 적극 옹호하고 있는 상황.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 직무대행 송아영)은 "늦었지만 세종시민들을 위한 올바른 결정"이라며 반색했다.

한국당은 "세종시의 입장은 사실상 세종보 철거에 반대 입장을 표명한 것"이라며 "세종보를 누가 계획하고, 또 누가 만들었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시민들에게 중요하게 쓰이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세종보살리기 시민연대(대표 이성용) 역시 "노무현 정부 때 행정수도 일환으로 계획한 세종보를 일부 환경논리만을 내세워 정치적 논리에 편승해 해체하는 것은 행정수도 세종 그 자체를 부정하는 것"이라며 "세종보 존치여부는 세종시민의 재산권, 친수공간 활용 및 관광레저 조망권, 대도시내 물수요 측면 등 시민편익 측면에서 종합적으로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고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세종보 해체 여부를 두고 지역사회가 격랑에 휩싸인 가운데, 세종시는 "해체 유보" 입장을 정리해 조만간 환경부에 제출할 계획이다. 오는 6월 출범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가 세종보 처리방안을 어떻게 결론내릴 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