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휘호 세종시 표지석, 존폐논란 '재점화'
박근혜 휘호 세종시 표지석, 존폐논란 '재점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5.02 13:45
  • 댓글 3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표지석 철거 촉구 퍼포먼스 도화선, 이춘희 시장 "철거 여부 재논의"
자유한국당 등 보수층 반발, "표지석 역시 기록물로서 가치" 반론 만만찮아
2일 현재 천막으로 가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휘호 세종시청 표지석
2일 현재 천막으로 가려 있는 박근혜 대통령 휘호 세종시청 표지석

세종시청에 앞에 설치된 박근혜 대통령 친필 휘호 '표지석'이 또다시 존폐논란에 휩싸였다. 지난 2016년 대통령 탄핵정국 당시 철거 논란이 촉발된 지 2년여 만이다.

1일 벌어졌던 표지석 철거 촉구 퍼포먼스가 직접적인 도화선이 된 모양새다.

이춘희 시장은 2일 정례브리핑에서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철거 여부를 재논의 하겠다는 뜻을 내비쳤다.

이 시장은 "표지석 철거 문제는 과거에도 찬반양론이 크게 대립되면서 잠정적으로 유지하는 게 좋겠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의견이 팽팽해 철거 결정을 내리기에는 무리가 있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번 사건으로 인해 시민들도 (표지석 문제에 대해) 또다시 관심을 갖게 될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다시 한 번 시민 의견을 들어 (철거 여부에 대한) 결론을 내는 게 어떨까한다"고 말했다.

표지석 존폐 논란이 재차 뜨거워질 것으로 예상되는 대목이다.

문제는 시민 여론을 어떻게 수렴하느냐다.

일단 시 홈페이지 내 소셜네트워크 정책 고객을 대상으로 의견을 취합하거나,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또는 여론조사 등이 검토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시가 지난해 도입한 온라인 전자투표 시스템 '시민투표 세종의 뜻'도 유력하게 거론될 것으로 보인다.

자유한국당 등 보수층의 반발도 관건이 되고 있다.

자유한국당 세종시당(위원장 직무대행 송아영)은 지난 1일 논평을 통해 "역사 기록물인 박근혜 전 대통령 표지석을 훼손한 것은 충격적인 만행"이라며 엄중한 수사를 촉구했다.

세종시당은 "표지석은 세종시청 개청 기념의 역사를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이를 훼손하는 것은 역사를 폄훼하는 행위이자 자유민주주의에 대한 도전"이라며 "강력하게 대처해 나갈 것"이라고 경고했다.

이번 사건에 배후가 있을 것이란 의혹도 제기했다. 표지석을 왜곡·폄훼하는 단체가 2016년 11월 철거운동을 주장했던 만큼 이 청년의 행위는 개인의 사건이 아닐 것으로 보고 있다.

한 시민이 지난 1일 박근혜 대통령 친필 휘호 세종시청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를 끼얹으면서 '표지석' 존폐논란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한 시민이 지난 1일 박근혜 대통령 친필 휘호 세종시청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를 끼얹으면서 '표지석' 존폐논란이 또다시 불거지고 있다.

세종시청 표지석은 가로 4.15m, 세로 1.8m, 두께 70cm 크기로 좌대석 위에 올린 삼각형 모양으로, 지난 2015년 7월 16일 세종시청 개청과 함께 제막식을 가졌다. 당시 박근혜 대통령이 일정상 세종시청 개청 행사에 참석하지 못해 친필 휘호를 내려 보내 개청을 축하해 주었고, 세종시는 2천여만원을 들어 휘호를 보령 오석을 사용해 제작했다.

시민 김모씨는 앞서 지난 1일 "촛불혁명으로 국민들에게 탄핵 당해 쫓겨난 박근혜 대통령의 친필 표지석을 세종시의 상징처럼 당당하게 세워두는 것은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표지석에 붉은색 페인트를 끼얹었다.

세종시는 이번 사건을 경찰에 고발한 상태다. 경찰은 표지석을 천으로 가려 현장을 보존하는 한편, 김씨에 대해 재물손괴죄 적용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표지석 철거 논란은 과거에도 있었다. 박근혜 대통령 탄핵정국이 한참 진행되던 2016년을 비롯해, 2017년 탄핵 결정 이후까지 표지석을 없애야 한다는 여론이 거세게 일었다.

세종참여자치시민연대는 당시 "민주주의와 헌법을 유린한 박근혜 대통령의 휘호가 세종시를 대표하는 표지석에 새겨져 있다는 것은 수치이자 모욕"이라며 "표지석이 세종시에 존속하는 것은 세종시의 명예와 권위를 실추시키는 것"이라고 주장했다.

38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박근혜 정권 퇴진 세종비상국민행동본부' 역시 "박근혜 대통령은 최순실 등과 공모해 국민이 위임한 권리를 사적으로 악용한 중대 범죄를 자행했다"며 표지석 철거운동을 벌였다.

반대 주장도 적잖았다. 대통령이 파면된 것도 대한민국의 한 역사인 만큼 표지석 역시 기록물로서 가치가 있다는 의미에서다.

세종시는 시민 여론을 취합해 표지석 철거 여부를 결정하겠다고 밝힌 뒤, 결국 지난해 초 "있는 그대로의 역사를 보여준다는 측면도 있어 그대로 두기로 했다"며 존치를 결정한 바 있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3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9-05-04 16:20:27
지난지방선거 시의원 후보로 나오려던 후보의 아들이군..너무했네

김경순 2019-05-07 22:39:42
공공물 훼손했는데 처벌 하였나요?

세종인 2019-05-14 17:13:51
저런사람이 세종시민 얼굴먹칠한다.강력하게 조사해서 처벌해야한다.더군다나 시의원 후보아들이라면 더더욱 처벌이 있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