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조원 프로젝트 광역철도에 세종시 '들썩'..과제도 산적
1조원 프로젝트 광역철도에 세종시 '들썩'..과제도 산적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4.19 16: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전도시철도 모습, 대전도시공사 제공

세종시 대중교통망을 획기적으로 전환시킬 '대전~세종 광역철도' 로드맵이 발표되자 지역사회가 들썩이고 있다.

특히 노선이 관통하는 지역을 중심으로 교통파급 효과가 상당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상권 등 지역경제에 미칠 영향에 촉각을 곤두세우는 모습이다.

부동산 시장 또 한 번 꿈틀? 시민들 기대감으로 '떠들썩'

세종시가 지난 18일 공개한 타당성 조사용역 결과에 따르면, 노선은 대전도시철도 1호선 반석역에서 정부세종청사역까지 14km를 연결하는 안이 최종 확정됐다.

그간 시민들 사이에선 '한누리대로' 또는 '갈매로' 경유안이 팽팽히 갈리면서 의견이 분분했지만, 갈매로가 낙점됐다. 정차역은 외삼역~금남역(KTX세종역)~세종터미널역~나성역~정부세종청사역 등 5개역으로 결정됐다.

반석역부터 정부세종청사역까지는 16분 내외가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추정 사업비는 약 1조 548억원, 2029년 완공이 목표다.

노선과 정차역 등의 윤곽이 드러나면서 부동산 시장도 또 한 번 꿈틀댈 조짐이다.

통상 역세권에 들어갈 경우 집값은 물론 상권에 미치는 영향이 크고, 시세 또한 대폭 뛰어오를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게다가 세종청사에서 KTX세종역(신설 예정)까지 한걸음에 도달할 수 있고, 대전청사와 대전역까지 논스톱 주파가 가능하다는 점에서 공무원 업무 편의에 미칠 영향도 상당할 전망이다.

부동산업계 관계자는 "광역철도 추진계획이 최초 제시됐던 2016년 무렵부터 대평동과 나성동 일대 매매 문의가 늘기 시작했고, 시세에도 이미 반영된 상태"라며 "노선안이 확정되자 매매 문의가 다시 늘고 있는 추세"라고 전했다.

온라인 커뮤니티사이트도 기대감으로 떠들썩하다. 네티즌들은 "대전과 세종 상생에 기여할 것", "직접 수혜지역은 ○○○아파트", "사업을 서둘러야 한다" 등 긍정적인 의견을 개진하고 있다. 대체적으로 노선 통과 지역에 대한 관심이 높은 모습이다.

교통망 개선 기대감에 9.13부동산 대책 이후 주춤했던 집값 상승세가 전환점을 맞을 지도 관심사다. 광역철도 주변으로 다양한 인프라가 들어서고 유동인구 증가가 호재로 작용할 것으로 예상되면서 부동산 시세를 끌어올릴 것이란 기대다. 일각에선 준공 시기가 빨라야 10년 후라는 점에서 신중론도 나오고 있다.

세종시는 광역철도가 대중교통의 한 축으로 자리매김하길 기대하는 분위기다. 이춘희 시장은 "광역철도를 건설하면 BRT와 양대 광역교통축을 이뤄 두 도시 간 이동이 더욱 편리해질 것"이라며 "세종시의 대중교통 중심도시로서의 위상도 더욱 확고해질 것"이라고 말했다.

대중교통 한 축 광역철도, 넘어야 할 산 많아 신중론도

이 같은 장밋빛 기대와는 달리 넘어야 할 산도 많다.

1조원을 웃도는 천문학적인 사업비는 시 자체 재정으로는 해결할 수 없는 큰 산이기 때문이다. 이에따라 '제4차 대도시권 광역교통 시행계획'(2021~2025)과 '제4차 국가철도망계획'(2021~2030) 등 국가계획에 반영할 수 있느냐가 관건이 되고 있다. 성공해야 국비 70%를 지원받을 수 있다.

하지만 국가계획 반영 여부를 장담할 수 없는데다, 계획이 틀어질 경우 사업 연기 또한 불가피해져 사업비 증가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다.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안) 종단면, 사진=세종시 제공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안) 종단면, 사진=세종시 제공

이웃 대전시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반발 여론도 문제다. 일단 대전시는 상생 차원에서 광역철도 연장에 동의한다는 입장이지만, 막상 실무 작업에 들어갈 경우 검토할 부분이 많을 것으로 보여서다.

대전시 관계자는 "도시철도 연장에는 원칙적으로 동의하지만 세부적인 영향은 조금 더 따져봐야 한다"며 "대전세종연구원에 의뢰한 정책 연구를 토대로 미치는 영향을 면밀히 검토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대전과의 사업비 분담도 풀어야 할 과제다. 국비 확보를 전제로 한 나머지 30% 지자체 몫 3,164억원을 세종과 대전이 어떻게 부담하느냐다. 이춘희 시장이 밝힌 노선 구간에 따른 분담률 세종시 2,329억원, 대전시 835억원에 대해 대전시의 반발 기류도 감지되고 있다.

세종시의 분담 금액이 시 재정에 미칠 영향도 고려해야 할 부분이다. 사업 기간을 4년으로 잡을 경우 연간 6백억원 이상이 소요되는 만큼 재정에 악영향을 끼칠 우려도 제기된다. 준공 목표가 2029년이지만 앞당길 필요가 있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어 시의 행정력도 주목해야 할 부분이다.

일단 화살은 당겨진 만큼 세종시는 사업추진에 사활을 걸 계획이다. 시 관계자는 "일단 국토부와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 대전시 등과 적극 협력해 광역철도를 국가계획에 담도록 할 것"이라며 "광역교통 시행계획에만 포함시킨다면 곧바로 내년에 예비타당성 조사에 들어갈 수도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