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주측지, 이곳에 오면 생소하지 않아요
우주측지, 이곳에 오면 생소하지 않아요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3.02.07 16:54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볼만한 곳]'별을 보고 땅을 재고'...세종시 영적산 우주측지관측센터

우주측지관측센터 안테나 전경
“우주측지관측센터를 아시나요”

세종시 연기면 세종리 영적산 정상에는 우주측지관측센터가 있다.

이곳은 대한민국에서 유일하게 초정밀 우주측지기술 (VLBI, Very Long Baseline Interferometry) 을 구축, 운영하고 있는 관측센터이다.

우주측지기술이란 수십억 광년 떨어져 있는 준성(Quasar)에서 방사되는 전파를 지구상 복수의 전파망원경(안테나)으로 동시에 수신, 도달시각의 차이를 정밀하게 계측·해석함으로써 관측점의 위치좌표를 고정밀도로 구하는 시스템을 말한다.

VLBI 는 지구상의 기준점, 퀘사의 위치, 지구회전 물리변수를 장기적인 안정성과 높은 정밀도로 결정할 수 있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측량의 기준이 되는 ‘대한민국 경위도 원점’ 성과를 높은 정밀도로 산출·관리함으로써 측량의 정확도를 향상시키는 곳이다.

이곳에서는 대륙간 정밀지각변동조사 등 전 지구적 자연재해 예방을 위한 공동관측에 참여함으로써 국제사회에 공헌하고 있다. 또 정확한 지구 자전축 모니터링으로 지구물리분야 발전에 기여하고 관측정보는 측지 및 지구물리학 등에 활용되고 있다.

우리나라는 지난해 3월 관측센터를 준공하고 세계에서 16번째로 측지 VLBI 시스템을 구축하여 운영하고 있다. 이곳은 직경 22m의 VLBI 안테나와 수신기, 데이터 처리장치 등 주요 관측장비와 첨단 관측동으로 구성되어 있다.

로비에 비치되어 있는 천체망원경
관측센터는 지난해 11월 홍보관을 개관하고 관람객들을 맞고 있다. 홍보관 에서는 일반인에게 생소한 우주측지기술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다. 입구에 들어서면 우리나라 천문측량의 역사를 한눈에 볼 수 있고 한쪽 편에는 VLBI 시스템 작동원리를 애니메이션 영상을 통해 친숙하게 설명해 학생들의 이해를 도와주고 있다. 

중앙에는 전파를 수신하는 안테나 모형을 직접 작동해 보면서 측지시스템 개념을 개략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시간을 갖을 수 있다. 또, 곳곳의 현황판을 통해 우리나라 VLBI 구축과정, 세계 VLBI 구축현황 등 다양한 자료를 접할 수 있고 천체 망원경 등이 비치되어 있어 과학에 관심있는 학생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홍보관을 관람하려면 사전에 전화(044-860-4000) 예약을 해야 한다. 개관한 지 얼마 되지 않아 방문객이 많지는 않지만 입소문을 타고 지역민과 학생들의 방문이 늘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오홍종 국토지리정보원 연구사는 “관측센터는 세종시의 대표 랜드마크 시설로 주목받을 것” 이라고 말하며 “우리나라의 초정밀 과학기술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이 방문했으면 한다” 고 당부했다.

   우주측지기술에 대하여 설명하는 오홍종 연구사

   우리나라 천문측량의 역사
   애니메이션을 통해 보는 VLBI
   직접 작동해보며 이해하는 VLBI
   우리나라 측지 VLBI 발자취
   세계 VLBI 구축현황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상규 2013-03-04 15:54:15
우주측지기술에 대하여 설명하시는 분이 곽우석기자님인가 했어요. 좋은 정보 감사하고, 올 봄엔 꼭 가봐야 겠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