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세종집무실 속도 낼까 '국민청원 나온다'
대통령 세종집무실 속도 낼까 '국민청원 나온다'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3.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 내달 11일부터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청원 돌입
청와대가 세종집무실 설치 방안을 본격 검토하고 나서면서 세종시의 '행정수도 완성'이 현실화되고 있다. 사진=청와대 제공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는 4월 11일부터 한달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키로 했다. 사진=청와대 제공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국민청원이 나오는 등 대국민 여론전이 본격화할 전망이다.

최근 청와대가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해 움직임에 들어간 가운데, 이번 국민청원이 세종집무실 설치의 촉매제로 작용할 지 관심이 쏠린다.

행정수도 완성 세종시민대책위원회(상임대표 김준식·정준이)는 내달 11일부터 5월 11일까지 한달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촉구하는 청와대 국민청원을 추진키로 했다.

임시정부 수립일인 4월 11일을 기념해 청원을 개시하고, 20만 명 이상이 참여하는 것을 목표로 정했다.

대책위는 뜻을 같이하는 모든 단체와 개인을 모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국민청원 추진단'을 4월 초에 구성해 실무를 추진할 예정이다. 또 대책위를 포함해 세종시청과 세종시교육청, 세종시의회 등과 4자 연대를 통해 협력도 강화할 계획이다.

대국민 홍보활동도 병행키로 했다. 역과 터미널 등 주요거점에 청원 부스를 운영해 국민 관심을 끌어올리고, 각종 행사현장 홍보활동과 홍보전단지 배포, 동영상 제작 등을 통해 여론을 조성할 방침이다. 각 아파트에도 동영상을 송출하고 현수막 게시, 온라인 커뮤니티 홍보활동, 페이스북 등 SNS 릴레이 챌린지 등을 지속적으로 실시할 계획이다.

대책위 관계자는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국정운영의 효율성을 확보하고 국가 균형발전을 열망하는 국민적 기대에 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하다"며 "많은 관심과 지원을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2021년 완공될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장소로 꼽히고 있는 정부세종신청사 조감도,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 제공

앞서 청와대는 지난달 세종시에 대통령 제2집무실(세종집무실)을 설치하는 방안에 대해 가칭 '세종 집무공간 기획 태스크포스(TF)'를 꾸려 본격 논의하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당시 문재인 대통령은 참모들에게 "세종집무실부터 만들 게 아니라, 그 공간에서 어떤 일을 할 것 인지부터 점검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김수현 정책실장은 TF를 마련해 본격 논의에 착수할 것을 지시한 것으로 전해졌다. 국민과의 소통을 강화하고, 행정 비효율도 줄이겠다는 의지의 표현으로 풀이된다.

이런 가운데 최근 세종시의회도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계획을 즉각 수립할 것을 정부와 국회에 촉구하며 힘을 싣고 있다.

시의회는 지난 22일 제55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에서 윤형권 의원이 대표 발의하고, 여야 18명 의원 전원이 서명한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한 바 있다.

윤형권 의원은 결의문을 통해 "세종시에 41개 중앙행정기관과 19개 공공기관이 이전하면서 행정수도로서 면모를 갖췄지만 대통령이 서울에 상주하고 있어 국정운영 분절과 행정운영 비효율 등 경제적 손실이 막대하다"면서 "향후 건립될 정부세종신청사(세종 제3청사)에 대통령 세종집무실이 들어설 수 있도록 구체적인 설치 계획을 수립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앞서 대전·세종·충남·충북 등 충청권 4개 시도지사는 지난 1월 30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를 위한 공동건의문’을 전달하기도 했다.

정치권을 비롯해 시민단체 등 민·관·정이 합세하면서 청와대의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움직임이 탄력을 받을 지 주목되고 있다.

세종시의회 여야 의원들은 지난 22일 ‘대통령 세종집무실 설치 촉구 결의안’을 채택하고 행정수도 세종 완성에 한목소리를 냈다. 사진=세종시의회 제공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