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형 시민주권대학’ 4월 스타트.."참가하세요"
‘세종형 시민주권대학’ 4월 스타트.."참가하세요"
  • 한오희 기자
  • 승인 2019.03.20 2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4월12일~5월11일 마을공동체지원센터서 운영…4일까지 신청·접수

세종시가 주민자치와 자치분권에 대한 시민의 관심과 이해를 확대하고 시민의 자발적인 참여를 통한 시민 주도적 문제해결을 지원하기 위해 ‘세종형 시민주권대학’을 운영한다.

이번 세종형 시민주권대학 ‘시민주권 바로알기’ 과정은 4월 12일부터 시작된다. 참여를 원하는 자는 4월 4일까지 신청하면 된다.

시민주권대학 지난해 도시재생지원센터가 총 3기 과정을 운영해 수료생 165명을 배출했다.

올해부터는 '시민주권특별자치시 세종' 실현을 위해 설립한 ‘세종시 마을공동체지원센터’가 운영을 맡는다.

특히 대상별, 단계별, 지역별 과정 운영을 통해 마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할 마을 리더와 공동체 조직을 발굴, 주민 주도성과 문제해결 역량 강화에 초점을 맞췄다.

주요 과정은 ▲시민의식 함양과 주권자 시민으로서의 자리매김을 위한 ‘시민주권 바로알기 과정’ ▲주민자치회 전환 대상 위원의 실무이해를 위한 ‘주민자치회 과정’ ▲마을별 현안 문제를 발굴하고 마을단위 계획을 수립하는 ‘마을계획 과정’으로 구성된다.

첫 시작을 여는 ‘시민주권 바로알기 과정’은 시민주권, 주민자치를 위한 주민의 역할을 배우는 기초과정으로 3시간씩 4회에 걸쳐 총 12시간 동안 교육이 진행된다. ▲세종시 이해 ▲시민주권과 자치분권의 이해 ▲참여와 소통 ▲주민참여 촉진 ▲주민참여 예산제의 이해·적용 ▲현장 탐방 등이 진행된다.

교육에는 시민을 비로해 주민자치위원·이통장·시민사회단체 관계자 등 누구나 참여할 수 있으며, 참여기회 확대를 위해 지역별·시간별로 나눠 총 3개 반으로 구성·운영된다.

참가신청은 4월 5일까지 시청 및 마을공동체지원센터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참고해 이메일(sejongcommunity@naver.com) 또는 마을공동체지원센터를 방문해 접수하면 된다. 자세한 사항은 마을공동체지원센터 시민주권팀(☎044-868-3001)으로 문의하면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