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 예타면제 선정될까..'촉각'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 예타면제 선정될까..'촉각'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9.01.08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가균형발전위원회, 최종 발표 1분기 예고..이달 중순 이후로 앞당겨질 가능성도
종합운동장..체육인프라 확충 전기 마련 기대, 마스터플랜 대폭 조정 새롭게 제출
세종시 종합운동장 건립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 면제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쏠린다. 사진은 서울 상암월드컵경기장 전경=서울시설공단 제공

세종시가 야심차게 추진하고 있는 종합체육시설(종합운동장) 건설사업의 예비타당성 조사(예타) 면제 여부가 조만간 결정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통령 직속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이하 균형위)는 지난해 11월 각 시도로부터 예타면제사업 리스트를 접수받은 후 사업 선정에 막판 속도를 내고 있다. 발표시점은 당초 지난 12월 예정이었지만, 추가사업 접수 및 검토 등의 일정으로 다소 지연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균형위 관계자는 8일 <세종의소리>와의 통화에서 "현재 내부검토 중으로 최종 발표는 올해 1분기(1∼3월) 내로 이뤄질 예정"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정치권 안팎에선 이르면 이달 중순 이후로 발표가 앞당겨질 가능성도 제기되고 있다.

세종시는 'KTX세종역', '세종~청주 고속도로' 등 2가지 사업을 신청한 뒤, 지난달 '종합운동장' 건립사업을 추가 제출했다. 애초 KTX세종역을 1순위로 신청했지만, 정부의 잇따른 부정적 입장으로 선정이 사실상 힘들 것으로 보고 나머지 사업 선정을 기대하고 있다.

특히 종합운동장의 경우 열악한 지역 체육인프라 확충에 일대 전기를 마련할 수 있다는 점에서 여타 사업에 비해 기대감이 높은 모습이다.

무엇보다도 지난 2013년 마스터플랜 수립 이후 8년여가 흐르도록 사업추진에 난항을 겪고 있다는 점에서 이번 기회를 살려 추진에 속도를 내야 한다는 데 희망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예타는 운용지침 상 조사기간이 6개월로 규정되어 있지만, 통상 짧게는 1년, 길게는 2∼3년이 소요된다. 예타 면제에 선정될 경우 이 과정을 대폭 줄일 수 있어 사업 기간을 상당기간 앞당길 수 있다.

종합운동장은 마스터플랜 상 인구 30만명이 도래하는 2020년 완공을 목표로 건립 계획을 잡았지만, 예산부담 주체를 둔 행복청과 세종시의 입장차(국비, 시비 분담비율)로 시간만 허비해 왔다. 게다가 지난해 2분기(2018년 6월) 기획재정부에 신청한 예타 사업선정 심사에서도 최종 부결되며 사업에 난항을 겪고 있다.

이에 따라 예타면제 신청안도 과거 마스터플랜을 대폭 조정해 새롭게 제출됐다.

기존 마스터플랜은 행정중심복합도시 대평동(3-1생활권) 인근에 자리한 '운3-1', '운3-2' 등 2개의 부지(181,294㎡)에 주경기장(36,818㎡, 지하1·지상3층, 관람석 25,000)과 실내체육관(16,213㎡, 지하1·지상3층, 관람석 5,000석), 상업시설(15,729㎡, 지상3층), 주차장 30,256㎡(지하1층) 등을 배치하는 안이다.

사업비는 부지매입비 1266억원, 공사비 2461억원, 부대비 486억원 등 총 4213억원(2013년 기준)으로 추산됐다. 행정중심복합도시 인구 30만, 50만, 80만명 도달 시점에 따라 단계별(1~3단계)로 추진하는 안이다.

세종시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기본계획(안), 사진=세종시 제공
세종시 종합운동장 주경기장 기본계획(안), 사진=세종시 제공

새롭게 제출된 안은 주경기장(운3-1)과 실내체육관(운3-2)을 각각 다른 부지에 배치해 단계별로 건립하는 안이다.

1단계 사업으로는 주경기장(37,000㎡, 관람석 25,000석)과 보조경기장, 주차장(14,000㎡, 400대)을 건립하고, 2단계로 실내체육관(16,213㎡, 지하1·지상3층, 관람석 5,000석)과 주차장(600대)을 배치했다.

사업비는 국비(2,411억원)와 시비(1,513억원)를 합한 총 3,924억원으로 제시됐다. 현재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행복청)은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마스터플랜을 재수립중으로, 오는 4월 마무리할 계획이다. 예타면제에 선정될 경우 사업이 일부 조정될 가능성도 있다.

시 관계자는 "당초 마스터플랜이 기재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넘지 못함에 따라 사업규모를 일부 축소하고 변화된 여건에 맞는 시설을 제안했다"면서 "예타면제 선정을 기대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송재호 위원장은 예타면제 기준과 관련해 지난달 언론과 만나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과 지역경제 파급효과가 큰 사업을 선정하는 것에 주안점을 둘 것”이라고 말했다. 국가균형발전 차원에서 특정 지역에 국한된 사업보다 여러 시도에 걸친 사업이 유리하다는 얘기다. 지역경제 파급효과 면에선 대형 SOC사업보다 산업 및 일자리에 직결되거나, 병원 또는 운동장 등 생활 SOC사업이 선정될 개연성이 클 것으로 전망된다.

이춘희 시장도 “종합운동장의 경우 그간 기재부가 협의한 전례가 있어서 예타면제에 선정되기 쉬울 것으로 본다”면서 “도로, 철도 등의 SOC가 아닌, 종합운동장 같은 생활SOC분야를 신청할 경우 낙점되기 쉬울 것이란 판단이 깔려있다”고 신청 배경을 설명했다.

앞서 균형위는 일단 재정사업으로 추진되며 우선순위가 높고 구체적인 사업 계획이 확보된 사업이어야 하며, 특히 대통령 지역공약 혹은 시도간 연계 인프라 구축 등 광역단위 사업과 함께 지역전략산업 등 지역경제 활성화에 가시적 효과가 두드러진 사업을 신청할 것을 각 지자체에 요청한 바 있다.

지역 체육계 관계자는 "신도심에 이렇다 할 체육 인프라가 없어 종합운동장 건립은 하루빨리 추진되어야 할 현안 사업"이라며 "엘리트체육을 비롯해 생활체육 활성화의 거점으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사업에 속도를 내야 한다"고 말했다.

종합운동장 부지 위치도 및 시설배치도, 사진=세종시 제공
종합운동장 부지 위치도 및 시설배치도, 사진=세종시 제공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