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장은 지역상품 구매 강조, 담당 공무원은 "글쎄요"
시장은 지역상품 구매 강조, 담당 공무원은 "글쎄요"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8.12.25 07:5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역 기업 생산품 외면하고 외지 업체 끌어들이는 세종시 공무원
포천시는 외지업체와 계약 시 사유서 제출 의무화로 경제활성화 지원
세종시 일부 부서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내 기업 생산품 사용은 외면하고 타지역 업체와 계약해 시민들로 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외지 업체 보도 블록을 납품받아 공사한 명학산단 입구 도로
세종시 일부 부서에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한 관내 기업 생산품 사용은 외면하고 타지역 업체와 계약해 시민들로 부터 비난을 사고 있다. 사진은 외지 업체 보도 블록을 납품받아 공사한 명학산단 입구 도로

세종시는 지역 상품 쓰기와는 무관한 기관인가.

경제 활성화를 위해 지역 생산품 우선 구매를 요구하는 세종시장의 의지와는 달리, 행정 일선에서는 지역 상품이 외면받는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청주 등 타 지역은 지역 상품 우선 판매 원칙을 정해놓고 지역경제를 기관에서 돕고 있으나 세종시는 지역 업체를 두고 외지 업체로부터 자재를 공급 받아 경제 활성화에 역행하고 있다.

조달청에서 집계한 ‘세종시 콘크리트 호안 및 옹벽블록 계약 현황’에 따르면 올해 1월부터 11월말까지 세종시에서 모두 19억 여원어치를 공급받았으나 약 90%가 천안, 아산, 공주, 논산, 태안, 서천 등 외지업체와 계약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들 업체와 계약한 블록은 세종시 관내 기업에서도 생산하는 제품이어서 일선 공무원들에게 지역경제 활성화는 구호에 그치고 있다는 비난을 사고 있다.

또, 일부에서는 각 지역에서 전입해온 공무원들이 전출지역에서 거래하던 업체를 끌고 들어와 공사 수주 물량을 밀어준다는 얘기도 있어 세종에 소재한 기업지원을 위해 전수조사의 필요성도 제기되고 있다.

실제로 충남 공주시로부터 들어온 한 공무원은 공주지역 업체에 공사자재를 발주해 지역업체의 반발을 산 예도 있었으며 관내 기업생산품 계약율이 저조한 틈을 이용, 업체를 찾아다니며 자재 납품을 전재로 공공연하게 커미션을 요구하는 브로커도 활동하는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올해 11월까지 세종시가 발주한 공사에 납품한 실적을 보면 천안 소재 A 사가 전체의 33.9%인 6억5천여만원을 기록한 것을 비롯해 공주 B사 10.7%, 서산 C사 7.2%, 논산 D사 5.5%, 태안 E사 5.1% 등 무려 20여개에 달하는 외지업체와 계약했다.

세종시 관내 기업은 F사가 1억9천여만원을 수주, 전체 계약 금액의 10.2%에 불과했다.

보·차도 블록 계약도 올해 11월까지 실적을 보면 호안 및 옹벽 블록에 비해 세종시 관내 업체 계약이 약 70%에 달해 상대적으로 외지 업체 진출 비율이 낮았지만 역시 충북을 비롯한 외지업체에서 약 30%를 가져가는 것으로 조사됐다.

하지만 세종시의 보·차도 블록 계약 실적도 세종시 교육청이 A사에 46.8%, B사 30.8%, C사 21.2%등 무려 98.8%를 세종지역 업체와 계약한 것과는 대조를 보이고 있다.

이에 대해 기업 관련 단체의 한 관계자는 “세종시가 기업하기 좋은 도시로 만들어 먹거리를 만들어야 한다는 차원에서 보면 외지 업체와 계약율이 높은 것은 이해할 수 없는 일”이라며 “세종시장은 기업인을 만날때마다 지역업체 지원을 약속하는 데 일선 공무원들은 생각이 다른 것 같다”고 말했다.

청주시의 경우 같은 품목을 청주를 비롯한 충북도에 소재한 기업 생산품을 우선 구매하고 있으며 경기도 포천시는 지역 기업체를 두고 외지업체와 계약할 경우 사유서를 첨부하도록 규정, 지역 업체를 철저하게 지원해주고 있다.

실제로 같은 기간 청주시 호안 및 옹벽 블록과 보·차도 계약 현황을 보면 90%이상을 관내 업체 생산품을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한편, 지난 13일 의정부지검에서는 경기도 지역 관급공사와 관련, 브로커 6명은 전원 구속하고 관련 공무원 가운데 4명은 구속, 1명은 불구속 기소하는 등 보도블럭 납품을 둘러싸고 공무원과 브로커 간의 유착비리 수사결과를 발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 2018-12-26 09:28:37
이 기사로 끝내지 마시고 사실여부를 꼭 밝혀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