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의 숨겨진 매력·품격은 무엇일까
세종시의 숨겨진 매력·품격은 무엇일까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11.07 15: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TJB 특집 다큐 '세종, 도시의 품격을 말하다' 11일 오전 7시 40분 전국권역 방송
행정중심복합도시 세종시의 모든 것 조명, 행정수도 성장 가능성 진단하는 기회
TJB는 특집 다큐멘터리 '세종, 도시의 품격을 말하다 - 행복도시의 특별한 실험'을 오는 11일 전국권역으로 방송한다. 사진=세종호수공원 전경, TJB제공

국가균형발전과 지방분권의 상징으로 태동한 '세종시'의 어제와 오늘 그리고 미래는 어떠한 모습일까. 세종시의 숨겨진 매력과 도시에서 펼쳐지는 특별한 실험을 알아보는 의미 있는 프로그램이 전 국민들을 찾아간다.

TJB(사장 이광축)는 국가행정의 중심지로 개발되고 있는 세종시의 어제를 돌아보고 오늘을 소개하며 미래 행정수도로의 성장 가능성을 진단하는 특집 다큐멘터리 '세종, 도시의 품격을 말하다-행복도시의 특별한 실험'을 오는 11일 오전 7시40분 전국권역으로 방송한다.

이 다큐멘터리는 국내는 물론 호주와 말레이시아, 아랍에미리트 등을 돌며 5개월간의 대장정 끝에 탄생해 기대를 모은다. 특히 풍부한 취재 현장 경험을 가진 TJB 보도국 강진원 기자가 책임프로듀서를 맡아 현장을 직접 발로 뛰며 생생한 모습을 전해줄 예정이다.

이 프로그램에선 세종시가 단지 정부 기능만 옮겨놓은 것이 아닌, 지금까지와는 확연히 다른 도시개발 철학을 불어넣고 있다는 점을 주목하고 있다. 남다른 도시 구조와 현대사회 공동체가 어떻게 기능하는지를 풍부한 현장 화면과 인터뷰를 통해 시청자들에게 전할 예정이다.

TJB는 특집 다큐멘터리 '세종, 도시의 품격을 말하다 - 행복도시의 특별한 실험'을 오는 11일 전국권역으로 방송한다. 사진=행정중심복합도시 구조, TJB제공

이를 위해 도심구조를 면밀히 분석하고, 자가용 통행이 불편하도록 설계된 도로와 이를 메워주는 신개념 교통체계도심교통 시스템 등을 중점 소개한다. 또, 세종시만의 차별화된 교육실험으로 국내 최초로 도입된 ‘캠퍼스형 중고등과정’과 특색 있는 주제를 가진 ‘마을학교’ 등도 담았다.

이처럼 세종시에서 진행되고 있는 수많은 실험들을 통해 세종시가 기존 도시와 다른 관점의 철학과 형태, 내용을 갖고 있다는 부각시킬 예정이다.

강진원 기자는 "착공 후 10년이란 세월이 흘렀고 도시개발 중반단계를 넘어선 세종시를 이렇게 속속들이 조명한 프로그램은 아마 없을 것"이라며 "단순한 행정중심도시로만 알려져 있는 세종시에 대한 국민들의 시각을 바꿀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