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시 행복도시 관통 '철도' 신설되나
세종시 행복도시 관통 '철도' 신설되나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11.06 14: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일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사전타당성조사 중간보고, 최적노선대안 등 제시
보령~행복도시~연동면 내판역 연결안 최적안 도출, 국가 정책사업 추진 관건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예측 노선도

세종시 신도시인 행정중심복합도시(행복도시)를 관통하는 철도 노선이 추진된다. 철도 소외지역으로 꼽혔던 행복도시 지역의 교통편의가 증진될 지 관심이 쏠린다.

세종시와 공주시, 보령시, 부여군, 청양군 등 5개 지자체는 6일 세종시청에서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조기 착공을 위한 사전타당성조사 연구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했다. '보령선'은 세종~공주~부여~보령을 잇는 총 연장 89.2km의 철도다.

이날 보고회에는 이춘희 세종시장을 비롯해 김정섭 공주시장, 김동일 보령시장, 박정현 부여군수, 김돈곤 청양군수 등 5개 자치단체장이 참석해 보령선 조기 착공을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서울시립대학교(산학협력단)와 동해기술공사는 이날 ▲노선 대안과 정거장 입지현황 ▲열차 운영계획 ▲관광 및 화물 수요분석 등 종합적인 검토 사항을 공개했다.

관심이 집중되는 부분은 노선 통과 지역.

연구진들은 총 3가지 노선안을 제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중 최적안으로는 조치원역(연동면 내판역) 기준, 세종역~공주역~청양역~부여역을 신설하고, 이를 대천역(남포)으로 연결하는 안이 유력한 것으로 전해졌다.

당초 보령선은 세종 조치원역에 접속하는 안이 우선순위로 구상됐었다. 하지만 인구가 많은 신도시(행복도시) 수요 측면에서 내판역 접속안이 유리하다는 판단이 내려진 것으로 분석된다. 연동면에 위치한 내판역(경부선)은 현재 모든 여객 열차가 정차하지 않고, 신호장의 역할만 하고 있다.

세종시의 경우 신도시 중심부 인근을 지하로 관통하는 노선이 검토되고 있다. 인근 공주시의 역사 결정 방향에 따라, 3생활권 또는 6생활권 등에 역사가 들어설 가능성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특히 현재 추진하고 있는 KTX세종역(발산리)과 대전~세종 광역철도 노선과 연계할 경우 사업 타당성면에서 유리할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다만 이날 회의에서는 3가지 노선안에 대해 각 지자체의 이해관계가 엇갈려, 노선안은 유동적인 것으로 전해졌다. 연구진은 내년 3월까지 용역을 마무리하고 최종 노선안을 확정할 방침이다.

충청산업문화철도(보령선) 사전타당성조사 중간보고 모습, 사진=세종시 제공

문제는 보령선을 국가정책사업으로 추진할 수 있느냐 여부다. 건설비(국비)가 무려 1조 8760억원(단선전철)에 달해 타당성이 나오지 않을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보령선은 지난 2006년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결과 비용 편익 분석(B/C)이 0.26에 머물러 사업이 유보된 상태다. 이후 부여군 자체 용역결과(2015.5)에선 B/C가 0.69 정도에 그쳤다. 통상 B/C 1 이상이 나와야 사업을 추진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제1차(2006.3)·제3차(2016.6) 철도망구축계획 추가검토 사업으로만 반영된 바 있다.

관련 5개 지자체는 경제성에 관계없이 국가 정책사업으로 추진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중부권 균형발전에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란 기대에서다.

보령선은 장항선 보령에서 부여와 공주 백제역사유적지구를 거쳐 경부선 조치원역으로 연결되고, 동서방향으로는 충북선~태백선~동해안까지 이어진다. 이렇게 되면 수도권 중심의 현재 철도교통망에다가 세종시를 중심으로 하는 중부권 횡축 철도망이 더해져 중부권 균형발전이 파급력을 가져올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아울러 서해안 최고의 관광지인 보령, 백제권을 대표하는 공주와 부여, 청양 그리고 대한민국 행정의 중심지인 세종을 연결함으로써 21세기 문화의 시대에 걸맞은 '문화관광철도'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관련 지자체들이 공동 대응하고 있는 이유도 여기에 있다. 이들은 지난해 4월 '보령선' 조기 착공을 위한 상호협력 협약을 체결한 후 5개 시군이 행정협의체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문재인 정부는 보령선을 국정운영 5개년 계획 중 지역공약(충남)에 반영(2017.7)한 바 있다.

관련 지자체들은 이번 용역이 마무리되면 보령선 사업을 내년 초 확정될 4차 철도망계획에 반영, 국가 정책사업 추진을 타진할 방침이다.

관련 지자체장들은 "철도는 그동안 산업화의 논리와 수도권 집중정책으로 국가 불균형을 초래했다"며 "정부의 동서 횡적 철도망 구축에 철도소외지역인 백제문화권 서남부지역이 반드시 포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