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세종역, ‘그 때는 맞고, 지금은 다르다’
KTX 세종역, ‘그 때는 맞고, 지금은 다르다’
  • 김선미
  • 승인 2018.10.19 0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선미칼럼]일단락 된 듯 했던 ‘KTX 세종역’ 신설 논란 재점화
김선미 편집위원
김선미 편집위원

지역 간 치킨게임 아닌 국가 전체 차원에서 생각해야

홍상수 감독의 영화 <지금은 맞고 그때는 틀리다>의 제목을 패러디 하자면 ‘그 때는 맞고 지금은 다르다’쯤 되지 않을까 싶다.

일단락 된 것처럼 보였던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재점화되면서 충청권을 흔들고 있다. ‘KTX 세종역’ 신설을 놓고 세종시와 인근 지역 간 빚어진 찬성, 반대라는 대립, 갈등 구도는 2년 전과 판박이다. 하지만 이번에는 조금 ‘다른’ 기류를 보이고 있다. 변화가 감지된다.

KTX 세종역 설치는 해묵은 과제다. 2012년 정부청사가 이전하면서 필요성이 제기되기 시작해 2016년 총선을 앞두고 이해찬 현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선거공약으로 내세우며 뜨거운 감자로 부상했다.

1년 전 편익분석 낮았으나 지금은 필요성 당위성 높아져

하지만 지난해 세종역 신설에 대한 철도시설공단이 실시한 국토부의 사전 타당성 조사에서 비용 대비 편익(B/C)이 0.59에 그치자 일단 수면 아래로 가라앉았다. B/C 분석 수치가 1보다 낮으면 투자한 비용만큼 이익을 내지 못한다는, 즉 경제성이 떨어진다는 것을 의미한다.

세종역 신설은 물 건너가는 것으로 여겨졌으나 1년 사이 상황이 바뀌어 점차 신설 쪽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변화를 견인하는 가장 큰 요인은 가파른 인구 증가 등 세종시의 성장세가 괄목할 정도로 눈에 띄고 있다는 점이다. 정권이 바뀐 점도 직간접적인 영향을 끼치고 있다. 전 정부가 행정도시로서의 세종시의 위상 제고에 미온적으로 대처하면서 세종시의 성장 동력을 떨어뜨렸다면 문재인 정부 들어서면서 세종시 완성에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그동안 미적거렸던 행정안전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세종시 이전도 확정됐다. 요원해 보였던 국회분원, 청와대 제2 집무실 설치도 ‘턱없는 일’에서 가능성이 점차 높아지고 있다.

‘행정수도’로서 완성 기대, 가파른 인구 증가 등 성장세 괄목

세종역 신설은 사실상의 행정수도로의 위상 제고 등 일반적인 잣대로만 재단할 수 없는 특수성이 있는데다 가파른 인구 증가 등 세종시의 성장 잠재력, 이에 따른 교통수요 증가 등이 세종역 신설의 필요성과 당위성을 뒷받침하고 있다. ‘그 때는 맞고, 지금은 다르다’는 말이 설득력 있게 다가오는 이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종역 신설을 반대하는 논리는 별로 달라지지 않고 있다. 반대 주장의 핵심은 현재의 충북 오송역과 충남 공주역 사이에 세종역을 신설할 경우 두 지역의 위축이 불을 보듯 뻔하며, 역을 촘촘히 만듦으로써 고속철이 아니라 ‘저속철’로 만든다는 주장이다.

이 같은 주장에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나 제반 여건 변화를 맞고 있는 지금 상황에서는 합리적 대안 마련으로 ‘KTX 세종역’ 신설 논란에 새로운 돌파구를 찾아야 할 것으로 보인다.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 여러 대안이 제시되고 있다.

간이역, 건너뛰기 정차로 인근 지역 피해 최소화, 저속철 해결

가장 유력한 안은 세종역을 간이역으로 설치하고 '격역(隔驛) 정차' 방식을 도입하자는 안이다. 격역 정차는 말 그대로 모든 열차가 모든 역에 정차하는 것이 아니라 건너뛰기 정차를 하는 방법이다.

현재도 역간거리가 30㎞ 이하인 역 대부분이 격역 및 수요 비례로 정차를 정하고 있다. KTX가 오송역에 정차할 경우 세종역이 무정차하는 방식으로 정차횟수를 조정하면 오송역의 피해를 최소화하며 고속철 기능을 유지할 수 있는 것이다. 세종시는 1000억~1300억원의 규모의 간이역 설치를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은 ‘호남 단거리 노선 신설’을 제시하고 있다. 현재 오송으로 19㎞를 도는 굴곡 노선 대신에 호남선을 직선화시켜 굴곡노선으로 인한 경제적 시간적 손실을 줄이고 호남지역 혁신도시와 세종시 간의 접근성을 높이자는 주장이다.

충청권 공조틀 안에서 심사숙고, 최적의 상생 방안 찾아야

충북은 세종역 신설 대신에 충청권 광역철도망 구축을 해법으로 제시하고 있다. 대전 도시철도를 정부 세종청사∼조치원역~오송역∼청주공항으로 연결하는 충청권 상생 광역철도망을 구축하고 오송역에 복합환승센터를 조성해 광역연계 교통망을 확충하면 된다는 입장이다. 2조원에 이르는 사업비가 관건이다.

세종역 문제는 지역 간의 지엽적인 경쟁이 아닌 국가 전체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 그렇다고 세종역 설치 논란이 공고했던 충청권 공조에 균열을 가하는 요인이 돼서는 곤란하다.

지난 17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충북도 국감에서 한국당 민경욱 의원은 "지금이라도 (충청권이)협의체를 구성해 해결책을 찾으라"고 했다. 지역 간 치킨게임이 아닌 상생을 도모하며 세종시 완성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충청권이 함께 심사숙고해 최적의 방안을 찾아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