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남 가세’에 ‘충북 고립’..KTX 세종역 신설 새국면
‘호남 가세’에 ‘충북 고립’..KTX 세종역 신설 새국면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10.16 16: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무소속 이용호 의원 "세종역이 포함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건설해야"
충북 제외한 충청권 중립적 찬성 분위기, 호남권 가세로 영향 촉각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호남권의 가세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사진은 KTX모습>

세종과 충북간 갈등으로 뜨거운 감자가 되고 있는 'KTX 세종역 신설' 문제가 호남권의 가세로 새 국면을 맞고 있다.

그간 목소리를 내지 않던 호남지역 정치권에서 '호남 피해론'을 내세우며 세종역 추진을 적극 주장하고 나섰기 때문이다. 세종역을 어떻게든 저지하려는 충북은 점차 고립되는 모습이다.

전북이 지역구인 무소속 이용호 의원(남원·임실·순창)은 16일 "세종역 신설을 놓고 지역간 갈등이 증폭되고 있는데, 세종역이 포함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건설하는 것이 최선의 해결책"이라고 주장했다.

이 의원은 이날 성명서를 통해 "정부는 현재 충북 오송역~경기 평택 간 KTX 노선 복복선화 예비 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이라며 "호남 입장에서는 잘못된 기존 노선을 복복선화 하는 것보다는 ‘천안~세종~(공주)~익산’으로 이어지는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개설하는 것이 타당하다고 본다"고 지적했다.

특히 그는 "경부선과 호남선이 합류해 병목상태가 심해지는 것은 2005년 오송을 분기역으로 결정하면서부터 이미 예견됐던 일"이라며 "관계기관에 따르면, 복복선화나 호남 KTX 단거리 노선 신설이나 비용도 거의 같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정부의 과오로 애꿎은 호남 주민들만 경제적·시간적 피해를 감수하고 있다는 현실도 지적했다. KTX 노선이 오송으로 19km를 (휘어) 도는 바람에 3천원을 추가로 부담하고, 통행시간 가치 등을 감안하면 9천원에 달하는 손실을 입고 있다는 것.

무소속 이용호 의원이 16일 제시한 호남 KTX 단거리 노선안, 이용호 의원실 제공

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신설하는 데 대한 긍정적 효과도 기대했다. 서울과 호남의 교통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고, 사실상 행정수도 역할을 하고 있는 세종시를 활성화시킬 수 있어 일거양득이라는 것이다. 아울러 광주·전남혁신도시, 전북혁신도시와 세종시 간 접근성을 높여 혁신도시 성장과 함께 호남 경제발전도 꾀할 수 있다는 분석이다.

이 의원은 "정부가 원점에서 호남 KTX 단거리 노선 건설을 검토해야 한다"며 "국회 국토위원회 소속 의원으로서 지역민과 함께 힘을 모아나가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 의원의 서울~호남 KTX 단거리 노선 개설 주장은 이번이 처음이 아니다. 지난 14일에도 그는 "KTX 세종역을 신설하자는 이해찬 대표의 주장을 지지한다"며 "서울~호남 KTX 단거리 노선을 개설 하는 것이 국가적으로 이득"이라고 밝혔다.

세종역 신설에 반대하는 충북 지역에 대해 쓴소리를 날리기도 했다. 그는 "충북이 굳이 복복선 노선을 주장하는 것은 지역이기주의일 뿐"이라고 꼬집으면서 "정부는 과거 잘못된 결정을 바로 잡아야 할 의무가 있고, 세종과 충북과의 지역 간 갈등을 해소해야 할 책임이 있다"고 주문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대한 이 같은 주장은 충청권이 아닌 타 지역 정치권에서의 첫 공식 입장이라는 점에서 충청권의 이목을 끌고 있다. 세종역을 신설하려는 세종과 이를 어떻게든 저지하려는 충북간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가운데, 호남권의 주장이 세종역 추진과정에서의 결정적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크기 때문이다.

실제로 호남 지역권에서는 이 의원의 발언이 나온 이후 즉각 반응하는 모양새다. 전북 전주와 전남 여수 MBC 등 지역 언론에선 "세종역 신설문제는 호남고속철도 노선 조정과 맞물려 있는 사안"이라며 "KTX 세종역 건설 움직임을 계기로 호남고속철도 노선이 대폭 개선될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 한다"고 보도하기도 했다.

10월 10일 정부세종청사 국토부 앞에서 KTX세종역 신설 반대 집회를 열고 있는 충북 측 모습

더불어민주당 이해찬(세종) 대표의 공약인 '세종역 신설'은 여태껏 세종이 적극 주도하고, 대전과 충남의 중립적인 입장 속에 충북(KTX오송역)과 공주(KTX공주역) 등만이 거세게 반발하는 형국이었다.

하지만 최근엔 충남이 긍정적인 입장으로 선회한 분위기도 감지되고 있다. 양승조 충남도지사는 지난달 4일 "KTX세종역 문제는 국가 전체 차원에서 생각해야 한다"며 "정부부처 대부분이 세종시에 내려와 있고 충청권 교통망으로 볼 때도 필요성이 있다"고 찬성 의사를 보였다.

대전시 역시 공식적인 의사표현은 자제하고 있지만, 세종역 신설로 대전 북부권 시민 편익이 커질 수 있다는 점에서 찬성 의사가 강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여기에 중앙 정치권에서도 세종역 신설 찬성 목소리가 흘러나오는 등 여론은 충북에 등을 돌리는 양상이다.

설훈(경기 부천원미을) 민주당 최고위원은 지난달 10일 세종시를 방문한 자리에서 "광명역에서 KTX를 타고 30여분 뒤 오송역에 도착했는데, 오송역에서 세종시청까지 오는데 더 많은 시간을 보냈다"면서 "이는 국가적 비효율이자 시간 낭비"라고 세종역 신설을 주장했다.

KTX 세종역은 ▲국가균형발전을 위해 건설된 ‘실질적인 행정수도’로서의 상징성 ▲세종시의 급격한 인구 증가 ▲대전 북부권의 약 50만명의 배후수요 ▲출장을 오가는 공무원들의 교통편익 ▲대한민국 미래 먹거리를 위한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의 성공과 발전 등을 위해 반드시 필요하다는 게 세종시의 입장이다.

지역 정치권 관계자는 "KTX 세종역은 지역이기주의가 아닌 중앙행정기능의 효율성 강화와 위급 상황 시 신속한 대처를 위한 필수시설"이라며 "세종역 신설은 중부권 발전의 촉매제로 작용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