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연구단지는 시험선로와는 무관
철도연구단지는 시험선로와는 무관
  • 김기완 기자
  • 승인 2013.01.07 15:45
  • 댓글 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의 소리' 독자들이 시장에게 던지는 질문 7가지

   유한식 세종시장이 2013년도 연두 기자회견에서 기자들의 질문에 답변을 하고 있다.
‘세종의 소리’는 7일 유한식 세종시장 연두 기자회견을 앞두고 시민들에게 시장에게 묻고 싶은 말을 댓글로 받았다. 기자회견에서 전동면에 철도연구단지 유치와 관련한 질문은 현장에서 직접 질의를 통해 유시장의 답변을 들었고 나머지는 서면 질의로 세종시의 입장을 구체적으로 청취했다. 다음은 독자들의 질문에 대한 세종시의 답변이다.

- 전동면에 철도 연구단지 유치와 관련, 시험 선로 추진을 위한 사전 포석이라는 지적이 있는데 답변바랍니다.
“지난 해 12월 13일 세종시와 한국철도 기술 연구원간 협약 체결은 미래 성장 동력 산업 기초 인프라 시설 확충의 일환으로 마련된 것입니다. 전동면에 추진하는 시험선로는 국토해양부의 국책사업으로 철도 연구단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연구단지 유치를 계기로 세종시 철도산업 육성을 통한 자족기능 확충과 북부권 균형개발을 앞 당길 것으로 기대됩니다.”

- 철도연구원의 용포역에 대해 세종시에서는 관심이 적은 이유는.
“약 20Km 거리에 오송역이 있어서 용포역 건설은 경제성을 따져볼 때 불가능한 일이다. 하지만 시민들의 필요에 따라 여론이 조성된다면 국토해양부와 협의를 해보겠습니다.”

- 세종시 북부지역을 오가는 시내버스의 증차계획은.
“오는 4월 1일 시행되는 노선버스의 전면 개편을 통해 조치원읍을 중심으로 읍·면·동별 주요지점은 간선버스를, 각 마을 주요지점으로 연결하는 지선버시를 운행, 지간선제를 도입합니다. 그리고 세종시 전 지역에 무료 환승 시스템을 구축하면 어려움이 해소될 것입니다. 이와 함께 시내버스를 추가로 투입해 버스 부족으로 불편을 겪는 주민들의 애로 사항을 해결하겠습니다.”

- 전동면 도시가스 공급 계획을 알고 싶습니다.
“올해부터 연차적으로 사업 시행에 따른 현장 조사 및 사업계획에 의해 우선 공급지역으로 전의면과 금남면을 선정하고 도시가스 공급 사업을 실시합니다. 각 읍·면에 소외지역이 없도록 도시가스 보급 확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세종시에 장애인 자립 생활 지원센터 설립 계획은.
“올해부터 장애인 복지 중장기 계획을 수립합니다. 지역의 장애인 현황 및 정확한 욕구분석 등을 통해 장애인 자립생활지원센터 및 중증 장애인 관련시설 등의 설치 여부를 검토하겠습니다.”

- 109번 시내버스가 금남면 용포리를 경유하지 않아 주민생활에 불편이 많습니다. 이에 대한 대책은.
“BRT 대체 노선으로 한시적으로 운행하던 109번 버스가 오는 4월 BRT 정상 운행시 폐지되지만 현행 655번 버스를 증회운행, 또는 유성시장까지 연장 운행하도록 대전시와 협의하겠습니다.”

- 세종시 청사 착공은 언제하는지요. 구체적인 일정을 밝혀주십시오.
“세종시 청사는 1월 중에 공사발주와 계약 체결을 하고 내년 9월까지 공사를 마칠 예정입니다. 그렇게 되면 내년 하반기에는 입주가 가능합니다. 아시다시피 청사는 행복청이 주관하고 있습니다. 총 사업비 1,109억원을 들여 보람동에 41만 661㎡ 부지에 연면적 3만2,877㎡ 규모로 지어입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조치원 공동화 2013-01-08 10:09:10
조치원은 어떻게 할 것인가?
이데로 공동화로 말라 죽게 놓을 것인가?
시청을 조치원으로 유치하는 것에 유한식 시장은 반대하나?
그 입장을 분명히 밝혀라.
금남면은 유시장이 금남면에 시청을 그데로 입주하는 것으로 알고 있고
조치원은 유시장이 시청을 조치원에 유치하는 것으로 알고 있는 사람이 많은데
이 문제에 대해 어덯게 할 것인지 입장을 분명히 하라.

세종시민 2013-01-08 10:04:51
세종시 청사를 금남면 용포리에 그데로 착공하겠다는 것인가? 그리고 시청은 그곳으로 입주 하겠다는 것인가?
에산이 확보되지 않아 의회는 지하층만 발주하는 것이 맞는가?
이런 문제가 맞다면 에산을 어떻게 확보하겠다는 것인지 방법을 유한식 시장은 밝혀야한다.

전동면민 2013-01-08 10:01:55
전동면 시험선로를 유한식 시장은 반대한다는 것인가?
그 입장부터 먼저 밝혀야 할 것이다.
연기군 시절 국토해양부의 시험선로 건설계획에 대해 연기군은 공식적인 공문으로 문제점 몇가지만 해결하는 조건으로 동의를 해 준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문제에 대해 해명해 주기 바란다.
동의를 안 해주었으면 안 해주었다.
해 주었으면 해 주었다를 밝히고 그 대책을 이야기 했으면 좋겠다.

감솨 2013-01-07 22:25:46
역시 세종의소리입니다. 앞으로도 독자로부터 이러한 의견을 취합해 질의를 해주시면 고맙겠습니다. 정말감사하고 김기완기자님! 금년 한해 대박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