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해찬 민주당 대표 선출..‘세종시 행정수도’ 탄력
이해찬 민주당 대표 선출..‘세종시 행정수도’ 탄력
  • 곽우석 기자
  • 승인 2018.08.25 19:48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5일 제3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에서 송영길·김진표 후보 누르고 당대표 올라
   '친노좌장' 7선 이해찬 의원이 민주당 신임 당대표에 선출됐다.

'친노좌장' 7선 이해찬 의원(66, 세종시)이 더불어민주당 신임 당대표에 선출됐다.

이 의원은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3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 에서 42.88% 득표율로 송영길(30.73%), 김진표(26.39%) 후보를 누르고 1위에 올랐다.

사전 실시된 권리당원 ARS 투표(40%), 일반국민(10%)·일반당원(5%) 여론조사에다 이날 현장 대의원 투표(45%)가 더해지면서 승패가 갈렸다.

이 의원은 권리당원(42.79%), 일반국민(44.03%), 일반당원(38.20%), 대의원(40.57%) 등 대체적으로 40%가 넘는 득표율을 얻었다.

최고위원에는 박주민(초선·21.28%), 박광온(재선·16.67%), 설훈(4선·16.28%), 김해영(초선·12.28%), 남인순(재선·8.42%) 의원이 뽑혔다.

이해찬 의원은 노무현정부에서 국무총리를 지낸 친노(친노무현) 좌장이자, 친문(친문재인) 핵심 원로로 꼽힌다.

이 의원은 당대표 수락연설에서 "일하는 민주당, 유능한 민주당, 강한 민주당으로 역사적 책임을 완수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제일 먼저 민생경제 안정에 집중하고 '민생경제연석회의'부터 가동하겠다"며 "을의 눈물을 닦아주는 정당이 되겠다. 더 좋은 일자리를 위해 기업과 노동자, 정부, 시민사회와 머리를 맞대고 대화하는, 유능한 정당을 만들겠다. 문재인 대통령을 도와 소득주도성장과 혁신성장, 공정경제가 조화를 이루는 포용적 복지국가를 만들어 가겠다"고 밝혔다.

   25일 오후 서울 송파구 올림픽공원 체조경기장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제3차 정기전국대의원대회’ 에서 기호1번 송영길, 기호2번 김진표 후보, 기호3번 이해찬 후보가 나란히 자리하고 있다.

이어 "이를 위해 당·정·청 협의를 더 긴밀하게 추진하겠다"며 "정부에는 있는 그대로의 민심을 전달하고 국민들께는 국정운영의 어려움과 지지를 부탁드리겠다. 야당과도 진솔한 자세로 꾸준하게 대화하고 국민들을 위한 최고 수준의 협치를 추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야당 대표들에게 "주제와 형식에 상관없이 5당 대표 회담을 조속히 개최하자"며 "힘을 합쳐 이번 정기국회를 일하는 국회로 만들자"고 제안했다.

특히 "투명하고 객관적인 상향식 공천, 예측 가능한 시스템 공천으로 2020년 총선에 압도적인 승리를 거두겠다"며 "문재인 정부는 차상위 계층과 청년층의 어려움을 해결하고 4차 산업혁명의 파고를 넘어 4만불 시대를 열어갈 것이다. 문재인 정부 성공, 총선 승리, 정권 재창출에 모든 것을 바치겠다"고 다짐했다.

이날 전당대회가 열린 서울 올림픽 체조경기장은 행사 시작 1시간여 전부터 당권주자 캠프 간 응원전 열기로 일찌감치 열기가 후끈 달아올랐다. 1만2000여명이 운집한 가운데 당원들은 장·내외에서 지지후보를 연호했다. 행사장 외곽 곳곳에는 민주당 상징색인 파란빛 원형·막대 풍선과 후보자들의 캐리커처 인형 풍선이 나부꼈다.

차기 지도부 선출 자리인 만큼 박원순 서울시장 등 여권 주요 인사들도 빼곡히 자리했다.

세종시가 지역구인 이 의원의 당 대표 선출로 '세종시=행정수도' 완성에도 한층 탄력이 붙을 전망이다.

지난 총선 당시부터 ▲‘세종시=행정수도’ 개헌 명문화 및 행정수도특별법 제정 ▲국회 세종의사당 및 청와대 세종집무실 설치 ▲KTX 세종역 설치 등을 추진하겠다며 목소리를 높여왔기 때문이다.

세종시 주요현안들이 힘을 받지 않겠냐는 게 지역 정치권의 기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세종시문화관광해설사임재한 2018-08-26 10:33:30
더불어민주당 대표 당선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제가 잘아는 지인들도 현장속으로 돌격
수고 많이하셨습니다
KBS거북이뉘우스 세종임재한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