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치원 역명 변경, 서두르지 말자
조치원 역명 변경, 서두르지 말자
  • 김중규 기자
  • 승인 2012.12.24 17:42
  • 댓글 5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종시민들 간 갈등 재현 소지 많아 충분한 설득과정 거쳐야

   조치원 역의 세종역으로 변경을 두고 세종시 일각에서는 서두르지 않고 신중하게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이 제시되고 있다.
조치원역의 세종역으로 역명 변경을 앞두고 세종시 일각에서는 시간을 두고 시민들의 여론을 충분히 수렴한 후 추진해야 한다는 의견이 대두되고 있다.

특히, 조치원이라는 지명이 역사성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조치원 복숭아, 조치원 배 등 지역명을 브랜드로 가진 상품이 많아 관문인 역명 변경 시 불이익을 가져 올 수 있다는 주장도 나오고 있다.

이와 함께 세종시 청사 위치, 예정지역 중심의 개발, 대통령 선거 등으로 불거졌던 세종시 지역 간, 계층 간 갈등이 또다시 조치원역명 변경으로 재현될 수 있다는 점을 감안, 시간을 두고 신중하게 접근해야 한다는 의견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세종시는 그동안 조치원 역의 세종역 변경 여론을 수렴한 결과 시민 64%가 찬성하고 28%가 반대, 그리고 관심없다가 8%로 집계됐다.

게다가 세종시의 인지도를 높일 수 있고 이용객 증가에 따른 원도심 활성화, 그리고 자치단체 명칭 사용에 따른 편의성 등을 내세워 오는 2013년 2월 이후 고시를 목표로 역명 변경을 추진 중이었다.

이미 세종시는 주민 공청회, 관련 부서의 의견 청취 등을 거쳐 지난 20일 시정조정위원회에서 변경을 결정하고 세종역 아래에 조치원을 함께 쓰는 것으로 내부 의견을 조율했다.

하지만 세종시 의회 일부 의원들 간에 시민들의 여론 흐름은 충분히 알고 있지만 부작용 최소화를 위해 서두를 일은 아니라는 의견이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또, 시민들도 조치원 역명 변경은 당위성이 충분하더라도 시민 생활과 직결되는 일이어서 신중을 기해야 한다는 입장도 보이고 있어 향후 행정기관의 반응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세종시 의회 한 의원은 “장기적으로 세종역으로 가야한다는 데는 이견이 없지만 이렇게 서둘러서 될 일은 아니다”라며 “시민 여론을 수렴은 했겠지만 숨어있는 반대 의견도 만만치 않는 걸로 알고 있다”고 덧붙였다.

또 다른 의원도 “조치원이라는 역명이 역사성도 있고 그동안 이 지역을 상징했던 만큼 쫓기듯이 변경하는 것은 옳지 않다” 고 말하며 “반대를 하는 시민들을 설득하고 세종역으로 가야하는 당위성을 좀 더 성숙하게 만든 다음 추진해야 부작용이 없을 것”이라며 단기간 내 역명 변경에는 반대의사를 분명히 했다.

한편, 세종시 한 관계자는 “세종시민들의 여론 자체가 변경을 원하고 있어 추진하지 않을 수 없다” 며 “그동안 공청회와 전문가 의견 수렴 등 여러 가지 절차는 밟았지만 신중론에 대해서는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5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창씨 2013-01-24 08:51:55
참으로 어줍잖아 죽겠네. 이름이 잘못돼서 발전을 못했다고????? 창씨개명만 하면 서울놈 되고, 대전 놈 돼냐. 참으로 정신나간 짓거리로 시민 이반시키지 말고 더 발전적인 정책을 구상하라. 조치원역을 세종역으로 개명한다고 해서 세종시의 관문역이 된다는 발상부터가 유치한 거다. 이미 철도여객의 대세는 오송역인데 이름만 바꾼다고 관문????? 논리같은 논리를 가지고 말하하자

ㅋㅋㅋ 2013-01-24 02:08:16
아래 조치원역 댓글을 보니 왜 조치원이 이렇게 교통이 좋은데도 발전ㅇ르 못했나 이해가 간다. ㅎㅎㅎ
걱정마라 이젠 서울 대전등 도시사람들이 와서 제대로 발전시켜줄테니.
그 대가리와 그 정신으로 뭘 하겠냐

ww 2013-01-24 02:07:01
추억... ㅎㅎㅎ
다른 지역사람들은 좆치우라고 놀린다 ㅄ 들아.

조치원역 2012-12-25 18:18:37
조치원역 좋치요..
세종특별자치시 조치원읍에 조치원역
조치원역이 세종시의 관문역으로 홍보하고 발전시키는것이 급선무지 개명이
먼저는 아님니다.

강철민 2012-12-25 07:13:37
나는 조치원 역이 좋은데...추억과 애증이 있는 곳이기에 그런데 남들은 다른 가봐요. 매사 세종으로 가면 조치원은 어디에서 찾을까요. 중요한 거니까 여러번 생각해서 결정하는 게 좋은 듯합니다. 내 생각입닏.